카카오뱅크 저금통 이야기
저금통은 카카오뱅크만의 특별하고 재미있는 저축 상품입니다.
‘동전모으기’로는 월~금요일에 1,000원 미만을, ‘자동모으기’로는 토요일마다 1,000~5,000원을 모아 최대 10만원까지 저축할 수 있죠.
포인트는 ‘적은 돈을, 자동으로, 재미있게 모은다!’입니다.
저금통이 이런 특징을 갖게 된 건, ‘빨간 돼지 저금통’의 경험을 고스란히 모바일로 옮긴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1) 매일 주머니 속 잔돈을 저금통에 넣어 주머니를 가볍게 한 경험
⇒ 1000원 미만의 잔돈을 저축해 입출금계좌의 잔액을 깔끔하게 함
2) 저금통이 차면 배를 열어 모은 돈을 한꺼번에 쥐어 본 경험
⇒ 저금통에 모인 돈은 전액 출금만 할 수 있음
3) 모은 돈의 액수는 저금통 무게로만 어림짐작 한 경험
⇒ 저금통 잔액은 아이템으로 확인할 수 있음 (저금통 메뉴에 들어가면 정확한 잔액을 엿볼 수 있어요)
자동모으기는 매주 저축액이 바뀌는 게 특징이죠. 그래서 작동 방식을 궁금해하신 분이 많았는데요.
원리는 정교한 AI 알고리즘입니다. (랜덤이 아니에요 ^^;) 자동모으기 알고리즘은 저금통에 연결된 입출금통장 6개월 간 내역을 분석해 저축액을 정합니다.
Step 1. 현재 통장 자금 상황으로 이번 주에 저축할 여유가 있는지 파악합니다.
Step 2. 다음 주 자금 여유가 있는지를 예측합니다. '매달 카드값이 나갔던 주’라면 이런 상황까지 고려해 여유에 맞춰 저금액을 정하죠.
Step 3. 이 금액을 저축했을 때, 계좌 잔고가 10,000원 이하가 된다면 이체하지 않아요.
그럼 어떻게 해야 저금통을 빨리 모을 수 있을까요?
1) 저금통과 연동된 입출금통장을 주거래 통장으로 쓴다
=> 카카오뱅크 입출금 계좌에 통신비, 공과금 등 자주 사용하는 자동이체를 등록해 보세요. 저금통에 연동된 계좌가 활발해지면 그만큼 잔돈이 자주 많이 생겨 저금통이 빨리 찹니다.
2) 입출금통장과 연계된 체크카드를 자주 쓴다
=> 체크카드를 매일 써서 잔돈을 만들어 보세요. 오늘 생긴 1000원 미만의 돈은 다음 날 오전에 저금통에 들어가, 저금통이 금방 차요.
3) 동전모으기와 자동모으기를 모두 켠다
=> 자동모으기를 켜면 자금 상황에 따라 5,000원까지도 저금할 수 있어, 동전모으기만 켰을 때 보다 훨씬 빨리 모을 수 있어요.
카카오뱅크 저금통 바로 가기
※ 카카오뱅크 저금통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금융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기본금리 : 연 2.00% (2021.08.03기준, 세금공제 전)
※ 이자 지급 방법 : 매월 네 번째 금요일을 기준으로 결산하여 토요일에 저금통으로 이자를 지급합니다.
※ 이자 계산 방법 : 매일 최종 잔액에 대하여 약정된 금리를 적용하여 결산일에 이자를 지급합니다.
※ 질권, 압류 등 출금제한 사고 신고가 등록된 경우에는 해지가 불가하며 원금 및 이자 지급이 제한됩니다.
※ 일반금융소비자는 은행으로부터 카카오뱅크 저금통에 대하여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카카오뱅크 저금통서비스는 예금자보호상품입니다.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은행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자동저축서비스 이용시, 해당 서비스로 인해 연결된 입출금통장에서 대출이자 등 결제 대금 출금을 위한 잔액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21-399 (2021. 8. 27 현재)
이 컨텐츠는 2022년 10월 16일(현재) 유효하지 않으며, 게시물 기록 관리 목적으로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