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EBS 초등 영어 콘텐츠 활용 고급 메타인지 학습지도

진북 이러닝


[진북 이러닝 #7] EBS 초등 영어 콘텐츠 활용 중급 고급 메타인지 학습지도 방법은 무엇일까?     


코로나19 사태가 두 달째에 접어들면서 하루 평균 확진자 수가 조금씩 줄어들며 진정세를 보이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하루 빨리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사라져 일상의 행복을 누릴 수 있게 되길 희망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EBS 초등 영어 콘텐츠를 활용해 ‘내용’ 중심으로 누적복습 하는 초급 단계의 메타인지 학습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콘텐츠를 바꾸거나 방식에 변화를 주는 등 ‘형식’ 중심으로 누적복습 하는 중급과 고급 단계의 메타인지 학습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EBS 초등 홈페이지 -> https://primary.ebs.co.kr/     


메타인지 자기주도학습을 주제로 강의를 하다보면 많은 학부모들이 어릴 때부터 공부습관을 어떻게 키워줄 수 있느냐고 묻습니다. 예전에는 초등학교 때까지의 독서습관이 중학교 때부터의 자기주도 공부습관으로 이어지므로 책과 친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라고 얘기했습니다. 하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평생학습 시대의 자기주도 공부습관을 좌우하는 것은 바로 어릴 때부터의 ‘반복’ 습관입니다. 즉, 공부의 핵심이 ‘반복’이니 ‘공부습관’은 ‘반복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복습관’에는 크게 세 가지가 중요합니다. 첫 번째는 매일(최소한 주 5일 이상) 정해진 시간에 뭔가를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겁니다. 두 번째는 그 날 해야 할 일을 그 날 마무리 하는 겁니다. 세 번째는 누적복습 반복의 원리를 적용하는 겁니다. ‘반복습관’의 세 가지 요소에는 헤르만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배운 즉시(최소 24시간 이내)’, ‘5회 이상의 누적복습’이라는 핵심 원리가 담겨있습니다.      


‘반복습관’의 세 가지 요소를 놓고 봤을 때 학교와 학원, 가정 중에서 ‘공부습관’을 키워주기에 가장 적합한 곳은 가정입니다. 초등을 기준으로 학교는 민주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사회생활 교육이 방향성이라 교과에만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학원은 교육 사업이라는 운영의 특성상 한 아이에게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가정은 내 아이에게 오롯이 집중할 수 있으므로 ‘공부습관’을 키우기에 가장 좋은 환경입니다.      


보통은 학교에 갔다가 학원에 가느라 집에 있는 시간이 적어서 ‘공부습관’을 키우기가 어렵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휴학으로 거의 하루 종일 집에 있기 때문에 ‘반복습관’을 키워주기에 최적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습관의 원리에 따르면 행동을 바꾸려면 3주(21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참 신기하게도 1단계 휴학 기간이 딱 3주입니다. 우리 아이의 평생 공부습관을 위해 3주만 투자하면 된다고 하면 믿으시겠습니까? 시리즈로 연재되는 글 중에서 하나의 주제만 정해 3주를 실천한다면 반드시 ‘유레카’를 외치실 거라 믿습니다.      


참고로 시기별로 아이가 어려워하는 한 과목에 집중해 가정에서 공부습관을 길러주는 로드맵은 이렇습니다. 6~7세 한글공부, 초1~초2 국어공부(한자어휘), 초3~초4 영어공부(단어숙어), 초5~초6 수학공부(개념공식), 중1(진로독서), 중2(사회용어), 중3(과학용어), 고1~고3(독서토론). 이때 중요한 포인트는 전체 과정이 반복에 초점이 맞춰져야 하고, ‘주기적 5회 이상의 누적복습’이라는 하나의 시스템이 똑같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치원 때부터 초등 4학년까지 부모님이 손수 만든 한글카드와 한자카드, 영어카드 등으로 함께 놀이하듯 공부한 아이들은 초등 5학년 때부터 수학카드를 직접 만들어 활용할 수 있게 될 겁니다. 그리고 대부분 초등학교 6학년 때까지 누적복습 시스템이 공부습관으로 자리잡을 겁니다. 따라서 중학교 때부터는 부모님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는 아이로 성장해 있을 거라 믿습니다.      


