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스토리
챗봇으로 대화하듯 간편하게 100% 비대면으로, 말 그대로 세상에 없던 주택담보대출은 과연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그 비하인드 스토리를 주택담보대출 기획&개발 담당자에게 직접 들어봤습니다.
Q. 본인 소개 먼저 간단히 부탁드릴게요.
제트 주택담보대출 상품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상품을 최대한 편리하게 이용하고, 직원은 상품을 원활히 운영할 수 있도록 만들어요.
이레 서비스 기획을 담당하고 있어요. 주택담보대출 고객분들이 경험하는 모든 것을 기획하는 거죠.
앤드류 저는 여신 심사 개발을 맡고 있는데요. 한도나 금리를 계산하고 결과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유도하는 일 등등, 제트와 이레가 기획한 것들을 전산적으로 구현해요.
Q. 각자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을 한마디로 소개한다면?
제트 ‘방구석 주담대’라고 표현하고 싶어요. 서류 제출, 세대원 동의, 대출 약정까지 모든 걸 지점 방문 없이 집안 방구석에서 할 수 있으니까요.
이레 ‘길고 복잡한 주택담보대출, 카카오뱅크 챗봇이 함께 처음부터 끝까지 도와드릴게요’ 이게 서비스 메인 카피이기도 한데요, 이것만큼 우리 서비스를 확실하게 소개하는 말은 없는 거 같아요.
앤드류 저는 ‘백조’ 같다고 생각해요. 호수에 떠있는 백조를 보면 우아하고 부드럽게 떠다니잖아요? 고객분들이 우리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때도 막힘없이 술술 이용할 수 있는 것과 같은 거죠.
이레 그런데 알고 보면 백조가 물 밑에서는 치열하게 발로 휘저으며 헤엄치고 있잖아요.(웃음)
앤드류 맞아요.(웃음) 고객들에게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저희가 뒤에서 열심히 기획하며 개발하고 있는다는 점도 닮았죠.
Q. 서비스를 만들면서 가장 중요시 여긴 게 있다면요?
제트 고객이 어떻게 하면 더 빠르고 안정감 있게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고, 이를 위해 내부 운영 편의성에 초점을 맞췄어요. 예를 들어 서류심사를 수작업으로 진행하면 시간도 많이 들고 정확도도 떨어질 수 있잖아요? 이를 최대한 개선해서 고객이 느끼는 진행 속도를 최대한 빠르게 만드는 거죠.
이레 주택담보대출을 어떻게 하면 카카오뱅크만의 느낌으로 만들어 낼지에 대한 고민을 오래 했어요. 고민 끝에 낸 해답이 결국 ‘챗봇’이었구요. 보통 은행에서 대출받을 때 은행원과 상담하면서 티키타카를 하잖아요. 저희는 그것을 모바일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인 채팅 UI로 구현했어요.
Q. 챗봇 콘셉트를 도입하게 된 배경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이레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준비하면서 내외적으로 인터뷰를 정말 많이 했어요. 고객들이 일반적으로 신용대출을 이용할 때는 대화를 원하지 않아요. 그냥 한도에 따라 빠르게 돈을 빌릴 수 있기를 원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생각은 달랐어요. 아무래도 큰돈을 다루고, 집이라는 중요한 인생의 과업(?)이 걸려있는 것이다 보니, 최대한 친절하게 설명 받고 대화하기를 원하시더라구요. 실제로도 이전등기 같은 과정이 잘못되면 골치 아파지니까요.
제트 그래서 최대한 고객들이 안심하고 상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뭘지 고민했고요. 대출 여정의 처음부터 끝까지 챙겨주는 대화형 챗봇이 가장 이상적이라는 결론을 낸 거죠.
