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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kakaoprivacy Mar 11. 2021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개인안심번호의 활용법

코로나19 수기명부에 개인안심번호 도입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정부 당국의 방역지침에 따라 다중이용시설(식당, 카페 등) 이용 시 전자출입명부(QR체크인)로 본인을 확인하거나 수기명부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수기명부 작성 시 개인 휴대전화번호를 기입했습니다. 이제는 지난 2월 19일부터 도입된 '개인안심번호'를 활용해 수기명부에 기재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로써한ㄷ 휴대전화번호 유출 및 오남용에 대한 우려를 덜 수 있게 됐습니다. 



개인안심번호란?


개인안심번호는 휴대전화번호를 무작위로 변환한 문자열로 숫자 4자리와 한글 2자리로 구성된 고유번호입니다. 카카오톡의 QR체크인 화면은 물론 QR체크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발급기관 서비스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개인안심번호는 1회 발급으로 코로나19 종식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개인안심번호 이용 방법 및 표시 화면 (출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카카오는 개인안심번호의 용이한 식별 위해 QR체크인 화면을 개편


개인안심번호는 '정부-시민사회-민간' 협업을 통해 탄생했습니다. 개인안심번호 개발을 위해 '코드포코리아'의 시빅 해커(Civic Hacker)들이 아이디어와 기술을 기부하였고, 카카오를 포함한 QR코드 발급기관은 국민들이 개인안심번호를 쉽게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QR체크인(전자출입명부) 화면에 개인안심번호를 표기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편리한 이용을 위한 공익 차원의 많은 노력이 있었습니다. 


용어설명: 시빅 해킹

시빅해킹을 본격적으로 촉발한 코드포아메리카(CodeForAmerica)에 의하면 '시빅(Civic)'은 도시, 시민, 시민권과의 관계를 의미하며, '해킹(Hacking)'은 문제를 신속하게 혹은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접근 방식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관련 다양한 논의를 포함하여 시빅해킹을 "시민권의 행위로 도시와 시민들이 새로운 도구 혹은 접근방식으로 지방 정부의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신속하게 개선하는 행위'로 정의합니다.



카카오톡 지갑에 QR체크인 서비스 기능 반영


카카오는 지난 1월 '카카오톡 지갑'에 QR체크인 서비스를 추가하여 신분확인을 위한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카카오톡 더보기 탭으로 들어가서 카카오톡 지갑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QR체크인' 버튼을 누르면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QR체크인을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전화번호 확인 인증과 개인정보 동의를 거치면 개인의 QR코드가 생성됩니다. 본인 인증은 방역당국의 QR체크인 개인정보 보관 및 폐기 가이드에 따라 한 달간 유효합니다. QR체크인은 카카오톡 #탭(세 번째 탭)의 '코로나19' 페이지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지갑에서 QR체크인 기능 제공 화면



카카오톡 사용 중 쉐이크(두 번 흔들기) 기능을 이용한 QR체크인 화면 접근 기능


3월에는 카카오톡 실행 후 휴대폰을 두 번 흔들어 QR체크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쉐이크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다중이용시설 출입 시 더 빠르고 편리하게 QR체크인 화면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접근성과 QR체크인 화면 접근 단계를 최소화하여 편리성을 강화하기 위한 카카카오의 고민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쉐이크 기능'은 카카오톡 > 더보기 탭 > 우측 상단의 설정 아이콘 > 실험실 > 최상단 ‘쉐이크 기능’ 클릭 후 ‘QR체크인’을 선택하면 됩니다. 본 기능은 3월 9일부터 배포된 카카오톡 v9.2.5 이상 이용자들이 이용 가능하며 업데이트는 OS별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쉐이크 기능' 설정 방법 및 서비스 화면


위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카카오톡에서 QR체크인 화면으로 접속하면 QR코드 아래 '개인안심번호' 6자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 개인안심번호 12가34나). 수기명부를 작성해야 하는 장소에서는 지금까지 수기명부에 작성하던 휴대전화번호 대신 '개인안심번호 6자리'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카카오는 QR체크인 과정에서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 이용자의 접근성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카카오는 코로나19 관련 서비스는 물론 다양한 서비스에서 이용자 접근성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힘쓸 것입니다.


<개인안심번호 도입 관련 Q&A>

Q. 개인안심번호는 어디서,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최초 1회 개인정보 수집 동의 후, QR발급기관의 QR체크인 화면에서 언제든지 개인안심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개인안심번호는 어떠한 경우에 활용하나요?
A. QR코드 기반 전자출입명부가 비치된 다중이용시설을 방문하는 경우, 전자출입명부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전자출입명부가 비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등 불가피하게 수기명부를 작성해야 하는 때에는 개인안심번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Q. 2월 19일부터 수기명부에 휴대전화번호는 기재할 수 없나요?
A. 휴대전화번호 기재를 원하거나 개인안심번호 발급이 어려운 분은 수기명부에 휴대전화번호를 기재할 수 있습니다.

Q. 개인안심번호는 언제까지 쓸 수 있나요?
A. 개인안심번호는 코로나19 종식 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개인안심번호는 안전하게 관리되나요?
A. 확진자 발생 시, 방역당국에서만 개인안심번호를 휴대전화번호로 변환합니다.

※ 출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웹사이트에서 일부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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