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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초등 영어 초급 하브루타 메타인지 학습지도법

진북 이러닝

[진북 이러닝 #6] EBS 초등 영어 콘텐츠 활용 초급 하브루타 메타인지 학습지도 방법은 무엇일까?     


하브루타와 메타인지를 이러닝(온라인학습)에 적용하는 방식은 아주 간단합니다. 어떤 콘텐츠든 하브루타는 ‘경설궁실자(경험/설명/궁금/실천/자유)’ 키워드 하브루타, 메타인지는 구분과 반복의 원리에 따른 누적복습 시스템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EBS 초등 영어 콘텐츠를 활용한 하브루타 메타인지 학습지도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EBS 초등 홈페이지 -> https://primary.ebs.co.kr/     


EBS 초등 사이트의 이러닝 콘텐츠 중에서 3학년 1학기 영어를 예로 들어 하브루타와 메타인지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초등부터는 학습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 '내용'과 '형식'을 종합해서 메타인지 누적복습 시스템을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중등과 고등, 대학생 및 일반 성인들의 이러닝 학습에도 똑같은 원리를 적용하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BS 초등 3학년 1학기 영어는 'Touch! 초등 3학년 영어'와 'Touch! 초등 영어-말하기', 'Touch! 초등 영어-쓰기', 'Touch! 초등 영어-파닉스', 'Touch! 초등 영어-펀리딩' 등 5개 강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강좌별 콘텐츠는 52개 씩이라 강좌별 주 1회를 기준으로 1년(52주) 분량입니다.      


먼저 'Touch! 초등 3학년 영어(김현 선생님)' 강좌의 1강 '인사하기(15분)'는 다음과 같은 플로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프닝(1분), 도입(주제어 영어 노래 애니 2분), 전개 1(주제어 연관 노래 애니+주제어 설명 실강 2분), 전개 2(주제어 연관 노래 애니+주제어 노래와 율동 따라하기 4분), 전개 3(주제어 노래와 율동 따라하기 3분), 결론(주제어 복습 2분), 클로징(1분).

https://bit.ly/3ckJhSp     


전반적으로 애니메이션과 실강, 노래와 율동이 적절히 섞여 있어서 생활영어에 초점을 맞춘 초등학생용으로는 괜찮은 구성이라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학습에 있어 '반복'이 가장 중요하므로 이러닝 영상 콘텐츠를 한 번 시청한 것은 첫 번째 학습을 했다고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하브루타는 이러닝을 아이와 함께 시청하면서 ‘경설궁실자(경험/설명/궁금/실천/자유)’ 키워드로 대화를 나누면 됩니다. 직간접 ‘경험’과 관련된 내용이 있는지 물어보거나, 어떤 내용이나 상황을 ‘설명’하게 해보거나, ‘궁금’한 것을 질문하게 해보거나, 잘 안 되는 어려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실천’ 방법을 찾아보거나, 생각나는 어떤 것이든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는 겁니다.     


메타인지는 다음과 같은 누적복습 시스템을 적용하면 5회 이상의 주기적 누적복습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학습능력과 학습량, 학습 시간, 학습 난이도 등을 고려한 수준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 등 3단계로 나누어 지는데 이번 시간에는 초급 단계를 안내해 드리려 합니다. 초급 단계는 이러닝 콘텐츠 시청과 핵심 내용 복습 중심으로 누적복습을 하는 겁니다.      


첫째 날 '1강 인사하기(새로운 주제)'

둘째 날 '1일차 핵심 내용 5분 복습' + '2강 이름 묻고 답하기(새로운 주제)' 

셋째 날 '1~2일차 핵심 내용 10분 복습' + '3강 사물의 이름 묻고 답하기(새로운 주제)'

넷째 날 '1~3일차 핵심 내용 15분 복습' + '4강 지시하기(새로운 주제)'

다섯째 날 '1~4일차 핵심 내용 20분 복습' + '5강 파닉스 자음 b c d f(새로운 주제)'

첫번째 주말 1~5일차 핵심 내용 25분 복습     


여섯째 날 '6강 파닉스 자음 g h j k(새로운 주제)'

일곱째 날 '6일차 핵심 내용 5분 복습' + '7강 신체부위 지시하기(새로운 주제)' 

여덟째 날 '6~7일차 핵심 내용 10분 복습' + '8강 금지하기(새로운 주제)'

아홉째 날 '6~8일차 핵심 내용 15분 복습' + '9강 파닉스 자음 l m n q'

열째 날 '6~9일차 핵심 내용 20분 복습' + '10강 animals'

두번째 주말 1~10일차 핵심 내용 40분 복습(1~5일차 15분, 6~10일차 25분)     


열번째 날부터 열 다섯번째 날까지 '누적 복습+새로운 주제' 형식으로 계속 진도를 나갑니다. 세번째 주말에는 1~15일차 핵심 내용 50분 복습(1~5일차 10분, 6~10일차 15분, 11~15일차 25분)을 합니다. 열 여섯번째 날부터 스무번째 날까지 '누적 복습+새로운 주제' 형식으로 계속 진도를 나갑니다. 네번째 주말에는 1~20일차 핵심 내용 60분 복습(1~5일차 10분, 6~10일차 10분, 11~15일차 15분, 16~20일차 25분)을 합니다.     


