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뱅크 Nov 04. 2021

세이프박스, 언제 어떻게 써야 가장 좋을까?

금융생활 가이드


세이프박스는 여유 자금을 따로 보관하는 상품이에요. 계좌 당 하나씩 만들 수 있고, 하루만 넣어도 이자를 받죠. 한도는 1억 원이라 목돈을 운용할 때도 편해요. 세이프박스를 잘 쓰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경조사비 등 비정기적 지출을 관리할 때


1년에 4~5번씩, 혹은 두 달에 한 번 꼴로 내는 지출 항목이 있어요. 자동차세, 재산세 등 세금, 경조사비가 그렇죠. 이런 돈은 세이프박스에 보관해 보세요. 생활비가 넉넉할 때 세이프박스에 넣어 뒀다가 필요할 때 빼서 쓰는 거죠. 보관한 날짜만큼 이자를 받으니 기분도 좋고 마음도 든든해질 거예요.



투자처를 고민하고 있을 때 


예적금이 만기됐거나 성과금을 받아 목돈이 생기면, 이 돈을 어디에 투자할까 고민하죠. 사두고 싶은 펀드나 ETF가 있는데 현재 가격이 많이 오른 상태라면? 세이프박스에 두고 매수 타이밍을 기다려 보세요. 투자하고 싶은 순간에 즉시 돈을 뺄 수 있고, 기다리는 동안 이자도 챙길 수 있죠. 




내게 꼭 맞는 저금액을 알고 싶을 때


이제 막 돈을 모으려는 재테크 초보라면 적금부터 시작할 거예요. 하지만 내가 한 달에 최대 얼마를 저축할 수 있을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세이프박스를 함께 써 보세요.


예를 들어 월급 200만 원 중 100만 원을 저축하고 싶지만 가능할지 모르겠다면, 적금을 목표액보다 낮은 70만 원으로 시작하고, 나머지는 세이프박스에 두고 지내보세요. 생활비가 부족해지면 적금을 해지할 필요 없이 세이프박스에서 빼서 쓸 수 있어요. 이렇게 내게 꼭 맞는 저금액을 알아갈 수 있을 거예요.



부동산 계약금 등 목돈을 준비할 때


집이나 차를 살 때, 공모주 청약을 할 때 큰 돈이 필요해요. 이럴 때도 세이프박스가 유용하죠. 중요한 목돈을 필요한 시점까지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으니까요. 


세이프박스에 넣은 돈은 자동 이체, 오픈뱅킹 연결, ‘ㅇㅇ페이’ 같은 결제 수단으로 빠져나가지 않아요. 자신도 모르게 돈이 빠져나가는 걸 방지할 수 있고, 짧은 기간이지만 목돈에 대한 이자도 받죠.


세이프박스 바로가기





 알아두세요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가입대상 : 실명의 개인(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또는 여권을 소지한 만 14세 이상 내국인)

기본금리 : 연 0.10% (2024. 11. 22 기준, 세금공제 전)

이자 지급 방식 : 매월 네 번째 금요일을 기준으로 결산하여 다음날 이자를 지급합니다.• 이자 계산 방법 : 직전 이자지급일부터 당월 결산일까지 매일의 최종잔액에 약정금리를 적용하여 합산한 이자를 결산일 다음날 지급합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가입 대상 :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또는 개인사업자통장을 보유한 실명의 개인

기본금리 : 연 2.00% (2024. 11. 22 기준, 세금공제 전)

이자 지급 방식 : 직전 이자지급일부터 이자지급일 전날까지 합산한 이자를 이자지급일에 지급합니다. (이자지급일: 매월 네번째 금요일의 다음날 또는 고객이 이자지급을 요청한 날)

이자 계산 방법 : 매일의 최종 잔액에 약정금리를 적용하여 합산한 이자를 이자지급일에 지급합니다.


공통안내

질권, 압류 등 출금제한 사고 신고가 등록된 경우에는 해지가 불가하며 원금 및 이자 지급이 제한됩니다.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5천만원까지"(본 은행의 여타 보호상품과 합산) 보호됩니다.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기 전 금융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금융소비자는 은행으로부터 해당 금융상품에 대하여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카카오뱅크 앱 > 전체 >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24-1974(2024.11.22~2025.11.12)

이 광고는 2024.11.12~2025.11.12까지 광고성으로 게시하며, 유효기간 이후에는 게시물 기록 관리 목적으로 유지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알아두면쓸모있음 - 은행의 탄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