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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카카오벤처스 Oct 15. 2024

지금이야말로 기술이 의료를
뒤집어야 하는 순간

카카오벤처스 디지털헬스케어 스터디_20241015

KV's Note

소비자 중심 의료 (Healthcare consumerism)가 기세를 얻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건강과 관련된 정보에더 빠르고 편하게 접근・통제하고 싶어하며, 더 나아가 인사이트까지 원하고 있습니다. 본문에 나온 의료 배송, 웨어러블, 예방에 집중한 의료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다만 아직까지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기술기반 의료/웰니스는 전통적인 체계에서 의학적 장점과 경제성을 증명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전신 스캔같은 소비자 중심 의료가 제시하는 가치가 광범위한 의료 시스템으로 확장될 수 있을까요? 저는 본 칼럼이 과하게 긍정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여전히 사용자와 지불자가 분리되어 있고, 풀스택 의료 체인을 설계하고자 했던 보험사(CVS) 및 리테일 헬스의 부진을 보면 수직적 통합과 재구축은 쉽지 않아보입니다. 

그럼에도 이번 칼럼을 소개드린 이유는 헬스케어 창업을 생각하는 분들이 생각할 수 있는 지점이 많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독자분들의 의견도 궁금합니다.




10월 3주 차 디헬 이슈

지금이야말로 기술이 의료를 뒤집어야 하는 순간


재작년 말, 선도적 기술에 투자하는 실리콘밸리 VC a16z의 칼럼을 소개한 적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은 소비자 중심의 의료 기술 회사가 될 것"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당시 칼럼의 저자였던 a16z의 파트너들이 이번에는 팟캐스트에서 "Why Tech Must Disrupt Healthcare Now"라는 제목으로 재미있는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기술에 뿌리를 둔 사람들, 실제로 Spotify와 Coinbase와 같은 회사의 창업자들이 헬스케어를 혁신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행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Spotify의 창업자는 AI기반 전신스캐닝 회사 Neko Health를, Coinbase의 대표는 후생유전학 기반 재생의학 스타트업 NewLimit을 창업했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그 일에 적합한 사람들일까요? 그리고 그들이 정말로 규제되고 복잡한 산업을 풀어낼 수 있을까요?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 것 같은 조합의 사람들이, 의료와 건강을 '즐거운 소비자 중심 산업'으로 만드는 과정에 왜 참여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주의 뉴스

a16z, by Vijay Pande, Daisy Wolf, Steph Smith, Kris Tatiossian, and Olivia Webb,
2024년 10월 8일


기술자가 의료 분야에 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오늘날의 의료는 엄청나게 비효율적입니다. 처방된 약의 절반은 전혀 복용되지 않고 있고, 미국인의 88%는 신진대사가 건강하지 않습니다. 미국은 GDP의 20%를 의료에 지출합니다. 이는 다른 선진국의 두 배에 해당되지만, 결과는 더 나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소비자 참여를 개선하고 사람들이 의료 시스템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솔루션입니다. 동기 부여가 높은 개인조차도 의료 서비스에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기술 중심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기술자는 의료를 단순한 의료 산업이 아닌 소비자 중심 산업으로 다룰 기회가 있습니다. 이들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해당 산업군을 오랫동안 괴롭혀 온 물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의료를 소비자 중심적인 산업으로 만든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헬스케어는 최신 기술 제품을 사용하는 것만큼 쉽고 매끄럽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 헬스케어에서의 소비자 경험은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반면 기술자는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매력적인 소비자 경험을 만드는 데 능숙합니다. Spotify와 Coinbase와 같은 회사는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을 마스터했으며, 유사한 전략을 헬스케어에 적용하여 환자 경험을 개선하고 더 나은 건강 결과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의료가 물류 및 운영의 문제일 수 있나요?


헬스케어는 단순히 의료에만 관련된 것이 아닙니다. 약속 일정 조정, 데이터 관리, 원활한 운영 보장과 같은 엄청난 물류적 과제가 포함됩니다. 기술자는 이런 종류의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가입니다. Airbnb와 Lyft와 같은 회사를 생각해 보세요. 이들은 엄격하게 규제되는 산업에서 운영되지만 물류 역량 덕분에 번창합니다. 마찬가지로 기술자는 헬스케어 물류를 간소화하고 최적화하여 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의료 분야에서 행동 변화가 왜 그렇게 중요한가요? 

그리고 기술은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나요?


행동을 바꾸는 것은 의료 결과를 개선하는 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인의 88%는 신진대사가 건강하지 못하고, 처방받은 약의 절반은 복용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도 의료 서비스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기술은 소셜 미디어와 같이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매일 참여하는 산업에서 볼 수 있듯이 대규모로 행동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최고의 회사는 소비자 행동을 성공적으로 바꾸는 회사이며, 이것이 의료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이유는 없습니다.



Instacart, Spotify, Coinbase 출신의 기술자들이 의료 분야로 

진출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이런 사람들이 의료에 진출하면 어떤 반발을 경험하나요?


