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훈련
대한축구협회가 지역 인재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했다. 축구의 개별적인 영역들을 평가해 선수들의 성장세 및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다.
독일축구협회는 이미 2004년부터 체육 대학교와 협력하여 Stützpunkt(거점기지) 선수들의 테크닉과 운동능력을 테스트해 데이터로 보유하고 있다.
독일축구는 Stützpunkt(예: 부산 12개 구 중 하나. 12그룹별 대표) , Regional (예: 부산 12개 구 중 3개씩 묶어 4그룹을 만듬. 4그룹별 대표:) , Verbands (예: 부산 대표), National (예: 국가대표) 단계별로 지역인재를 육성한다. 부산 현대 아이파크 프로 산하 유소년 선수들은 부산시 대표팀부터 선발된다. 독일축구의 지역 인재 육성 시스템은 프로 산하로부터 트레이닝을 받지 않는 선수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12.000여명의 거점 선수들을 봄과 가을마다 6개월 단위로 주력, 민첩성, 드리블, 볼 컨트롤, 슈팅과 리프팅 부문을 테스트 한다. 거점 기지 트레이너들은 테스트 점수 비교를 통해 선수들의 성장과 능력을 파악할 수 있다. 이는 트레이닝 구성 및 조절에 도움을 준다. 거점 기지 트레이너는 선수들과 개별적인 면담을 가지고 테스트 결과에 대해 이야기한다.
좋은 축구선수를 구성하는 개별적인 요소들만 측정되었기 때문에 테스트 결과가 선수의 현 상태를 대표한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또한 테스트 당시 선수의 컨디션, 적절하지 못한 잔디 상태, 데이터 수집 시 실수 등 계량이 불가능한 것들이 많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테스트 결과는 거점 기지 트레이너의 평가를 대체 할 수 없고 선수들의 트레이닝 조절을 위한 추가적인 정보로서 기여할 뿐이다. 테크닉과 운동능력 평가로만 재능을 선별할 수 없다.
한 연구팀이 그 테스트가 정말 선수를 판단할 수 있는지 과학적으로 검증을 시도했다. Stützpunkt 단위 (구단위) DFB 유소년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유소년 선수 1,134 명 (U12-U15) 의 기술 및 운동 능력을 측정했고, 이들의 성장을 8년 후 추적했다. U12부터 U15까지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완료한 선수들 중 추후 1-5부리그에서 활동하는 선수들은 이미 U12때 다른 선수들에 비해 높은 기술 및 운동 능력을 보였다. 이런 능력 차이는 연구 기간 내내 유지 되었다. 최고의 선수들이 처음에 이미 더욱 나은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났는데, 기술 및 운동 능력 테스트를 통해 선수의 수준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음이 증명되었다.
극단적인 예로, 축구를 못하는 선수가 다른 선수들보다 리프팅을 잘하는 경우. 이 선수는 다른 선수들보다 뛰어나다고 말할 수 없다.
그리고 체계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선수들의 성장세를 파악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정성적 평가 또한 놓치지 않아야 한다.
문헌참조 :
Leyhr, Daniel; Kelava, Augustin; Raabe, Johannes; Höner, Oliver (2018): Longitudinal motor performance development in early adolescence and its relationship to adult success: An 8-year prospective study of highly talented soccer players. In: PloS one 13 (5), e0196324.
출처 :
축돌이
DFB/UEFA B
koreaemil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