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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카카오벤처스 Jan 31. 2023

1월 4주차 카벤 디지털 헬스케어 뉴스

카카오벤처스 디지털헬스케어 뉴스_20230131

아마존에서 제네릭 약품을 월 5달러에 구독할 수 있다고?



오래 전부터 헬스케어 분야에 뛰어든 아마존이 자체적인 온라인 약국을 통해 제네릭 의약품(Generic drugs, 특허가 만료됐거나 특허보호를 받지 않는 의약품) 구독 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아마존은 프라임 회원들이 이용할 수 있는 RxPass를 통해 고혈압, 불안, 위산 역류와 같은 다빈도 질환에 대해 제네릭 약품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아마존에 따르면, 이 서비스에는 (약 전체에 대해서) 매달 5달러의 고정된 구독 요금이 부과될 예정입니다.

RxPass 프로그램에는 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며 현재 대부분의 미국 주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여러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그들의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홍보하며 자사의 구독 프로그램에 가입할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제네릭 의약품이 오리지널 의약품보다 가격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아마존 약국의 최고 의료 책임자인 Vin Gupta 박사는 그의 발표문에서 이렇게 서술했습니다. "보험을 찾아보는 것은 미로처럼 복잡할 수 있고 약국에 방문하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때로는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도 있죠. 새로운 약들은 채워지지 않고, 리필은 제공되지 않으며, 환자들은 고통을 겪습니다. 현재 우리의 의료 시스템은 쉬워야 할 것을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새로운 시도에 담긴 더 큰 트렌드


아마존은 의료 분야에서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넓혀 왔습니다. 지난 11월에 아마존은 탈모, 속쓰림, 여드름, 비듬, 계절성 알레르기와 같은 일반적인 건강 상태에 대한 관리를 제공하는 B2C 원격 진료 서비스 아마존 클리닉을 발표했습니다.(11월 4주차 카벤 뉴스레터) 지난해 규제 절차를 밟아온 1차 의료기관(PCP)인 One Medical에 대한 인수 계획도 밝혔습니다.(8월 5주차 카벤 뉴스레터) 아마존은 2018년 디지털 약국 필팩(PillPack)을 인수했고, 약 2년 뒤 아마존 약국을 론칭했습니다.



높은 의약품 비용은 미국 의료 시스템에서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고가의 비용을 감당하는 것은 여러 약품을 함께 복용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어려운 과제인데요. 미국의 한 비영리 보건단체의 조사에 따르면 4개 이상의 처방약을 복용하는 사람들 중 32%가 경제적 이유로 약을 살 여유가 없다고 합니다.



현재 여러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들은 의약품 비용을 낮추기 위한 자신들의 시도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가지 사례가 있는데요.



마크 쿠반 코스트 플러스 드러그 컴퍼니(Mark Cuban Cost Plus Drug Company)는 유통업체 및 제조업체와 직접 협력하여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의약품을 제공하겠다는 비전으로, 최근 복수의 PBM(Parmacy Benefit Manager)들과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10월에는 GoodRx가 공급자를 위한 가격 투명성 플랫폼을 발표했는데, 이 플랫폼은 임상의가 환자와의 약속 중에 비용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RxPass는 큰 관심을 끌고 있지만 의료계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지는 미지수입니다. 예를 들어 유통 대기업인 월마트는 과거부터 4달러 처방($4 Presctiption)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RxPass는 환자가 복용하는 모든 약을 묶어서 한달에 5달러를 받는 반면 월마트의 프로그램은 약 종류마다 한달에 4달러(혹은 그 이상)를 받기 때문에 프로그램 내용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유사한 시도가 과거부터 있어왔지만 아직 업계의 판 자체가 바뀐 적은 없다는 점을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RxPass는 다양한 종류의 약을 반복적으로 복용하는 사람의 관심을 끌 것인데 그런 환자가 많은 (노인을 위한 국가 의료보험인) 메디케어 가입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아마존 프라임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데 이들 가운데 다양한 약을 복용하는 환자가 얼마나 많을 지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RxPass는 아마존 프라임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생각됩니다. RxPass가 의료계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지 지켜볼 일입니다.



- 뉴스 원본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 참조)

https://www.mobihealthnews.com/news/amazon-launches-5-monthly-subscription-generic-dru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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