4주(1개월) 정도 이런 식으로 공부를 하면 구분과 반복을 바탕으로 하는 메타인지의 원리와 누적복습 시스템에 익숙해질 겁니다. 5주차 부터는 같은 패턴이 반복됩니다. 평일에는 '누적 복습+새로운 주제' 형식으로 계속 진도를 나가고, 주말에는 지금까지 공부했던 내용을 1시간 정도 총 복습합니다.      


평일에 공부하는 방식은 변화가 없지만 주말에 공부하는 방식은 조금씩 바뀝니다. 망각곡선 이론에 따라 5번 정도 누적복습한 내용들은 완벽암기가 되었다는 전제로 새로운 복습 내용들을 하나씩 추가해 나갈 때마다 따로 빼서 보관해 두는 겁니다. 물론 이렇게 보관해둔 것도 1~3개월 주기로 누적복습을 해야 완벽암기를 통한 장기기억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주말 학습 내용을 누적복습 원리에 따라 공부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주말 1~5일차 핵심 내용 25분 복습

두번째 주말 1~10일차 핵심 내용 40분 복습(1~5일차 15분, 6~10일차 25분)

세번째 주말 1~15일차 핵심 내용 50분 복습(1~5일차 10분, 6~10일차 15분, 11~15일차 25분)

네번째 주말 1~20일차 핵심 내용 60분 복습(1~5일차 10분, 6~10일차 10분, 11~15일차 15분, 16~20일차 25분)     

다섯번째 주말 6~25일차 핵심 내용 60분 복습(6~10일차 10분, 11~15일차 10분, 16~20일차 15분, 21~25일차 25분)

여섯번째 주말 11~30일차 핵심 내용 60분 복습(11~15일차 10분, 16~20일차 10분, 21~25일차 15분, 26~30일차 25분)

일곱번째 주말 16~35일차 핵심 내용 60분 복습(16~20일차 10분, 21~25일차 10분, 26~30일차 15분, 31~35일차 25분) 

여덟번째 주말 21~40일차 핵심 내용 60분 복습(21~25일차 10분, 26~30일차 10분, 31~35일차 15분, 36~40일차 25분) + 1~20일차 핵심 내용 복습     


8주(2개월) 정도 이런 식으로 공부를 하면 메타인지 누적복습 시스템에 더욱 익숙해질 겁니다. 9주차 부터는 다시 같은 패턴이 반복됩니다. 평일에는 '누적 복습+새로운 주제' 형식으로 계속 진도를 나가고, 주말에는 지금까지 공부했던 내용을 1시간 정도 총 복습하며, 2개월(8주)에 한 번씩 그 동안에 공부했던 내용을 총 복습합니다.     

아홉번째 주말 26~45일차 복습, 열번째 주말 31~50일차 복습, 열한번째 주말 36~55일차 복습, 열두번째 주말 41~60일차 복습 + 21~40일차 핵심 내용 복습 + 1~20일차 핵심 내용 복습       

열세번째 주말 46~65일차 복습, 열네번째 주말 51~70일차 복습, 열다섯번째 주말 56~75일차 복습, 열여섯번째 주말 61~80일차 복습 + 41~60일차 핵심 내용 복습 + 21~40일차 핵심 내용 복습 + 1~20일차 핵심 내용 복습


열일곱번째 주말 66~85일차 복습, 열여덟번째 주말 71~90일차 복습, 열아홉번째 주말 76~95일차 복습, 스무번째 주말 81~100일차 복습 + 61~80일차 핵심 내용 복습 + 41~60일차 핵심 내용 복습 + 21~40일차 핵심 내용 복습 + 1~20일차 핵심 내용 복습     


이런 방식으로 평일과 주말 모두 메타인지 누적복습 시스템으로 공부를 하면 신기하게도 공부한 내용이 처음부터 최근 것까지 기억에 생생하게 남을 겁니다. 평소에 학교든 학원이든 진도에 맞춰 새로운 내용을 배우는 수업에 초점을 맞춘 ‘일반복습 방식’과 배운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암기하는 복습에 초점을 맞춘 ‘누적복습 방식’의 효과를 비교하려면 최소 1개월이 필요합니다. 1개월만 실천하면 마인드가 바뀌고, 2개월 정도 실천하면 행동이 바뀌며, 3개월 이상 실천하면 습관이 바뀌며, 1년 이상 실천하면 평생학습 시대의 운명을 바꿀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1단계 휴학 기간을 메타인지 누적복습 시스템을 익히는 기회로 만든다면 앞으로 계속될 공부에 대한 고민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EBS 초등 영어 콘텐츠를 활용한 초급 수준의 메타인지 누적복습 시스템 적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중급과 고급 수준의 메타인지 누적복습 시스템 적용법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로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참여가 좀 더 나은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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