만약 발전이 더뎌서 공부독립이 안 된 아이라면 중학교 때까지 사회카드와 과학카드로 조금 더 공부를 도와주면 됩니다. 가능한 빠르면 중학교 1학년, 늦어도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는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공부에 관해서 만큼은 홀로서기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1세기 자본주의 지식정보 창조사회에서는 경제적 독립을 위해 공부적 독립부터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자기주도학습자가 되어 스스로 돈을 벌 수 있게 되었을 때라야 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자립’을 이룰 수 있게 될 겁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이번 시간의 주제에 대해 얘기하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지난 시간에 이어 EBS 초등 사이트의 이러닝 콘텐츠 중에서 3학년 1학기 영어를 예로 들어 메타인지 학습지도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중등과 고등, 대학생 및 일반 성인들의 이러닝 학습에도 똑같은 원리를 적용하면 됩니다. 중급 메타인지 학습지도 방법은 초급에 카드학습법을 추가하면 됩니다. 즉, 매일 배우는 새로운 단어를 24시간 안에 영어단어 카드로 복습하는 방법입니다. 카드학습법의 핵심 원리는 똑같기 때문에 앞서 소개했던 한글카드 활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글카드 활용 누적복습 방법 -> https://cafe.naver.com/zinbook/8585     


첫째 날 '1강 인사하기(새로운 주제)'

둘째 날 '1일차 핵심 내용 5분 복습' + '2강 이름 묻고 답하기(새로운 주제)' + ‘1강 단어카드(Hello, everyone, Ms., Good, Bye)’

셋째 날 '1~2일차 핵심 내용 10분 복습' + '3강 사물의 이름 묻고 답하기(새로운 주제)' + ‘1강 단어카드 복습’ + ‘2강 단어카드(What, your, name, My, meet, Nice, too)’

넷째 날 '1~3일차 핵심 내용 15분 복습' + '4강 지시하기(새로운 주제)' + ‘1~2강 단어카드 복습’ + ‘3강 단어카드(Look, this, It, chair, bag, book, desk, eraser, pen, pencil)’

다섯째 날 '1~4일차 핵심 내용 20분 복습' + '5강 파닉스 자음 b c d f(새로운 주제)' + ‘1~3강 단어카드 복습’ + ‘4강 단어카드(Open, Close, door, please, Okay)’

첫번째 주말 1~5일차 핵심 내용 25분 복습 + 1~4강 단어카드 15분 복습     


여섯째 날 '6강 파닉스 자음 g h j k(새로운 주제)' + ‘5강 단어카드(bear, baloon, banana, cup, car, cub, dad, desk, doughnut, fox, fish, fly)’

일곱째 날 '6일차 핵심 내용 5분 복습' + '7강 신체부위 지시하기(새로운 주제)' + ‘5강 단어카드 복습’ + ‘6강 단어카드(goat, gift, gorilla, horse, house, hippo, juice, jelly, jar, king, kitten, kangaroo)’

여덟째 날 '6~7일차 핵심 내용 10분 복습' + '8강 금지하기(새로운 주제)' + ‘5~6강 단어카드 복습’ + ‘7강 단어카드(Touch, here, Catch, Stand up, Sit down)’

아홉째 날 '6~8일차 핵심 내용 15분 복습' + '9강 파닉스 자음 l m n q(새로운 주제)' + ‘5~7강 단어카드 복습’ + ‘8강 단어카드(Don't, talk, run, push, Don't do that, I'm sorry, That's Okay, Watch out)’

열째 날 '6~9일차 핵심 내용 20분 복습' + '10강 animals(새로운 주제)' + ‘5~8강 단어카드 복습’ + ‘9강 단어카드(lion, lemon, lamb, man, monkey, muffin, nut, necklace, nap, queen, quilt, quiet)’

