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rainertalknet May 02. 2020

릴 스카우터, 루이스 캄포스

축구 스카우팅

릴 스카우터, 루이스 캄포스



파비뉴, 베르나르도 실바, 토마스 르마, 안토니 마샬, 니골라스 페페의 커리어를 도운 인물은 루이스 캄포스다. 그는 스카우터 영역에서 본인의 명성을 만들어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아스날, 첼시, 바르셀로나, 레알 마드리드, AC 밀란, 로마, 파리 생 르맹, 마르세유는 이 스포츠 디렉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레알 마드리드에서 그를 보좌했던 Aiotr Karank에 의하면 이는 결코 우연이 아니라고 말했다. 모나코와 릴은 영입한 선수를 큰 가격차이에 팔았다.



캄포스는 릴을 챔피언스 리그로 승격시키고 모나코에서 성공을 거둔 지금, 훨씬 더 큰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그에 관한 이야깃거리는 많지 않다. 그의 성공률의 비결은 무엇인가?

그가 스카우팅 영역에 뛰어 들기 전, 그는 감독이었지만 성공적이지는 않았다. 포르투갈 북부 3,000명이 사는 작은 타운인 Fao에서 태어났다. 그는 포르투 대학교에서 스포츠 교육을 공부하기 이전 유소년기를 축구로 보냈다. 그는 학업을 진행하는 동안 지역 클럽 AS Esposende에서 유소년 코칭을 맡았다. 졸업 후 그는 그 당시 포르투갈 최고 클럽이었던  SC Espinho에서 피트니스 코치로서 시작한다. 이후 그는 Uniao de Leiria에서 어시스트 코치로 일을 시작하고 27살에 감독으로 데뷔했다.


13년 동안 그는 현대 포르투갈 클럽들을 맡았다. 그의 팀은 좋은 축구를 하는 것으로 유명했고 그가 감독으로 재직했던 Gil Vicente가 당시 무리뉴가 이끌고 있던 포르투의 27경기 무패기록을 끊었다. 그러나 캄포스가 맡은 팀들은 주로 강등되었다.


2002-03년 그는 Vitoria de Setubal과 Varzim의 두 클럽의 탈락을 초래했고 2004-05 년에는 Beira-Mar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Luis Campas"라는 별명을 얻었다, 캄파는 포르투갈어 단어로 무덤을 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를 위해 경기를 한 선수들은 그들의 감독을 좋게 평가한다. Gil Vicente와 Beira-Mar에서 경기한 Ali El Omari는 캄포스를 "그는 매우 솔직하고 열심히 일했고 축구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었고 선수를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이되는 인간적인 측면을 가지고있었습니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함께 일하는 대부분의 선수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2005년 그는 축구계에서 떠났다. 그리고 그는 에스 포 센데 (Esposende)의 해변가에서 식당을 시작했지만, 축구에 대한 생각은 떠나지 않았다. 그는 다른 코치인  Americo Magalhaes와 함께 축구 클럽을 위한 장비, 훈련 DVD 및 전술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회사인 Training to Play (T2P)를 설립했다. 이후 무리뉴를 지원하며 캄포스와 무리뉴는 가까운 관계를 맺었다.


캄푸스는 또한 에이전트 멘데스와 신뢰관계를 구축했고 포르투를 위해 수행한 스카우트 작업으로 명성을 높였다. 7년후 2012년 그는 무리뉴의 초대를 받아 레알 마드리드 스태프로 입성했다. "이는 우연이 아니다, 나는 무리뉴가 내가 그와 함께 일할 능력이 있기 때문에 나를 초대했다" 라며 그를 비방하는 기자들에게 알렸다.


메모장 더미, 불룩한 파일, 넘치지 않는 서랍 없이, 캄포스의 모든 데이터는 그의 노트북과 iPad에서 세심하게 수집되었다. 그는 사무실을 깨끗이 하고 깔끔하게 유지했다. 


캄포스의 추천 중 하나는 마드리드에 도착한 직후에 시작되었다. 포르투갈의 리오 아베 (Rio Ave) 출신의 브라질의 우측 풀백 파비뉴는 레알 마드리드에 잠시 임대 되었다. 이후 모나코에서 재회한 후 5천만 유로의 중앙 미드필더로 발전했다.


마드리드에있는 캄포스의 동료들은 그의 열정, 근면, 에너지에 감탄했다. 그는 클럽에서 시간을 보냈고 새로운 스카우트 소프트웨어인 Scouting System Pro를 개발했으며 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루이스는 매우 자세하게 작업합니다. 그는 매우 끈기있고 항상 많은 정보를 찾고 있습니다"라고 마드리드의 무리뉴의 코치였던 호세 모레이스는 회상했다. "그는 일을 할 정도로 역동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입니다. 그는 일종의 기업가입니다."


여러 언어를 구사하는 캄포스는 마드리드가 유망한 선수를 식별하도록 돕기 위해 고용 되었다. 그의 접근 방식은 실제 플레이어를 관찰해야 한다는 믿음으로 택시, 공항 및 호텔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나에게 있어서, 직접 관찰하는 것은 기본이다" 라고 그는 말했다. "예를 들어, 게임 전에 플레이어가 워밍업하는 방법을 관찰하거나 작은 세부 사항은 그의 성격을 많이 나타낸다. 그리고 캐릭터는 최고의 인재를 발견하는 데 필수적인 지표다." 


캄포스는 끊임없이 확장하는 플레이어 데이터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무리뉴와 함께 일한 경험 이후 2013년 마드리드를 떠나 모나코에서 AS모나코 클럽 부회장의 고문으로 활동 한 후 2014년 8월에 기술 감독이 되었다. (그는 또한 브라질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 대표팀 상대편 분석을 하는 일을 맡으며 국제적인 커리어도 시작했다) 캄포스의 직책 변경은 모나코의 채용 전략의 급격한 변화와 일치했다. 이 클럽은 2013 년 여름 이적시장 많은 투자를 했다. 팔카오, 하메스, 무티뉴에게 1억 5천만 유로를 투자했다. 그러나 AS모나코 클럽 회장 드미트리 리볼로프레프는 이런 지출은 지속 불가능하다고 결정했다. 

그는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상당한 재판매 가치를 가진 젊은 선수들을 모으기 시작했다. 베르나르두 실바를 벤피카에서 1,575 만 유로, 렌의 바카요코를, 8 백만 유로, 리우 아베의 파비뉴, 6 백만 유로, 캉의 르마, 400 만 유로, 마르세유의 벤자민 멘디를 1,300 만 유로에 구매했고, 나중에 매우 높은 가격으로 팔았다.



캄포스의 전 선수였던 El Omari은 말했다 "그는 좋은 선수를 찾아 낼 수있는 타고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루이스는 선수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50 경기를 볼 필요가 없습니다" 




원문 : https://bleacherreport.com/articles/2844278-luis-campos-the-transfer-genius-who-is-one-of-footballs-most-wanted-men


축돌이 : 김기현
유럽축구연맹/독일축구협회 B라이센스 지도자자격증
koreaemile@gmail.com

http://trainertalk.net
https://brunch.co.kr/@kamugo92

작가의 이전글 분데스리가는 왜 경쟁리그가 없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