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뱅크 Aug 22. 2023

당신에게 꼭 필요한 개인금고, 이렇게 써 보세요

카카오뱅크 잘 쓰기


카카오뱅크 ‘개인금고'가 출시됐어요. 각종 비밀번호, 계약서 같은 나의 중요한 정보를 안전하게 담아 둘 수 있죠. 그런데 어떤 정보를 넣고,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다양한 활용법을 알려드릴게요.



비밀번호 자주 깜빡한다면
‘패스워드 박스’


개인금고 안에 여러 개의 박스를 만들 수 있어요. 각 박스마다 보안 강도를 다르게 설정할 수도 있죠.

개인금고 홈화면에서 + 버튼을 눌러 새로운 박스를 만들어 보세요.


◼ 개인금고, 얼마나 안전한가요?개인금고에 넣은 정보는 유출될 걱정 없이 안전해요. 제 1금융권의 3중화 시스템과 네트워크 등의 기술력이 안전하게 막아주죠.


 ID와 비밀번호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하려면 포털, 플랫폼 등의 사이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바꿔야 해요.

바꾼 비밀번호를 스마트폰 메모장에 적어두는 분도 많은데요. 안전한 개인금고에 적어두는 걸 추천해요.



내 자산 정보를 담은
‘자산 박스’


• 개인통관부호

P자로 시작하는 13자리 부호에요. 해외 직구를 할 때 꼭 써야 하죠. 관세청에서 발급하는 개인통관부호에는 이름,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주소가 담겨 있어요.

실제 주민등록번호만큼 아주 중요한 개인 정보지만, 많은 사용자가 쇼핑 플랫폼에 ‘자동 저장’ 해 두죠. 외우기도 어렵고, 매번 찾아쓰기 불편하니까요.

그런데 만약 쇼핑 플랫폼을 통해 내 개인통관부호가 유출되면? 마약 같은 불법 물품이 내 이름으로 들어오는 등 밀수입에 악용될 수 있어요.

‘자동 저장’ 기능을 해제하고, 개인금고에 넣어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쓰는 걸 추천해요.


• 재산세 고지서 등 세금 영수증

재산세, 자동차세 등 세금 영수증을 종이 고지서로 받을 때가 많아요.

납부 기한을 잊어 버릴까봐 스마트폰에 사진으로 저장하고 싶지만, 조금 찝찝하죠. 나의 중요한 자산 정보가 고스란히 있으니까요.

이럴 땐 개인금고의 ‘촬영하기’로 간단히 찍어두세요.


• 이밖에 다양한 자산 정보

가상화폐를 담은 지갑 정보, 연말정산 할 때 필요한 각종 서류, 부동산 전세/매매 계약서, NFT 정보 등 다양한 자산 정보가 많은데요.

종종 꺼내 볼 일이 있지만, 일반 클라우드에 두면 유출될 수 있어요. 꼭 개인금고에 넣어 두세요.



여행갈 때 챙기는
여권 사본 박스


• 여권 사본

여행 떠나기 전에 여권의 사본을 사진으로 찍어 넣어 두세요. 혹시라도 실물 여권을 잃어버렸을 때, 신분 확인이 필요한 순간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어요.


◼ 그냥 클라우드에 보관하면 안 되나요?
요즘은 모바일 뱅킹으로 금융 업무를 처리하는 분이 많아요. 그러다보니 클라우드 계정 정보를 도난 당하거나, 설정을 잘못해 개인의 금융 정보가 유출되는 일이 많아졌어요.

문제는 단 하나의 정보만 유출돼도 자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 ID나 접근 키에 대한 관리가 쉽게 소홀해질 수 있는 클라우드에 중요한 자료를 두는 건 추천하지 않아요.


개인금고 바로 가기





꼭 알아두세요


개인금고

개인금고 서비스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앱에서 확인하세요


준법감시인 심의필23-1182(2023.08.18.~2024.08.17.)


이 광고는 2023.08.18.~2024.08.17.까지 광고성으로 게시하며, 유효기간 이후에는 게시물 기록 관리 목적으로 유지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여행 중 사고 나면 어쩌지? 보험 200% 활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