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스타트업 뉴스_3월 3주차
안녕하세요, 주간 스타트업 뉴스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행사에서 업계 전문가들과 인사이트를 나누는 스타트업들의 소식을 준비했습니다. 함께 확인해 볼까요?
3줄 정리
1. '엔비디아 GTC 2025'에 래블업, 링크알파, 트릴리온랩스가 참가했습니다.
2. 에이에프아이(AFI)가 '뒤끝 핫타임 2025'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3. 정부가 양자과학기술 스타트업 전용 펀드를 신설합니다.
래블업, GTC 2025서 신규 솔루션 공개
미국 새너제이에서 열리는 글로벌 AI 컨퍼런스 '엔비디아 GTC 2025'에 카카오벤처스 패밀리 링크알파, 트릴리온랩스와 알럼나이 래블업이 참가했습니다.
래블업은 이번 행사에서 백앤드.AI v25.3 업데이트를 발표하며, 클라우드 서비스 중단 상황에서도 중요 업무를 지속할 수 있는 '백앤드.AI 컨티넘(Continuum)'을 정식 공개했는데요. 또한, DGX 스파크 및 젯슨 오린 나노 시리즈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경량 버전의 백앤드.AI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KV 패밀리·알럼나이 3곳이 진행한 세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이번 GTC 2025에서 KV 패밀리 및 알럼나이 기업들은 AI 전문가 세션과 스타트업 세션을 통해 최신 기술과 인사이트를 공유했는데요. 특히 트릴리온랩스는 자체 한국어 모델인 Trillion-7B-Preview를 오픈소스로 공개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AI 전문가 세션
신정규 래블업 대표 & 김준기 CTO, 'GPU 공유 컨테이너를 사용한 범용 NIM 가속'
최찬열 링크알파 CEO & 손지용 연세대 조교수 외, '재무 관련 임베딩: 재무 데이터 검색의 정확성 달성'
스타트업 세션
신재민 트릴리온랩스 CEO, '지식 쌓기: 주권 AI를 위한 컴퓨팅 효율성, 다국어 프런티어 모델 구축'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기사 링크)
게임 개발 노하우 공유의 장, '뒤끝 핫타임 2025' 세미나 개최
게임 서버 SaaS 플랫폼 '뒤끝(BACKND)'을 운영하는 에이에프아이(AFI)가 오는 4월 16일 '뒤끝 핫타임 2025 - 모바일 게임 성공 사례 모음집'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게임 개발사 및 퍼블리셔를 포함한 업계 전문가들이 모여 게임 개발과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로, 올해로 3회차를 맞이합니다. 세미나는 약 300명 규모로 진행되며, 강연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현장 질의응답 세션도 마련될 예정입니다.
이번 세미나의 발표 연사 및 강연 주제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이번 세미나에는 로드나인, 헬로타운, 로엠짝퉁겜, 퇴마 검사 키우기, 캣트릭스 등 다양한 게임사들이 참여해 게임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발표 연사 및 강연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리브라시스템즈 최진영 대표, 'AI와 함께 진화하는 게임 제작: 기획, 아트, 개발 최적화'
룡게임즈 박용진 대표, '소규모 방치형 게임으로 살아남기: 퇴마 검사 키우기'
어비스위즈 강동식 대표, '1인 개발로 매출 130억까지'
뒤끝 권오현 대표, '모바일게임 성공 가이드, 기개소마운! 2025'
스프링컴즈 서성영 대표, 'Built to last: 퍼즐 게임으로 성공하는 법'
스마일게이트 한재영 이사, '로드나인, 시대의 흐름을 역행하기 위한 노력'
업계 전문가들의 강연을 통해 실무 노하우와 최신 트렌드를 배우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미나는 무료로 진행되며, 게임 개발자라면 뒤끝(Backnd) 블로그에서 사전 신청을 통해 참가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기사 링크)
연 200억 투자로 양자 스타트업 육성 본격화
정부가 양자과학기술 분야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매년 200억 원씩 투자하는 전용 펀드를 신설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국가전략기술 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1조 원 규모의 과학기술혁신펀드를 조성 중인데요. 그중에서도 양자과학기술 스타트업에 특화된 별도 계정을 신설해 연 200억 원 규모로 4년간 총 800억 원 집중 투자할 계획입니다.
국내 양자 스타트업, 본격적인 성장 기회를 맞이할 수 있을까요?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국내 양자 스타트업 생태계를 감안하면 연 200억 원은 적지 않은 투자 규모"라며, 이번 펀드를 통해 초기 양자 스타트업들이 안정적으로 연구 개발(R&D)을 지속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업계에서도 이번 펀드를 반기는 분위기인데요. 한 양자 스타트업 창업자는 "양자 기술은 다른 기술에 비해 난이도가 높고 기술 성숙도는 낮아 초기 투자를 받는 게 쉽지 않다"며,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해 줄 양자 전용 펀드를 만드는 건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기사 링크)
이번 주간 스타트업 뉴스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주에 더 유익한 소식과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
▼ 카카오벤처스의 다른 콘텐츠가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