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잘 쓰기
맛있게 점심을 먹고 지갑을 열었는데 카드가 없다면?
버스에서 교통카드를 찍으려는 순간 주머니가 비어있다면?
누구나 한 번쯤 카드를 잃어버리고 당황한 적이 있을텐데요. 다른 사람이 내 카드를 쓰지 않도록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분실 시 대처법!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카드를 잃어버렸어도 바로 분실신고를 하기 꺼려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분실했는지 확실하지 않은데 섣불리 신고했다가 금방 찾으면 재발급까지 시간이 들거나 신고를 취소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정말 분실한 게 맞다면 부정 사용될 수도 있으니, 마냥 손놓고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죠.
이럴 때 먼저 부정 사용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는 국내/외 결제를 일시적으로 잠글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전체 메뉴 > 내 카드 > 카드관리]에서 설정할 수 있어요. (단, 후불 교통 기능 및 무승인 거래는 잠금 여부와 관계없이 결제될 수 있습니다.) 카드가 사라졌을 때는 우선 침착하게 결제 잠금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카드를 찾을 때까지의 부정 사용에 대한 불안감을 덜어낼 수 있을 거예요.
분실이 확실해졌다면, 분실 신고를 해야겠죠? 분실 신고도 [전체 메뉴 > 내 카드 > 카드관리]에서 할 수 있어요. [카드관리]에서 [분실신고]를 누르고 신고할 카드를 선택하면 끝! 혹은 고객센터 (국내 1599-8888, 해외 +82-2-6420-3333)로 전화를 걸어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상담챗봇에서 [체크카드 분실]을 입력해보세요. 바로 카카오뱅크 앱의 해당 메뉴로 이동하는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실 신고를 했다면 다시 찾기 전까지 사용할 카드를 재발급 받아야 할텐데요, 재발급 신청 역시 [내카드 > 카드관리 > 카드 재발급 신청]에서 할 수 있습니다. 단 신규 발급 때와 달리 재발급 수수료 2,000원이 부과된다는 사실을 유의해주세요. 재발급 신청 이후에는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기존 카드의 분실신고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카드를 사용 등록하면 기존 카드는 자동 해지 처리되며 해당 카드에 연결된 자동이체는 해당 기관을 통해 변경해야 합니다. 또한 후불교통기능의 경우 거래 정지 정보가 교통 단말기에 반영되기까지 영업일 기준 2~5일이 소요됩니다.
재발급 신청 시 기존 카드와 다른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고객센터를 통해 재발급받을 때는 적용되지 않고, 한정판 체크카드(튜브, 네오, 제이지, 프로도)도 제외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잃어버린 카드를 다시 찾았다면 분실신고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카드의 유효기간, CVC번호, 비밀번호를 정확히 입력해 주세요. 곧 [해제하기]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신고를 해제하면 바로 다시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후불교통 기능을 다시 이용하려면 3~5일(영업일 기준)이 걸릴 수 있어요. 교통기관과 단말기에 다시 적용될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분실 시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 캐시백 프로모션 혜택은 시즌마다 달라집니다. 전월 실적 조건 등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뱅크 앱에서 확인해주세요.
-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금융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상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모바일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이 글은 2022.03.10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최신 정보는 카카오뱅크 모바일앱에서 확인하세요.
- 준법감시인 심의필 22-184 (2022.03.30.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