두번째 주말 1~10일차 핵심 내용 40분 복습(1~5일차 15분, 6~10일차 25분) + 1~9강 단어카드 25분 복습(1~4강 10분, 5~9강 15분)     


열한번째 날부터 열 다섯번째 날까지 '누적 복습+새로운 주제+단어카드 누적복습+새로운 카드' 형식으로 계속 진도를 나갑니다. 세번째 주말에는 1~15일차 핵심 내용 50분 복습(1~5일차 10분, 6~10일차 15분, 11~15일차 25분)과 1~14강 단어카드 30분 복습(1~4강 5분, 5~9강 10분, 10~14강 15분)을 합니다. 열 여섯번째 날부터 스무번째 날까지 '누적 복습+새로운 주제+단어카드 누적복습+새로운 카드' 형식으로 계속 진도를 나갑니다. 네번째 주말에는 1~20일차 핵심 내용 60분 복습(1~5일차 10분, 6~10일차 10분, 11~15일차 15분, 16~20일차 25분)과 1~19강 단어카드 40분 복습(1~4강 5분, 5~9강 10분, 10~14강 10분, 15~19강 15분)을 합니다.     

4주(1개월) 정도 이런 식으로 공부를 하면 구분과 반복을 바탕으로 하는 메타인지의 원리와 누적복습 시스템을 익히는 것 뿐만 아니라 영어단어도 대부분 암기가 될 겁니다. 5주차부터는 같은 패턴이 반복됩니다. 평일에는 '누적 복습+새로운 주제+단어카드 누적복습+새로운 카드' 형식으로 계속 진도를 나가고, 주말에는 지금까지 공부했던 내용을 2시간 정도 총 복습합니다.      


고급 메타인지 학습지도 방법은 시간과 학습량을 기준으로 일정한 패턴이 만들어질 때까지 새로운 콘텐츠를 누적복습의 원리에 따라 추가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EBS 초등 3학년 1학기 영어는 'Touch! 초등 3학년 영어'와 'Touch! 초등 영어-말하기', 'Touch! 초등 영어-쓰기', 'Touch! 초등 영어-파닉스', 'Touch! 초등 영어-펀리딩' 등 5개 강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타인지는 다음과 같은 ‘형식’ 중심의 누적복습 시스템을 적용하면 5회 이상의 주기적 누적복습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매 차시별 ‘내용’ 중심의  누적복습 시스템은 지난 시간의 초급 메타인지 학습지도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초급 하브루타 메타인지 학습지도 방법 -> https://cafe.naver.com/zinbook/8589     


첫째 날(15분) 'Touch! 초등 3학년 영어 1강 인사하기 15분'

둘째 날(35분) '1일차 핵심 내용 5분 복습' + 'Touch! 초등 3학년 영어 2강 이름 묻고 답하기 15분' + 'Touch! 초등 영어-파닉스 A, B 15분' 

셋째 날(40분+15분) '1~2일차 핵심 내용 10분 복습' + 'Touch! 초등 3학년 영어 3강 사물의 이름 묻고 답하기 15분' + 'Touch! 초등 영어-파닉스 C, D 15분' + 'Touch! 초등 영어-말하기 간단한 인사표현 15분'

넷째 날(40분+35분) '1~3일차 핵심 내용 15분 복습' + 'Touch! 초등 3학년 영어 4강 지시하기 15분' + 'Touch! 초등 영어-파닉스 E, F 15분' + 'Touch! 초등 영어-말하기 다양한 인사표현 15분' + 'Touch! 초등 영어-펀리딩 Unit 1. Rabbits 15분'

다섯째 날(45분+45분) '1~4일차 핵심 내용 15분 복습' + 'Touch! 초등 3학년 영어 5강 파닉스 자음 b c d f 15분' + 'Touch! 초등 영어-파닉스 G, H 15분' + 'Touch! 초등 영어-말하기 이름 묻고 답하기 15분' + 'Touch! 초등 영어-펀리딩 Unit 2. Dogs 15분' + 'Touch! 초등 영어-쓰기 Unit 1. 자기소개하기 I am~ 15분'