앤드류 챗봇이 메신저 형태라는 점도 개발할 때 응용하기 좋았어요. 메신저는 모든 대화 내용이 다 남아있잖아요? 이를 그대로 적용해서 주택담보대출 챗봇도 모든 과정이 남도록 했어요. 언제든지 스크롤해서 정보를 보던가, 내가 입력한 사항들을 살펴볼 수 있어 편하죠. 중간에 챗봇을 나가더라도 앱 하단 아이콘을 누르면 언제든 다시 바로 진입할 수 있도록 접근성도 높였구요.
Q. 서비스 이용 중 등기이전 같은 절차는 협약 법무사의 도움을 받게 되는데요. 이 법무사분들은 어떻게 선정했는지도 궁금합니다.
제트 모집 공고를 내고, 서류도 받고, 화상 인터뷰도 진행했어요. 소유권 이전등기 업무 경험이 풍부한지, 그리고 고객을 최대한 친절히 응대해 주실 수 있는지, 또 돌발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지 등을 면밀히 검토했고요.
이레 카카오뱅크와 적극적으로 일하고 싶어 하시는지도 중요하게 봤어요. 아무래도 서비스에서 유일하게 대면으로 만나게 되는 카카오뱅크 관계자이니까요.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임해주실 수 있는 분인지를 눈여겨 봤습니다.
Q.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힘들었던 점도 있었을까요?
앤드류 아무래도 코로나 영향이 제일 컸죠.
이레 맞아요. 사실 주택담보대출을 기획하기 시작한 시기가 딱 코로나 사태와 겹치거든요. 팬데믹을 겪으면서 회사에서 일하는 방식이 너무 달라졌잖아요?
제트 갑자기 비대면으로 업무를 진행해서 생긴 어려움이 많았죠. 처음엔 화상으로 회의하는 게 익숙치 않아서 소통도 어려웠거든요.
앤드류 그래도 긍정적으로 생각해 본다면, 우리 주택담보대출도 100% 비대면 서비스잖아요? 이걸 만든 담당자들도 비대면으로 업무하면서 피부로 느낀 경험을 서비스 개선하는 데에 참고할 수 있었던 거 같아요.
Q. 출시일에 각자 심정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앤드류 일단 잠을 못 잤어요. 2년 가까이 개발한 것이다 보니 배포도 오래 걸렸거든요. 출시날 새벽 4시부터는 준비해야 하니 일찍 자려고 하는데도 긴장되서 그런지 잠이 잘 안 오더라구요. 그래도 일단 배포하고나니 후련 했죠.
이레 제가 아직 아이를 낳아보지는 않았지만, 출산이 이런 느낌이 아니었을까, 라고 생각해 봤어요. 출시를 하고 나니 무언가 대견하기도 하고 뿌듯했죠.
제트 제가 관여되어 있는 일이 포털 뉴스 헤드라인으로 뜨는 게 처음이었어서 되게 신기했어요. 한편으로는 ‘잘못되면 어쩌지, 대응은 어떻게 해야할까?’ 라는 부담감도 있어서 앤드류와 마찬가지로 당일에 잠을 잘 못잤어요.
Q. 혹시 주택담보대출 서비스 안에 숨겨놓은 이스터에그 같은 것도 있을까요?
이레 저희 모두 진지한 사람이라 미처 생각을 못 했어요.(웃음) 다음 서비스는 꼭 한 번 넣어보고 싶네요.
앤드류 이스터에그는 없지만, 주택담보대출 개발팀 명칭에 관한 소소한 비하인드는 하나 있어요. ‘오이스터’라는 이름을 쓰고 있는데요. 대출이 영어로 Loan(론)이잖아요? 한글 발음 론을 뒤집으면 굴이 되구요. 굴을 다시 영어로 바꿔서 오이스터(Oyster)죠. 딱딱하고 어려운 대출을 뒤집어 보자는 취지로 지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고객들이 이것만은 꼭 알아봐 줬으면 하는 게 있다면?
