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유초등 아이들의 독서력 측정을 위한 추천 그림책

안녕달 작가의 <왜냐면>

유초등 아이들의 독서력(문해력/독해력/이해력) 측정을 위한 추천 그림책 - 안녕달 작가의 <왜냐면>

"오늘 유치원에서 바지가 맵다고 울었어요."라는 말에 대한 아이들의 다양한 해석

"미끄럼틀 타다가 엉덩이가 데였어요, 김치국물을 흘렸어요, 너무 더워서 땀이 났어요, 바지에 국물을 쏟았어요, 바지에 오줌을 쌌어요."

우리 아이는 문장의 행간을 읽어 화자의 의도나 메시지를 파악하는 추상적 통합 독서를 하고 있을까요?

참고> 독서력(문해력/독해력/이해력) 수준 예시

"아무도 2등은 기억하지 않습니다"

인코딩(입력오류) : "아무나 2등은 기억합니다." -> 3개월 이상 낭독 훈련  권장
디코딩(문해오류) : "3등과 4등은 기억합니다." -> 3개월 이상 필사 훈련  권장
씽킹(추상적 통합 독서) : "1등만 기억합니다." -> 3개월 이상 토론 훈련  권장

YouTube에서 '줌 ZOOM 유초등 그림책 하브루타 수업 사례 - 왜냐면, 안녕달 글그림 (줌 화면녹화)' 보기
https://youtu.be/n1EffkxDFMQ

YouTube에서 '줌 ZOOM 독해력 이해력 논리력 향상 비결, 인코딩 디코딩 씽킹 독서력 수준 측정 방법 - 2급 진북 하브루타 독서코칭 지도사(줌 화면녹화)' 보기
https://youtu.be/GQN89lcJcHM


#그림책 #하브루타 #독서토론 #ZOOM #줌

매거진의 이전글 그림책 하브루타 프로젝트(1기) 영상 30개 업데이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