첫번째 주말 1~5일차 핵심 내용 1시간 복습     


이렇게 5일차까지 'Touch! 초등 3학년 영어', 'Touch! 초등 영어-파닉스', 'Touch! 초등 영어-말하기', 'Touch! 초등 영어-펀리딩', 'Touch! 초등 영어-쓰기' 등 5개의 강좌로 교시당 45분씩 총 90분(2교시)으로 수업이 세팅되면 6일차부터는 계속 같은 패턴으로 학습지도를 해나가면 됩니다.       

여섯째 날(45분+45분) 'Touch! 초등 3학년 영어 6강 파닉스 자음 g h j k 15분' + 'Touch! 초등 영어-파닉스 I, J 15분' + 'Touch! 초등 영어-말하기 사과하는 표현 15분' + 'Touch! 초등 영어-펀리딩 Unit 3. Cats 15분' + 'Touch! 초등 영어-쓰기 Unit 2. 자기소개하기 I like~ 15분'

일곱째 날(45분+45분) 'Touch! 초등 3학년 영어 7강 신체부위 지시하기 15분' + 'Touch! 초등 영어-파닉스 K, L 15분' + 'Touch! 초등 영어-말하기 감사하는 표현 15분' + 'Touch! 초등 영어-펀리딩 Unit 4. Hamsters 15분' + 'Touch! 초등 영어-쓰기 Unit 3. 자기소개하기 I like to~ 15분'

여덟째 날(45분+45분) 'Touch! 초등 3학년 영어 8강 금지하기 15분' + 'Touch! 초등 영어-파닉스 M, N 15분' + 'Touch! 초등 영어-말하기 사물의 이름 15분' + 'Touch! 초등 영어-펀리딩 Unit 5. Brown 15분' + 'Touch! 초등 영어-쓰기 Unit 4. 자기소개하기 I don't like~ 15분'

아홉째 날(45분+45분) 'Touch! 초등 3학년 영어 9강 파닉스 자음 l m n q 15분' + 'Touch! 초등 영어-파닉스 O, P 15분' + 'Touch! 초등 영어-말하기 안부 묻기 15분' + 'Touch! 초등 영어-펀리딩 Unit 6. Orange 15분' + 'Touch! 초등 영어-쓰기 Unit 5. 자기소개하기 I want to be~ 15분'

열째 날(45분+45분) 'Touch! 초등 3학년 영어 10강 animals' + 'Touch! 초등 영어-파닉스 Q, R 15분' + 'Touch! 초등 영어-말하기 가족 소개하기 15분' + 'Touch! 초등 영어-펀리딩 Unit 7. Purple 15분' + 'Touch! 초등 영어-쓰기 Unit 6. 우리집 소개 There is~/There are~ 15분'

두번째 주말 1~10일차 핵심 내용 1시간 40분 복습(1~5일차 40분, 6~10일차 60분)     


텍스트가 많아서 조금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 안내에 따라 해보시면 그리 어렵지 않게 원리를 터득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일단 원리를 깨치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응용이 무척 쉬워집니다. 한글이든, 영어든, 수학이든 어떤 과목이든 하나만 정해서 최소 3주에서 3개월 정도만 누적복습의 원리를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존에 공부했던 방식과 비교했을 때 아이와 부모 모두 깜짝 놀랄만한 성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EBS 초등 영어 콘텐츠 활용 중급과 고급 메타인지 학습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EBS 초등 수학 콘텐츠 활용 메타인지 학습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로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참여가 좀 더 나은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이러닝 #e-Learning #온라인학습 #사이버교육 #스마트러닝 #인터넷강의 #에듀테크 #Edu-Tech #하브루타 #메타인지 #홈스쿨 #홈스쿨링

매거진의 이전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메타인지 자기주도학습 훈련키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