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메이커 하브루타 메타인지 개인코칭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유대인 창조성의 비밀 '하브루타' & 천재들의 탁월성의 비밀 '메타인지'

메이커를 위한 ‘하브루타 메타인지 개인코칭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노벨상 30%, 아이비리그 30%, 정치경제사회문화 글로벌 리더, 글로벌 기업의 창업주와 CEO, 세계 부자 순위 등의 키워드로 상징되는 유대인 창조성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바로 티쿤 올람과 하브루타를 바탕으로 하는 그들만의 독특한 교육법입니다.


‘티쿤 올람(Tikun Olam)’이란 세상을 개선시켜 완성해야 할 대상이라고 보는 유대인의 사상을 뜻하고, ‘하브루타(havruta)’란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유대인들의 공부법을 의미합니다.


유대인들은 더불어 행복하게 잘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면서 매일 책을 읽고 하브루타 독서토론을 하기 때문에 우리의 삶을 이롭게 하는 위대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메이커가 될 수 있었습니다.


상대성이론, 진화론, 정신분석이론, 자본론 등 세상을 깜짝 놀라게 만든 결과물로 대표되는 천재들의 탁월성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바로 메타인지를 바탕으로 하는 그들만의 독특한 공부법입니다.


‘메타인지(metacognition)’란 인지 과정에 대해 인지하는 능력,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는 능력을 뜻합니다. 즉, 자신이 뭘 알고 모르는지,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불러올지에 대해 아는 능력입니다.


아인슈타인, 프로이트, 마르크스, 다윈, 에디슨, 게이츠, 잡스, 델, 주커버그, 페이지 등 유대인들 중에 창의적 천재가 많은 이유는 티쿤 올람 정신을 바탕으로 하브루타를 통해 '발산적 사고력'을 키우고, 메타인지를 통해 '수렴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그들만의 독특한 공부문화 때문입니다.


10년 전부터 21세기 미래인재상을 ‘메이커’로 정의하고, 하브루타와 메타인지를 바탕으로 메이커 양성에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해 왔습니다. ‘메이커(maker)’란 21세기 4차 산업혁명 지식정보 창조사회에서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유무형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사람을 뜻합니다.


그동안 하브루타와 메타인지 분야를 중심으로 종이책과 전자책 저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도구 개발 등 스스로 창의적 메이커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습니다. 이제 그 과정에서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메이커를 꿈꾸는 분들과 나누려 합니다.


최근에 하브루타 그림책 100권 선정, 하브루타 추천서 100권 선정, 하브루타 텍스트 256편(종이책 6권, 전자책 10권 등 총 16권) 출간 등으로 유대인의 탈무드에 버금가는 토탈무드가 완성되어 교육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토탈무드(Totalmud)'란 'Total(전체/완전한)‘과 ’Talmud(연구/배움)‘의 합성어로써 문학과 비문학을 아우르는 ’인생 공부를 위한 완전한 텍스트‘를 의미합니다.


21세기 미래교육의 방향성에 맞춰 자녀를 과학자나 발명가, 개발자, 작가, 화가, 음악가, 디자이너, 기획자 등 창의적 메이커로 키우고 싶은 분들은 아래 ‘하브루타 메타인지 개인코칭 프로그램’ 안내문 링크를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아이를 21세기 미래인재로 키우고 싶은 분들을 환영합니다.


청소년 개인코칭 신청 바로가기 -> https://forms.gle/TMorzdUyjYVJMGGH8


#하브루타 #메타인지 #개인코칭 #ZOOM #줌 #학습코칭 #metacognition #meta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코칭 #진북메타인지 #메타인지공부법 #메타인지학습전략 #메타인지학습캠프 #메타인지학습코칭 #메타인지학습카드 #메타인지학습법 #study #howtostudy #learning #learningtolearn #ket #koreaedutainment #코리아에듀테인먼트 #진북하브루타연구소

매거진의 이전글 진북 하브루타 토론교구 학토재 베스트셀러상 수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