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rainertalknet Mar 13. 2022

볼 잃은 후 전환 (1)

축구훈련


볼 잃은 후 전환 (1)

공을 상대하는 플레이(수비)는 득점 기회의 수를 결정한다. 게겐 프레싱은 정렬되지 않은 상대에 대해 기회를 만들기 때문이다. 경험에 따르면, 공을 잃은 후 즉시 압박하고 있는 팀이 다시 공을 쟁취할 수 있는 시간은 약 5초다. 이 시간대에 공을 빨리 되찾는 것이 가장 경제적인 반응이고 아직 정리가 안 된 상대를 상대로 골을 터뜨릴 확률이 가장 높다. 축구 경기는 피지컬뿐만 아니라 경기 상황에 대한 예측, 지각 및 상황 판단으로 인해 빨라지고 있다.


전환과정


결정적인 것은 선수들의 예측이다. 그렇기 때문에, 훈련 간 수적동등 및 수적우위 상황에서 프레싱 시그널 (예. 상대의 닫힌 자세(eine geschlossene Stellung)) 를 인식하는 것은 중요하다. 즉각적인 볼 탈취가 가능할까? 팀 전원 모두 이 상황을 인식해야만 한다. 가장 후방에 위치에 있는 선수들 조차 이를 알아야만 한다. 전환을 위한 가장 중요한 결정 기준은 인식이다. 빠른 볼 탈취가 가능할 수 있는 공간에 잘 서 있는가? 혹은 기본 대형으로 전환해야만 하는가?


선수들에게 필요한 것


심리학적으로 훈련간 선수들에게 안전성을 주고, 개별적, 그룹, 팀 전술적으로 전방을 향해 수비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모든 팀원들은 용감하고 자신감있게 볼 탈취 과정에 참여해야만 한다. 볼을 잃은 후, 포백 라인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면 (nachrücken), 상대방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길 것이다. 또 중요한 것은 반응속도와 영리하게 공간에 서 있는 것이다. 수적동등 혹은 우위 상황은 즉각적으로 인식되고 활용되어야만 한다.


개별적 전술도 전환 과정에 어떤 결과를 가질 것이다. 전환 시그널을 선도하는 누군가는 파울을 하면 안된다. 파울로 인해 전체적인 계획이 무너질 수 있다. 그룹 전술적 측면에서, 두 명의 협업 (Doppeln)과 팀 전술 측면에서 후방 보호도 필요하다. 선수들은 상대에 반응하기 위해 직선 뿐만 아니라 곡선 등 출발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교육 간 또 하나 중요한 점은, 서로 코칭을 하는 것이다. 특정한 시근러 혹은 후방 선수의 말을 통해 전술적으로 어떻게 행해야하는지 학습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수직 패스나 볼 소유로 플레이를 계속할 수 있으며, 전환할 수 있다.


결정가능성 및 기준


이는 마인츠05의 게임철학과 상응하기 때문에, 트레이닝의 중점은 우선적으로 게겐프레싱이다. 게겐프레싱의 대안적 가능성은 라인을 내리는 것 (Fallenlassen), 세컨드 볼 공격, 높이 유지 혹은 상대를 전술적 파울로 방해하는 것이 있다. 볼을 잃은 후 결정 기준은 두 가지 영역으로 항목화 할 수 있다. 첫 번째, 어디서 공을 잃었는가? 파이널 서드에서 볼을 잃었을 경우, 게겐프레싱은 아직 정돈되지 않은 상태고 골대와의 거리가 짧다. 두 번째, 언제? 중요한 것은 공 근처 뿐만 아니라 공격 국면이다. 빌드업 중 팀이 펼쳐져 있을 경우, 다시 볼 소유에 도달하는 것은 어렵다. 이 상황에서는 실점을 막기 위해 다시 라인 후퇴를 하고 기본 대형을 구축하는 것이 적절하다.


상대방이 볼을 기다리고 있는지 혹은 소유했는지, 공을 가지고 있는 선수가 열린 자세로 여러가지 선택 사항을 가지고 있는지 혹은 경기 진행 방향과 등을 서고 있는지? 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상대와의 거리와 그에 따른 압박이 결정적이다.


게겐프레싱을 위한 적절한 기준


1. 파이널 서드에서 볼을 잃음

2. 볼 근처 수적동등 및 우세

3. 깊이와 너비에서 영리한 배치

4. 상대방 압박(Gegnerdruck): 공을 가지고 있는 상대 압박

5. 공간압박(Raumdruck): 측면에서 공을 잃었을 때

6. 상대가 깊숙히 수비할 때


게겐프레싱 과정


https://www.youtube.com/watch?v=C9_v6WxyM20 


Restverteidigung (Nachschieben-Zuordnen-Absichern) 후방 수비 선수들 : 밀기-정돈하기-커버하기

Ballnächster (Spieler versucht, sofort den Ball zurückzuerobern) 공 가까운 선수들 : 볼 탈취 시도

Unmittelbare (Spieler nehmen die Ballnächsten Spieler des Gegners ins Manndeckung) 공 가까운 선수 바로 뒤 선수들 : 공과 가까운 다른 선수들 맨 마킹

Mittelbar (beteiligte Spieler schieben Richtung Ball) 공에서 먼 선수들 : 볼 방향으로 이동


라인후퇴(Fallen lassen)


라인 후퇴는 원 대형을 다시 갖추기 위해 시간을 버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많은 선수들이 수비를 위해 스프린트를 할 수록, 실점의 확률이 줄어든다. 볼을 가진 선수에게 근접하지 않아 압박을 만들지 못하면 라인을 후퇴하는 것이 좋다.


트레이닝


트레이닝은 경기 국면에 집중해야 하고 복합적으로 구성되어야한다. 감독은 경기장 크기, 여러가지 규칙 (선수 숫자 및 조커) 를 통해 과정을 조절할 수 있다. 경기에 실제 나오는 상황을 훈련해야한다. 전환과 같은 복잡한 테마는 귀납적 학습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가르치는 것보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


전체 프로세스가 1초 미만에 발생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동작을 메모리 루프에 저장해야 한다. 교육이 워낙 복잡하기 때문에, 초등학교 2-3학년 레벨에서부터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 상황에 맞는 올바른 의사 결정은 상황에 따라 개발되어야 하는 게임 인텔리전스의 한 형태다.


축돌이

UEFA B

koreaemile@gmail.com

trainertalk.net


작가의 이전글 피해자 또는 가해자 심석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