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벤처스 Oct 04. 2024

호텔을 변신시키는
국내 최초 코리빙 스타트업은?

주간 스타트업 뉴스_10월 1주차


안녕하세요, 10월의 첫 주간 스타트업 뉴스입니다. 

부쩍 날씨가 추워졌는데 감기 걸리지 않게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

이번 주도 저와 함께 읽어보실까요? :)


3줄 정리
1. 홈즈컴퍼니가 영국 ICG와 함께 옛 디어스 명동호텔을 인수했습니다. 
2. 아이헤이트플라잉버그스가 진주교대와 교원 양성 및 교원 연수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3. 중소기업벤처부가 2027년까지 벤처투자금액 16조 원과 글로벌투자 1조 원 유치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홈즈컴퍼니 | 英 ICG와 함께 옛 디어스 명동호텔 인수

ⓒ 홈즈컴퍼니

국내 코리빙 사업을 이끄는 홈즈컴퍼니

국내 최초로 코리빙 사업을 시작한 홈즈컴퍼니가 영국 자산운용사 ICG와 함께 옛 디어스 명동호텔을 인수했습니다. 홈즈컴퍼니는 이 호텔을 리모델링해 코리빙 공간으로 전환할 계획인데요. 운영상 주거시설로서의 안정성과 숙박시설으로서의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할 전략입니다. 


홈즈컴퍼니의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이번 인수는 코리빙, 숙박시설 투자·운영을 위해 양사 간 조성한 3,0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통해 이루어졌는데요. 홈즈컴퍼니는 향후 해당 펀드를 통한 추가 자산 매입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이태현 홈즈컴퍼니 대표는 “지난해 말 펀드 운영 개시 이후부터 지금까지 수원, 독산, 선정릉, 충무로 등 4개 자산을 매입했다"며 이 중 3개 자산은 이미 리모델링해서 운영하고 있고, ICG와 공동개발을 통해 1인 가구를 위한 임대 주택 규모를 확대하고, 임대주택 사업 선진화에 앞장설 것"이라며 향후 목표를 밝혔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기사 링크)

아이헤이트플라잉버그스 | 진주교대와 교원 양성·연수 사업 업무협약 체결

ⓒ 아이헤이트플라잉버그스

교육의 원활한 디지털 전환을 위한 협력

AI 기술 기반 에듀테크 기업 아이헤이트플라잉버그스가 진주교대와 예비 교원 양성 및 교원 연수 사업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두 기관이 협력하여 교육의 디지털 전환에 발맞춘 양질의 교육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체결되었습니다. 


교육 환경에서 AI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나요?

아이헤이트플라잉버그스는 초·중등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는 올인원 수업 관리 솔루션 '스쿨PT'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스쿨PT는 13억 건의 학습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식맵을 구축했고, 학습 상황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선생님은 이 같은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의 선수학습요소, 성취기준 달성여부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단할 수 있게 됩니다.


스쿨 PT가 궁금하신 분들은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세요!

・스쿨PT 더 알아보기 (홈페이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기사 링크)

중소벤처기업부 | 27년까지 벤처투자금액 16조 조성 및 글로벌투자 1조 유치 목표

한국을 '글로벌 4대 벤처투자 강국'으로 만들기 위한 벤처투자 시장 도약방안

중소벤처기업부가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벤처·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선진 벤처투자 시장 도약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전략에 따르면 중기부는 오는 2027년까지 벤처투자금액 16조 원 조성 및 글로벌투자 1조 원 유치에 나서는데요. 구체적으로는 싱가포르에 글로벌 투자유치 모펀드인 ‘K-VCC*’를 설립하고 금융권, 대기업 등 참여 주체 확대를 위한 방안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번 대책은 

벤처투자 시장 글로벌화 

국내 투자자 확충 

벤처투자 시장 균형 성장 

글로벌 수준 투자환경 조성

총 4대 전략으로 구성되었으며 글로벌 투자자 및 국내 민간 투자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방안에 중점을 뒀습니다. 


왜 이런 전략을 세운 것인가요?

국내 벤처투자 시장은 최근 15년간 연평균 16% 성장했고, 벤처펀드는 연평균 9%의 수익률을 거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낮은 글로벌 투자 유치 비중과 정부 모태펀드 등 소수 투자자 중심의 시장 조성 등의 한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VCC: VCC는 Variable Capital Company, 가변자본기업이라는 뜻으로, 싱가포르 통화청에서 인가하는 전환형 펀드로 주주 승인 없이 주식 발행, 상환, 배당금 지급 등이 가능한데요. 중기부 산하 한국벤처투자가 직접 VCC 면허를 획득해 싱가포르에 모펀드를 만들고 국내 VC들이 자펀드 운용사(GP)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기사 링크)


이번 주 주간 스타트업 뉴스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난주에 '제로가 직접 말아주는 딥테크 이야기'도 업로드가 되었으니 아직 안 읽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읽어보세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이지만, 제로가 재치 있게 잘 설명해 두었답니다)

그럼, 저는 다음 주에 또 찾아오겠습니다!



▼ 카카오벤처스의 다른 콘텐츠가 더 궁금하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