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소프 매트릭스(Ansoff Matrix)
앤소프 매트릭스(Ansoff Matrix)는 기업의 경영진, 관리자, 마케터 등이 미래 성장을 위한 전략을 세울 때 도움을 주는 틀을 제공하는 전략 기획 툴이다. 이 콘셉트를 만든 응용수학자이자 비즈니스 관리자인 러시아계 미국인인 이고르 앤소프의 이름을 따서 명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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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인 번역
스타벅스의 앤소프 매트릭스
1. 시장 침투(Market Penetration)
기존 시장에서 기존 제품으로 성장하는 방법이다. 스타벅스는 기존 시장 내 매장 수를 늘리는 것과 주문을 조금 더 용이하게 할 수 있는 기술(사이렌 오더 등) 그리고 프리퀀시를 적립하면 굿즈를 주는 프로모션 등을 활용했다.
2. 시장 개발(Market Development)
기존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여 성장하는 방법이다. 크게 다른 연령층의 시장(demographic markets)과 다른 지역의 시장(geographic market)으로 진출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여기서 스타벅스가 돋보인 것은 다른 지역의 시장, 즉 아시아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발한 것이다. '차'의 고장으로 알려진 중국은 스타벅스 매장 수만 5,000개가 넘는다.
3. 상품 개발(Product Development)
기존 시장에서 새로운 제품으로 성장하는 방법이다. 스타벅스는 매장 내에서 샐러드 등 다양한 음식류를 새롭게 선보인 것은 물론이고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캔커피도 출시하였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4. 다각화(Diversification)
새로운 시장에서 새로운 제품으로 성장하는 방법이다. 스타벅스의 경우 단순히 사은품으로 제공하던 캠핑 컵, 수저세트 등을 적극적으로 판매에 나서면서 다각화에 힘쓰고 있다.
- 필립 코틀러의 <Principles of Marketing 18th Edition>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