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이기적인 조언
Q.1 행복한 결혼 생활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Q2. 결혼이라는 주제로 여자 친구와 진지하게 대화를 나눠보려는데 어떤 질문들이 좋을까요?
첫 번째 질문은 2가지로 쪼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행복한'과 '결혼 생활'로 말이죠. 우선 '행복한'부터 생각해 보자면 무엇이 행복한지부터 정해야 합니다. 그런데 행복이란 것도 사랑과 마찬가지로 굉장히 주관적입니다. 시원한 수박을 먹는 것에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 있는 반면, 2억짜리 집이 5억이 됐어도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행복은 하나의 기준으로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결국 나라는 사람은 어떤 것에 행복을 느끼는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거겠죠. "나는 누군가와 말이 잘 통할 때 행복해", "나는 맛있는 거 먹을 때 행복해", "나는 처음 보는 곳에 갈 때 행복해"
나는 어떨 때 행복한가를 알았다면 두 번째로 결혼 생활을 이해해야 합니다. 미혼자들은 결혼 생활을 상상조차 못 합니다. 왜냐면 경험해 보지 못했기 때문에 연애의 연장선상으로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저... 사랑하는 사람과 계속 붙어있을 수 있다? 그 사람과 웬만하면(?) 평생 같이 있어야 한다 정도?
아쉽게도 결혼은 연애와 상당히 다릅니다. 연애에서 보는 서로는 꾸미지 않은 나보다는 상대방에게 잘 보이기 위해 꾸며진 나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일종의 가면무도회라고나 할까요? 상당히 나쁜 예를 들면 연애할 때는 매우 잘해주다가 결혼 후에 폭력을 휘두르는 사람, 연애할 때는 엄청 활동적인 사람처럼 보였는데 결혼 후에는 말 한마디 안 하고, 종일 TV만 보는 사람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연애는 돈을 쓰는 문화생활이라면, 결혼은 돈을 아끼며 생존해야 하는 살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부는 아니겠으나) 엄마와 함께 살던 총각, 처녀 일 때는 밥, 청소, 빨래 등을 크게 신경 쓰지 않았겠으나 결혼 후엔 정신이 번쩍 들게 됩니다. 하루하루 뭘 해 먹어야 할지 결정해야 하고, 장도 봐야 합니다. 냉장고에 식재료가 썩는 건 없는지도 체크해야 하고, 분리수거, 일반 쓰레기 배출일도 잘 챙겨야 하죠. 빨래와 설거지, 음식물 쓰레기 등등 집안일은 끝이 없습니다. 특히나 남자들의 경우, 결혼 후에 이런 말을 하곤 합니다. "본 적은 없는데 우리 집에 머리카락을 뿌리고 다니는 괴물이 사는 거 같아"
행복이란 무엇인가와 결혼 생활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해 봤을 때, 행복한 결혼 생활의 기준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행복한 결혼 생활은 이렇습니다.
삶을 바라보는 방향이 같은 사람을 만나,
나보다 그 사람을 편하게 해주려는 것
저는 말이 잘 통할 때 행복을 느끼는데, 아내는 저와 삶을 바라보는 방향이 동일해서 말이 잘 통합니다. 그리고 아내를 편하게 해주려고 요리나 쓰레기를 버리고 오면 집안일도 얼추 마무리가 됩니다. 아내도 저와 동일한 방향으로 생각하다 보니 집안일은 서로 잘 하게 됩니다. 저에겐 너무 행복한 결혼 생활인 거죠.
행복한 결혼 생활의 정의는 각자 다를 것이라고 했기 때문에 결혼 상대를 찾기 위한 좋은 질문도 사람마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제 기준대로 생각해 보자면, 삶을 바라보는 방향이 같은지를 알아보려면 욕망의 이유를 찾을 수 있는 질문을 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차를 사고 싶다는 것은 방법입니다. 그럼 어떤 이유 때문에 차를 사고 싶은지가 욕망입니다. 차를 사더라도 '교통수단'으로 차를 사려는 사람과 '명예와 체면'으로 차를 사려는 사람은 삶을 대하는 방향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서로 다른 욕망으로 차를 좋아하는 두 남녀가 결혼했다고 상상해 보죠. 차를 좋아한다는 공통점으로 가까워졌고, 결혼했다고 가정할 수 있겠습니다. 차를 사야겠다는 이야기가 나왔을 때, 여자는 교통수단으로 차를 살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지만, 남자는 명예와 체면으로 차를 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연 둘은 어떤 대화를 나누게 될까요?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어떤 차를 사고 싶어? 왜?
애를 낳으면 어떻게 키우는 게 좋을까?
지금 정부를 어떻게 평가해?
어떨 때 행복하다고 느껴?
나중에 노후에는 뭐하고 싶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