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이모티콘 연구소 트렌드 리포트 vol.1
[스타일 트렌드] #Y2K #뉴트로 #키치 마이너 취향에서 메이저 감성으로!
[굿즈 트렌드] 소장 욕구를 넘어 수집 욕구까지 불러일으키는 마법의 단어 #랜덤 #커스텀
[인기 부스] 몰입할 수 있는 컨셉 및 세계관 경험할 수 있는 부스 인기, 그 비결은?
역대 최대 규모, 약 1000여 개의 부스...입장 대기 1시간
✔ 전시INFO
- 일정 : 2023. 7. 6 (목) – 2023. 7. 9 (일)
- 장소 : COEX C HALL
세분화된 개인 취향에 맞춰 확 달라진 서일페 참가 부스 풍경, 다채로운 분위기 물씬~!
현장에서 체감한 유행 스타일 틑포터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일러스트/굿즈 분야에서는 소수 취향으로 여겨지던 Y2K 스타일 부스 비중/인기 UP! 뉴트로 열풍 영향으로 보입니다!
✔ #뉴트로 #키치 #일러스트
- 90년대 일본 애니메이션이 연상되는 비주얼이 특징. OTT 플랫폼을 통한 일본 애니 대중화, 역주행도 인기 요인
✔ #Y2K #3D_아트
- 3D 아트도 레트로한 소재를 키치한 분위기로 표현한 것이 특징
✔ #뉴트로 #키치 #픽셀_아트
- 초등학교 때 싸이월드 활발히 사용한 Z세대에게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픽셀 아트
+ 귀엽고 무해한 손그림 일러스트 스타일도 꾸준한 인기!
정신 차리고 보니 적게는 5만원, 많게는 20만원까지 사라지고 없었다는 고백 곳곳에 이어져..
굿즈 소비 현장 트렌드 자세한 상황 알아봅니다.
✔ 랜덤 굿즈(정신 차려보니 지갑 텅텅..)
► 인기 요인 : 게임과 같은 재미 요소 있어 참여 욕구 자극, 랜덤 구매 결과에서 또 한 번 재미 느낄 수 있음
- 띠부띠부씰 : 랜덤 굿즈 유행 대표 아이템
- 랜덤 뽑기 : 없는 부스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흥행
ㄴ 굿즈 10만원 주고 살 때 : 굿즈에 10만원이나?? 돈 아까움.. 손 떨림.. 많은 고민이 필요하지만
ㄴ 랜덤 뽑기 10만원 : 그럴 수 있지~
✔ 커스텀 굿즈
► 인기 요인 : Z세대 꾸미기에 진심인 트렌드 영향 + 조합의 재미
- 키링 DIY 부스 대 인 기
ㄴ 다양한 소재 유행 중(아크릴, 에폭시, 펠트, 원단 / 작은 사이즈, 큰 사이즈)
- 크록스 꾸미기 위한 지비츠(신꾸~)
이번 서일페 인기 부스는 사람이 너무 몰려서, 대기표 발급이 필요할 정도로 바글바글했었는데요.
과연 어떤 부스가, 어떠한 이유로 인기가 있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천 개가 넘는 부스들 사이에서 눈에 띄는 것은 뚜렷한 컨셉과 세계관을 부여하여 과몰입을 이끌어냈던 부스들이었어요.