이레 챗봇의 말투, 그러니까 톤앤매너요. 사람들이 보통 말투나 표현하는 모습을 보고 상대를 파악하잖아요? 마찬가지로 챗봇이 하는 모든 말 하나하나가 고객에게 어떻게 느껴질지 엄청 고민했거든요. 담당 디자이너와도 시간 날 때마다 토론했어요. 점 하나, 쉼표 하나 그리고 볼드 처리 된 텍스트까지, 모든 게 다 디테일하게 고민한 결과물이라는 점 알아주세요!
제트 저는 상품 관점에서 좀 어필하고 싶어요. 이번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도 신용대출과 전월세대출에 이어서 업계 최초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거든요. 고객 입장에서 정말 중요한 장점이라고 봐요. 대환대출을 고려한다면 꼭 조회해 보세요.
두 번째로는 금리에 관한 것인데요.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를 유리한 쪽으로 선택할 수 있거든요. 무조건 고정이라서 금리가 낮거나 변동이라서 불리한 게 아니기 때문에, 잘 비교해 보시고 상품을 이용한다면 분명 금리면에서 경쟁력 있다는 걸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앤드류 카카오뱅크 모든 크루들이 한마음으로 참여해서 완성한 최고의 서비스라는 점을 어필하고 싶어요. 다른 데서는 내가 다 했다고 이야기하고 싶기도 한데, 제가 양심은 있어서 아직 그러지는 않았어요.(웃음) 모두 고생 많으셨죠. 그리고 앞으로 더 새로워질 주택담보대출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꼭 알아두세요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고객님의 신용상태에 따라 내부 심사기준에 의해 대출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대상주택은 본인 단독소유 또는 배우자와 공동소유의 수도권 및 광역시(특별자치시/ 특례시 포함) 소재의 KB시세가 있는 아파트입니다. (주택구입자금 또는 임차보증금 반환 목적일 경우 KB시세 15억 초과시 불가)
-대출용도에 따라 주택구입자금 목적은 세대 합산 무주택 또는 1주택인 경우, 생활안정자금 목적은 세대합산 1주택인 경우에 한하여 대출 취급이 가능합니다.
-상환방법은 원금 균등 분할상환과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금리산출 기준은 [기준금리+가산금리-우대금리]이며, 이자부과시기는 대출 실행 시 원하는 이체일자를 지정하여 매월 납입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상환기간 5년 선택 시 변동금리(연 3.004%~3.734%, 2022.4.1. 기준), 상환기간 15년, 25년, 35년 선택 시 혼합금리(연 3.975%~4.474%<5년 고정금리기간>, 연 2.830%~3.633%<고정금리기간 종료 후>, 2022.4.1. 기준)가 적용됩니다.
-매월 이자납입일 기준 미납금액이 발생하면 대출금리 + 연 3% 로 연체금리가 적용되며, 연체금리 최고율은 연 15%이고 대출금리가 연 15%이상인 경우에는 대출금리 + 2%를 적용합니다.
-연체시 신용정보관리대상 등록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원리금 연체시 만기 전 원리금 전액에 대해 변제 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천만원 초과 대출 신청 시 인지세가 발생하며 대출금액 5천만원 초과 시 7만원, 대출금액 1억원 초과 시 15만원이 발생하며 이 중 고객은 50%만 부담합니다.
-국민주택채권매입비용은 근저당권설정금액에 따라 발생하며, 실행일 채권할인율을 기준으로 대출실행일에 정확한 부담금액이 확정됩니다.
-중도상환해약금은 부과되지 않습니다.(중도상환해약금은 카카오뱅크의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시에는 시행 1개월 전에 홈페이지, 앱 등을 통해 안내해드립니다.)
-대출 신청시, 고객님의 신용정보 조회 이력이 신용정보회사에 제공되며, 개인의 신용상태에 따라 다른 금융기관의 대출 심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상환능력에 비해 대출금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으며, 개인신용평점 하락시 금융거래와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금융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금융소비자는 은행으로부터 해당 금융상품에 대하여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카카오뱅크 앱 > 전체 >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22-382(2022.06.10 현재)
이 컨텐츠는 2022년 10월 16일(현재) 유효하지 않으며, 게시물 기록 관리 목적으로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