헬스케어의 많은 측면, 특히 생명 과학은 엔지니어링 과제와 더욱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기술자들이 가져오는 재능과 사고방식, 특히 컴퓨터 과학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과 같은 분야에서의 재능과 사고방식은 이러한 새로운 과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기술자들이 의료 문제를 해결할 적임자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이들은 시스템의 복잡성, 견고한 공급업체, 외부인이 진입하기 어려운 독특한 구조를 지적합니다. 그러나 진실은 의료가 데이터 관리 및 물류와 같은 분야에서 엔지니어링 분야로 진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술적 과제가 된 의료가 이런 종류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능숙한 기술자들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죠.



기술 중심의 의료 기업을 만드는 데 있어 주요 과제는 무엇입니까?


두 가지 주요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1. 풀 스택 : Devoted Health와 같은 회사는 지불자와 공급자 역할을 모두 하는 완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체 시스템을 처음부터 다시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어렵습니다.

2. 기존 시스템에 연결 : 여기에는 보험 회사, 약국 혜택 관리자, 병원과 같은 기득권 플레이어와 통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관계를 탐색하는 것은 어렵지만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의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미국 의료 시스템의 독특한 '인센티브'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대부분의 미국인은 고용주를 통해 의료 서비스를 받는데, 이는 직장을 바꿀 때마다 몇 년에 한 번 보험 회사를 바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2.5년 주기로 보험회사를 변경하죠. 그렇기 때문에 보험 회사는 예방에 집중할 경우 가입자가 직장을 바꿀 때쯤에 효과가 나타나면서 다른 보함사가 이득을 본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예방 치료를 보장할 인센티브가 거의 없습니다. 이는 예방 치료에 대한 투자 부족과 비효율적인 시스템으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고가 공제(high deductible) 건강 보험의 증가와 같이 소비자가 건강에 대한 책임을 더 많이 지도록 하는 긍정적인 추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는 미래의 의료를 어떻게 변화시킬까요? 

웨어러블 기기는 계속해서 소비자 중심으로 활용될 것까요, 

아니면 더 광범위한 의료 시스템에 통합될까요?


미래에는 웨어러블 기기가 건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언제 아플지 예측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기는 건강 기록과 통합되어 AI와 의사가 개인화된 치료를 제공하기가 더 쉬워질 것입니다. 대부분의 의료는 원격으로 제공되며 AI 기반 도구는 실시간 통찰력과 권장 사항을 제공합니다. 


현재 많은 웨어러블 기기는 소비자 중심이므로 사람들이 직접 구매합니다. 그러나 보험 회사가 웨어러블 기기를 더 많이 보장하고 있으며, 의료비를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제공되는 의료 유형에 따라 소비자 중심 기기와 보험사 보장 기기가 혼합될 가능성이 큽니다.



의료 산업이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을 도입하는 데 느린 이유는 뭘까요?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환자를 최종 고객으로 보지 않습니다. 보험 회사가 최종 고객입니다. 그 결과, 그들은 보험 회사의 요구에 맞춰 최적화할 뿐, 환자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적화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환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회사에 엄청난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의료 서비스를 사용하기 쉽고 즐겁다면, 환자의 준수도가 높아질 뿐 아니라 건강 결과 또한 개선될 것입니다.



AI가 헬스케어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AI는 두 가지 핵심적인 방식으로 의료를 혁신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물류 및 운영 : AI는 일정 관리, 데이터 관리, 청구 등 시스템을 느리게 만드는 많은 관리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2. 소비자 참여 : AI는 환자의 건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개인화된 통찰력과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빠른 진단과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AI는 모든 사람이 최고의 "가상" 의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의료를 민주화할 수 있습니다.



AI가 소비자 참여를 이끌어낸다는 건 무슨 의미인가요? 

의료 분야에서 행동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을까요?


Oura 링으로 수면을 추적한 후 음주량을 줄이는 것과 같이 기술로 인해 행동을 변화시킨 사례를 보았습니다. AI는 실시간 건강 데이터를 사용하여 더 건강한 행동을 장려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 동반자는 개인화된 팁을 제공하고, 건강의 장기적 추세를 추적하고, 결과를 개선하기 위한 변경 사항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의 삶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왜 헬스케어 분야가 AI와 기술자들에게 기회일까요?


헬스케어는 4조 달러 규모의 산업이며, 그 중 많은 부분이 여전히 인간 서비스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AI는 작업을 자동화하고, 효율성을 개선하고,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헬스케어의 방대한 양의 데이터는 AI에 적합하며, 이 산업의 복잡성이 커지면서 기술적 혁신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기술자는 기존 헬스케어 제공자가 할 수 없는 방식으로 이러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과 도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의료 분야 진출을 고민하는 기술자들에게 무슨 말씀을 전하고 싶으신가요?


헬스케어는 매우 의미 있는 산업입니다. 큰 변화를 만들기 위한 박사 학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의료 실수를 줄이거나, 치료를 더 저렴하게 만들거나, 환자 경험을 개선하는 등 치료 외에도 헬스케어를 개선할 수 있는 수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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