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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rainertalknet Mar 31. 2022

교사의 역할

교육


재능과 적성을 어떻게 찾아야할까?  자유가 우선이고, 교육이 두 번째이다. 인간으로서 이로운 교육을 받은 후에 아이들은 자유롭게 가능한 많은 것들을 경험해야만 한다. 선생님은 지도자가 아니라 전적으로 관찰자이자 가정 밖의 부모님이 되어야한다. 그렇다면 선생님은 도덕적으로 자기완성, 절대 선을 지향하는 자여야만 하고 아이들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자야만 한다. 아이들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는 것은 아이들에게 자유를 주고 모든 것을 전적으로 맡기는 것이다. 선생님들은 아이들에게 어른들이 알아야 하는 것과 전혀 실용성이 없는 휴지조각과 같은 관습을 강요해서는 안된다. 


교사를 선발할 때, 유의해야 할 것은 각자 다른 환경에서 자라온 사람들을 뽑는 것이다. 비슷한 가정 환경에서 비슷한 경험을 한 자들을 모아 각기 다른 처지에 있는 사람을 가르친다면 그 시각이 자신과 비슷한 자들에게 편중될 수 있다. 그러므로 비슷한 처지에서 자란, 즉 다양한 가정 배경이 있는 교사들이 교편에 서야 학급 내에서 그저 말을 주고 받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소통이 가능하다.


학창시절을 잘 생각해보자. 자신의 말 한 마디가 후에 아이들에게 미칠 영향이 어떤지도, 자신이 뭘 가르치는지도 모르는 선생들은 전적으로 공부를 잘 하는 아이에게 우선 주목한다. 또한 그들은 눈에 띄는 개성을 가진 아이들과의 대화를 자주한다. 상대적으로 주목 받지 못한 아이들, 어떤 분야에 특출나게 뛰어나지 않아 눈에 띄진 않지만 제각기의 재능을 가진 아이들은 공개적으로 방치된다. 

교사들은 재능이라는 것은 전적으로 눈에 보이는 것이라 착각하지 않고, 모든 아이들 안에 있는 영혼 속 보석들을 찾아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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