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국면은 야만(barbarism)으로 사람들이 자기 마을의 법이 자연법이라고 믿는 시기다. 두 번째 국면은 문명(civilization)인데, 자기들 방식이 여전히 옳다고 믿지만 자기들이 틀렸을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을 열어두는 시기다. 세 번째 국면은 타락(decadence)으로 진실이 존재하지 않거나 모든 거짓을 똑같이 진실이라고 믿게 되는 시기다.
- 조지 프리드먼, <다가오는 유럽의 위기와 지정학>, 김앤김북스, 2020 -
마케팅에서 의제설정이란 제품의 특징을 일방적으로 설득하기보다 제품을 평가하는 새로운 고려사항을 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주의를 끌려는 시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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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냉장고가 나오기 전까지 사람들은 기존의 김치를 보관해 왔다. 에어컨에서 출발해 냉장고 시장에 뒤늦게 뛰어든 만도기계는 '발효과학'이라는 속성을 의제로 설정했다. 즉 김치를 다른 식품처럼 무조건 냉장 보관할 것이 아니라, 일정한 온도로 유지하며 숙성시켜야 한다는 점을 새롭게 '생각하도록' 만든 것이다. 딤채는 '냉장고' 카테고리의 첫 번째는 아니었지만, '김치냉장고' 카테고리에서는 첫 번째로 인식되며 시장을 장악했다.
- 홍성태, 조수용, <나음보다 다름>, 북스톤, 2015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