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tie Bomi Son 손보미 Feb 26. 2020

펀드 투자 시작하기! 5분 만에 주요 개념 총정리

리츠펀드부터, 클래스 구분, 수수료 보수 기타 등등 파헤치기


재테크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주식과 함께 펀드도 들어보셨을텐데요. 보통 주식은 직접투자, 펀드는 간접투자라고 하죠. 오늘은 펀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간단할 것 같지만, 막상 실제로 투자해보려니까 이름이나 개념들이 복잡한 것 투성입니다.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펀드의 정확한 명칭은‘집합투자기구' 인데요. 펀드를 간략히 설명하면, 2인 이상에게 투자권유를 하여 모은 돈으로 운용을 하는 것을 말해요. 예를 들어, 구글 주식 하나가 몇백만원인데, 그 큰 돈은 없어도, 몇천원부터 몇만원까지도 바로 투자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하죠.



또 일정한 자격과 경험이 있는 분들인 ‘펀드매니저' 들이 운용을 하기 때문에, 저희가 주식할 때 매일매일 장시간 내내 마음 졸이면서 초단위로 확인하고 관리하지 않아도, 전문가가 알아서 운용해주니까 편리함이 있습니다.


펀드 항목별로 어떤 펀드매니저들이 운용하는지 상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확인하고 투자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예전에 리츠펀드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죠? 구조는 매우 쉬워요. 건물주가 되고 싶은 분들은 많지만, 건물은 너무 비싸니까 개인 투자자가 도전하기 쉽지가 않죠. 그러면 여러사람들이 돈을 들고 모여서 건물에 투자를 하는 거죠. 그게 바로 리츠 펀드입니다.



모여서 주식에 투자하면 주식형펀드, 채권에 하면 채권형 펀드등등 이렇게 이름은 쉽게 붙는데요. 개인이 모든 돈을 관리할 수 없으니까, 전문가인 펀드매니저가 중심에 서서 자금을 운용합니다.


펀드는 보통 적금과 비슷한 적립식 펀드와, 예금과 비슷한 거치식 펀드가 있습니다.


쪼개서 조금씩 넣는다면 적립식 펀드, 큰 돈을 넣어두고 어느 기간동안 빼지 못하는 게 거치식 펀드입니다. 원하시는 형태로 투자하시면 되겠죠?


펀드에 투자할 때는 그 펀드가 주로 투자하는 투자군 (예를 들어 주식, 채권, 해외 등) 에 대한 본인의 전망에 따라 투자하는 것이 좋구요. 주식과 마찬가지로 내가 어떤 것에 투자하는 지 잘 알고 기대수익률이 높은 분야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펀드에서는 무엇이 중요할까요? 자금을 운용하는 펀드 매니저가 중요하겠죠. 해당 펀드의 펀드매니저가 경험이 많고, 과거에 신뢰할 만한 성과를 가지고 있다면 더 믿고 투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본다면, 공모형 펀드는 오히려 스타일이나 운용성과가 비슷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온라인으로 가입해서 낮은 보수로 투자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펀드를 선택해야겠죠. 이름을 먼저 살펴볼게요. 펀드의 이름은 운용사, 운용전략, 분류, 특징, 수수료 등을 상품명 안에 모아 나타낸 것인데요. 이유를 알고나니 조금 더 펀드 이름이 이해가 되죠?


여기 마지막 영어들은요. ‘클래스'라고 지칭하는데요. 보수와 수수료의 방식에 따라 나타냅니다. 보통 A,C,E,S 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요즘 B형은 판매를 잘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먼저 수수료와 보수에 대해 알아볼게요. 수수료는 선취나, 후취로 나뉘게 되는데 먼저 내냐 나중에 내느냐를 말해요. 그래서 선취라면 미리 뺀 금액이 수익률이라고 생각하면 되구요. 후취라면 나중에 빼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0.53%가 선취수수료라면, 나의 수익률은 -0.53%에서 시작한다는 거죠.


그리고 보수는 매일매일 내는 수수료라고 보면 되는데요. 운용하는 펀드매니저에게 내는 거죠. 보수는 수수료와 달리 펀드에 납입한 금액에서 자동적으로 차감되어 매일 기준가에 반영되게 됩니다.


그래서 수수료처럼 고려해서 계산할 필요성은 없지만, 높을수록 장기 투자할 때에는 부적합하겠죠.


그럼 이런 수수료와 보수의 수준에 따라서 클래스로 불리게 되는건데요. A클래스는 선취판매수수료를 받지만 연간 판매보수가 낮은 펀드, C클래스는 선,후취 수수료를 받지 않는 대신 연간 판매보수가 높은 펀드, E클래스는 온라인을 통해서만 가입 가능한 펀드입니다.


쉽게 장기투자는 A클래스, 단기투자에는 C클래스라고 보면 되겠죠. 여기에 더 저렴하게 수수료를 받으려면 온라인으로 해서 A-e, C-e 형태의 펀드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S클래스가 있는데요. 선취수수료가 없고 연간보수가 오프라인 가입보다 3분의 1수준으로 불리는 펀드입니다. 이 펀드는 펀드슈퍼마켓이라는 사이트에서만 가입이 가능한데요. 펀드에 가입할 때에는 가장 저렴한 방법이죠.






(펀드 슈퍼마켓: http://www.fosskorea.com/main.do)



보통 펀드의 이름은 같고 클래스만 다른 경우가 있는데, 같은 상품이고 이렇듯 수수료와 보수만 다른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펀드슈퍼마켓은 2000개 정도의 펀드를 한곳에 모아둔 사이트인데요. 아래로 내려보면, 수익률이 높은 펀드나, 펀드 고수들이 보유한 펀드 등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어서, 펀드 초보자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 여기 상위에 있는 S-P나 S-PRS는 연금클래스를 나타내는데요. 보통의 증권사나 은행에서 펀드의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시는 것도 좋지만, 펀드 슈퍼마켓이 조금 더 쉽게 나와있는 편이라 추천해드려요. 물론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것도 특징 중 하나구요!



펀드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투자할 때 자신만의 상한선과 하한선을 정해서 투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구요. 단기 투자를 하더라도 너무 급하게 투자를 회수해버리면 수익이 나기 어려우니, 조금 더 인내심을 가지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펀드 또한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적금이나 예금은 은행에서 내 돈을 보호받을 수 있지만요. 펀드는 주가에서 생긴 손해를 펀드 매니저가 책임져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맡긴 돈보다 적게 받을 수도 있고, 원금에 손실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



꼭 감안하셔서 나의 스타일에 맞게 투자해보세요! 펀드 수익률을 간편하게 비교하는 사이트도 있는데, 아래 공유드립니다 :) 



-펀드슈퍼마켓 http://www.fundsupermarket.co.kr/


-펀드다모아 http://fundamoa.kofia.or.kr


------------------------------------------- 

애널리스트처럼 분석하고 전문가처럼 투자하세요. 

인공지능 딥러닝 로보어드바이저 코쇼(KOSHO)







매거진의 이전글 돈 때문에 고통 받는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