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뱅크 Jun 21. 2022

청약 신청부터 꿀팁까지! 주택 청약 따라하기


주택 청약이 뭐죠? 

청약(請約) : 일정한 내용의 계약을 체결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일방적/확정적 의사 표시.

즉, 주택 청약이란 내가 주택을 계약하겠다고 의사 표시를 하는 행위를 뜻해요. 그리고 청약 한 사람 중 추첨을 통해 주택 구매 기회를 주는 것이죠. 청약에 당첨되면 아파트를 초기 분양가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주택 시세보다 저렴하게 내 집을 마련할 수 있어요.



청약 자격은 무엇인가요?

주택 청약은 최대한 많은 이들이 주택을 구매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제도에요. 때문에 ‘청약통장 납입 횟수’, ‘무주택자’, ‘해당 지역 거주자’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만 청약을 신청할 수 있는 거죠. 


주택 청약은 크게 2가지로 구분됩니다.


- 국민주택 : 주거 안정을 위해 국가(LH, SH공사)가 직접 건설하는 85m2 이하의 주택
- 민영주택 : 민간 건설사 및 지방자치단체 등이 공급하는 85m2 초과의 주택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각각 청약 자격이 조금씩 달라요. 또한 청약하려는 지역이 수도권인지, 투기과열지구인지 등에 따라 더 세부적으로 조건이 달라집니다. 자세한 청약 자격을 확인하는 법은 아래 청약 신청 방법에서 알려드릴게요.



청약에 필요한 것은?

가장 중요한 건 청약통장이에요. ‘주택청약 종합저축통장’은 주택 보유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나 1인 1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데요. 매달 2~50만 원 사이에서 자유롭게 납입 가능해요. 이 청약통장을 개설한 후 얼마나 납부했는지, 가입 기간을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기본적인 청약 자격을 충족할 수 있어요.


※놓치면 아쉬운 팁! 
제가 청약통장에 가입했는지 모르겠어요.
청약홈 사이트의 [청약통장 가입내역] 메뉴에서 본인이 개설한 청약통장을 간편히 확인할 수 있어요.


청약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시중은행 지점에 방문해서 할 수도 있지만, 이번엔 집에서 쉽게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청약홈’을 이용하는 건데요. 이곳에서 청약 일정, 청약 신청, 당첨 조회, 청약 자격 확인 등 청약에 관한 모든 것을 할 수 있어요.


▶ 청약홈 바로 가기 https://static.applyhome.co.kr/

(스마트폰은 각 앱 마켓에서 ‘청약홈' 앱 다운로드)


(1) 청약 일정 확인

먼저 내가 원하는 주택이 언제 청약하는지 알아야겠죠? 청약홈 첫 화면에서 ‘청약캘린더’ 메뉴를 누르면 주택 공급유형에 따른 청약 일정을 알 수 있어요. 주택을 선택하면, 접수, 당첨자 발표일, 계약일 등 상세 일정과 세대수, 공급금액 등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맞은 주택을 찾았다면 반드시 해당 주택의 모집공고문을 내려받아서 꼼꼼히 읽어보세요. 여기에서 자세한 청약 자격 등을 확인할 수 있거든요. 제대로 숙지하지 않고 신청했다가는 당첨이 취소될 수도 있어요.


놓치면 아쉬운 팁! 
‘청약 알리미 서비스’를 신청하면 최대 10개의 관심 지역과 주택 유형을 설정해서, 1년 동안 관련 청약 소식을 문자로 받아볼 수 있어요.


(2) 청약 방식 선택

원하는 주택의 청약일이 되었다면 신청을 해볼까요? ‘청약신청’ 메뉴를 누르고 본인이 원하는 청약 방식을 선택하세요. (아파트 기준으로 설명할게요.)

 

특별공급  
- 신혼부부 특별공급(신혼특공) / 생애최초 특별공급 / 다자녀 특별공급 / 노부모 부양 특별공급 / 기관추천 특별공급이 여기에 해당돼요. 특별 공급인 만큼 다소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경쟁률이 낮아서 당첨 확률이 높아요.
1순위/2순위  
- 가장 일반적인 청약 방식입니다. 신청하는 아파트 지역에 거주를 얼마나 했는지, 청약 통장을 개설한지 얼마나 되었는지, 자녀가 몇명인지 등 가산점을 부여해 순위를 책정해요.
무순위/잔여세대  
- 지역 제한이 없고 청약통장만 가졌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어요. 가산점 없이 무작위로 추첨하죠. 다만, 자주 나오는 유형은 아니에요.
취소 후 재공급 
- 분양되었던 물량 중 취소된 물량을 다시 청약하는 방식이에요.


(3) 주택 선택

청약하고자 하는 주택을 선택하세요. 중간에 안내되는 유의사항은 꼼꼼히 읽어보는 걸 추천해 드려요.



(4) 청약통장 확인 및 평형 선택

본인 가입한 청약통장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예치금과 주택 규모를 확인하고 원하는 평형을 선택합니다.


(5) 청약 자격 확인

중요한 단계예요! 세대 구성원 중 재당첨 제한인 사람이 있는지 확인하고, 본인의 청약 자격 거주지를 확인하세요. 잘못 선택할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니 신중해야 합니다. 특히 특별공급 방식을 선택했다면 통장 가입연수, 해당 지역 거주 년수, 자녀 수 등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6) 청약 정보 및 연락처 확인

방금까지 신청한 정보를 최종 확인하고, 당첨 시 연락받을 주소와 연락처를 기입해요.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본인 인증을 마치면 끝! 이제 간절하게 발표일 기다리는 일만 남았어요.�


모의청약으로 미리 연습해 보세요

청약홈의 ‘모집공고단위 청약연습’ 메뉴에서 모의청약을 해볼 수 있어요. 미리 익혀두면 실제 청약을 할 때 도움이 되겠죠?


▶ 청약홈 > 모집공고단위 청약 연습 

https://www.applyhome.co.kr/ap/apr/reqst/selectSubscrtReqstAptMainView.do 

 

유용한 사이트도 알아두세요


 LH 청약센터 https://apply.lh.or.kr/index.html 

공공청약에 관심이 있다면 여기서 공공 분양 공급 계획을 살펴볼 수 있어요. 공공청약 신청도 이곳에서 할 수 있어요. 

서울시 공공청약이 궁금하다면?
SH서울주택도시공사 사이트(https://www.i-sh.co.kr/main/index.do)를 추천해요.


 분양 알리미 https://www.bunyangi.com/

관심지역의 분양일정 및 분양 형태를 선택하면 아파트 단지 이미지, 주변 지도, 평면도, 공고문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 부동산114 https://www.r114.com/ 

각종 부동산 뉴스나 분양 일정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부동산 지식을 습득하기 좋고, 부동산 계산기로 취득세도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죠.


 ▶ 닥터아파트 http://www.drapt.com/index/ 

시공사별, 단지 규모별로 상세하게 다양한 아파트 청약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