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잘 쓰기
나도 모르는 사이에 누군가 내 집에 들어온다면? 요즘 모바일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어요. ‘악성앱’ 때문이죠. 악성앱으로 인한 보이스피싱 사고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요. 보이스피싱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악성앱을 미리 제거하는 거예요. 그래서 카카오뱅크가 ‘악성앱 탐지 서비스'를 만들었죠.
보이스피싱을 시도하기 위해 설치하는 앱이에요. 정상적인 앱으로 위장하여 이용자들을 속인 후, 스스로 설치하게 하거나 이용자가 모르는 사이에 설치되죠. 악성앱을 설치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사기 유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금융기관 대신 보이스피싱범이 받아요
보이스피싱범이 중간에서 전화를 가로채는 수법이에요. 이용자가 금융회사나 경찰, 금융감독원에 전화를 걸면 해당 기관이 아닌 보이스피싱범이 받게 되죠. 휴대폰에 악성앱이 있는 한 이용자가 알아채기 어려워요.
연락처, 문자 내용을 다 가져가요
내 휴대폰에 있는 정보를 몰래 수집해 가는 유형이에요. 수집한 정보는 보이스피싱을 위한 재료가 되죠.
진짜 같지만 ‘가짜'예요
정부24, 경찰청, 금융감독원 등 실제로 있는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 앱으로 위장한 유형이에요. 이름과 아이콘이 똑같아서 진짜 앱으로 오인하기 쉽죠.
이용자 휴대폰에 설치된 악성앱이나 원격 제어 앱을 탐지해 피싱을 예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예요. 고객에게 탐지 결과를 제공해 악성앱을 삭제하거나 원격 제어 앱을 종료하도록 유도하죠.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사용하는 카카오뱅크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데요. 따로 신청하거나 실행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악성앱을 탐지해 줘요.
아이폰은 왜 안 되나요?
ios 이용자들은 앱 스토어를 통해서만 앱을 설치할 수 있는데요. 앱 스토어는 자체 심사를 진행해 악성앱을 거르고 있어요. 보이스피싱범들이 악성앱을 유통하기 어려운 구조라 할 수 있죠. 즉, ios는 보안 수준이 높아 ‘악성앱 탐지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아요.
카카오뱅크가 탐지한 악성앱을 보여드려요
카카오뱅크 앱 사용 중 '악성앱 탐지 서비스'가 자동 실행됩니다. 탐지된 악성앱이 보이면 우측에 있는 [삭제]를 해당 악성앱을 삭제해 주세요.
삭제된 악성앱을 확인하세요
해당 악성앱이 제거되면 [삭제]가 [완료]로 변경됩니다. 악성앱을 모두 제거한 다음 하단에 있는 [확인]을 누르면 끝.
‘삭제'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냐고요?
경고 메시지가 한 번 더 보일 거예요. 이 메시지를 또 보고 싶지 않다면? 탐지된 악성앱, 원격 제어 앱을 꼭 삭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