✔ 도구리 (인스타/팔로워 5.9만)
- 도구리 오피스에 막내 사원으로 입사하는 컨셉
► 인기 요인
- 입사할 팀을 배정받고 연봉 계약서를 작성하는 등 기존 직장인 컨셉 부스를 넘은 이색적인 경험 제공
- 퀄리티 좋은 굿즈를 리워드로 지급해서 이벤트 참여율 UP
► 세부 활동
- 연봉 계약서 작성 체험 : 계약 직급, 계약 기간, 연봉 및 담당 업무 선택
- 부서 배치 체험 : 포카 뽑기를 통해 랜덤으로 부서에 배치
- 진행 이벤트 : 구매 금액 인증 띠부실 증정, 인증샷 업로드 메모지 증정, 유튜브 구독 쇼핑백/부채 증정
✔ 레터에잇 (인스타/팔로워 5.4천)
- 공사중인 현장에서 문구류를 판매하는 컨셉
► 인기 요인
- 미완성된 공사장 컨셉으로 부스를 꾸미고, 병맛 컨셉의 밈잘알 문구류 굿즈를 판매하여 MZ세대 취향 저격
► 세부 활동
- 주로 밈 기반 메시지가 포인트인 문구류 판매 : 도장, 스티커, 메모지, 엽서 등
ㄴ (경)하루종일 아무것도 안함(축), 노력없이 성과를 이루고 싶다, 혹시 물어보신분 계십니까?, 연중24시간대충 등
✔ 포에티코 (인스타/팔로워 3.2만)
- 고양이 캐릭터가 주인님을 찾고있다는 컨셉
► 인기 요인
- 내가 주인이 되어 고양이를 입양하는 세계관을 부여하여, 캐릭터에 대한 매력 및 구매 욕구 상승
► 세부 활동
- 캐릭터 아이덴티티 상세 설정 : 이름(포냥이), 취미(똘망똘망 쳐다보기), 특기(귀여운거 모으기)
- 특정 세계관 부여 : "주인님을 찾고있어요", "아기 고양이 데려가세요" 문구로 캐릭터 및 굿즈 홍보
- 진행 이벤트 : 랜덤팩 판매, 행운 뽑기, 인스타그램/유튜브 팔로우하면 한정판 부채 증정
✔ 배츗츄 (인스타/팔로워 6.7천)
- 슈퍼마켓에서 과일 등 먹거리를 판매하는 컨셉
► 인기 요인
- Z세대의 인형 집사들의 키링 보관법을 부스 진열 방식에 활용하여 눈길을 사로잡은 케이스
참고 영타겟이 빵빠레 아이스크림통 안에 인형을 넣어서 인증하는 트렌드 link
► 세부 활동
- 부스에 슈퍼마켓 컨셉 부여 : 다양한 과일 인형/키링을 실제 과일을 파는 것처럼 비닐/스티로폼에 포장해서 판매
- 재치있는 포스터 제작 : "부산 복숭아 당도 최고" 등 홍보 포스터도 슈퍼마켓 스타일로 제작하여 홍보 진행
- 진행 이벤트 : 인형 뽑기, 인스타그램 팔로우하면 스티커 증정
화려한 컨셉 부스가 현장에서 눈길을 사로잡았다면,
기존에 인지도가 있고 타겟층이 확고한 팬덤향 부스들도 번호를 뽑아야 구경할 수 있을 정도로 인기였어요!
► 덕질향 팬덤
- 덕질할 때 활용 가능한 아이돌 팬 맞춤형 굿즈 판매 부스
✔ 히히클럽 (인스타/팔로워 1.4만)
- 스티커, 포카 케이스, 클립 등 포토 카드 꾸미기에 최적화된 문구류 굿즈 다수 판매
- 팬이 아니더라도 아기자기 귀엽고 키치한 스타일 아트웍으로 큰 인기
✔ 수키도키 (인스타/팔로워 4.7만)
- 요즘 MZ감성에 맞는 인터넷 밈잘알 컨셉 & 덕질용 굿즈 다수 판매
- 팬들뿐만 아니라, 인터넷발 다소 거친 문구 및 키치한 스타일 좋아하는 타겟 취향 저격
► 작가향 팬덤
✔ 내일클로버 (인스타/팔로워 3.8천)
- 유명 유튜버 이승인(구독자수 43.4만명)의 문구 브랜드로, 해당 유튜버를 만나기 위한 팬들로 인산인해
ㄴ 부스에 방문하여 직접 선물&편지를 전달하고 함께 셀카를 찍는 등 팬미팅 현장과 유사
- 주로 옷과 모자 굿즈가 가장 많이 팔림
► 소셜미디어향 팬덤
- SNS 내에서 팔로워가 많고 인지도도 높은 작가 부스로 신상/할인가/한정판 구매 목적으로 팬들 많이 방문하는 편
✔ 차냐 (인스타/팔로워 8.4만)
- 다양한 아기자기한 캐릭터 바탕 스티커, 마스킹 테이프 등 문구류 굿즈로 많은 팬 보유
✔ 후카후카 (인스타/팔로워 6.5만)
- 일본 굿즈류 컨셉으로 다양한 스티커, 파우치, 키링, 그립톡 등을 판매하며 인기를 끌고있는 문구 브랜드
- 인기 부스답게 최애 캐릭터 투표 코너 진행, 팔로우 시 가방 증정 이벤트 및 결제 후 뽑기 이벤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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