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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kawhi Oct 15. 2021

웹사이트의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핵심 요소 4가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이 당연시되는 요즘 우리에게 가장 친밀한 디지털 플랫폼은 웹사이트일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은 웹사이트와 좋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서 이야기하지만 어떤 요소들이 좋은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지는 잘 알지 못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성공적인 웹사이트의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웹사이트의 사용자 경험 구성하는 요소는 많지만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Design, Contents, Usability, Functionality가 있습니다. 이 요소들이 독립적으로 좋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내지는 못하지만, 요소들이 융합하여 성공적인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1. Design

디자인은 웹사이트의 모든 시각적, 크리에이티브 요소를 포함합니다. 디자인은 브랜드 이미지와 메시지를 반영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브랜드의 Gut feeling을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디자인 요소에는 아래와 같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First impression : 사람에게도 첫인상이 중요하듯이 웹사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긍정적이고 환영하는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Visual elements  : 비주얼 요소는 일관된 브랜드 정체성을 제공하고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지대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픽,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를 통해 브랜드 경험을 강화합니다.

Customer engagement : 웹사이트는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며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웹사이트 설계에는 사용자가 계속해서 새로운 영역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들이 필요합니다. CTA나 Banner가 이에 해당합니다. 


실사 이미지를 활용하여 신규 방문자에게 환영하는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는 Lattice의 메인 페이지(https://lattice.com)


 각 섹션마다 더 탐색할 수 있는 버튼을 달아둔 Framer의 웹사이트(https://www.framer.com)




2. Contents

콘텐츠는 실제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내용이자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콘텐츠는 비즈니스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정의되고 설계됩니다. 콘텐츠는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와 같은 요소들이 결합하여 만들어지며 정확하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콘텐츠에는 아래와 같은 항목이 있습니다.

Branded contents : 웹사이트는 사용자에게 고유한 경험을 제공하고 트래픽 및 사이트 방문 횟수를 늘리기 위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Target audience : 웹사이트의 콘텐츠는 다양한 사용자에게 적합하고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Product & Service :  웹사이트 콘텐츠는 고객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세부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Guide : 웹사이트의 콘텐츠는 사용자가 더 나은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안내하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유저들의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고 있는 Framer(https://www.framer.com/blog)


엔드유저를 포함하여 구매 담당자, 보안 담당자를 위한 콘텐츠를 포함하고 Vercel의 Pricing 페이지(https://vercel.com/pricing)




3. Usability

사용성은 웹사이트 내의 모든 인터페이스 및 기능의 사용성을 나타냅니다. 웹사이트의 전체의  정보 구조부터 인터렉션, 유저 플로우를 비롯해 개별 페이지의 구조까지 포함합니다.

내비게이션 : 포괄적이고 일관되며 확장 가능한 내비게이션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콘텐츠를 명료하게 구분하고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셀프 서빙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레이블링 : 직관적인 레이블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콘텐츠를 쉽게 유추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인터렉션 : 사용자가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작동하여 사용자의 행동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저 플로우 : 사용자가 쉽게 따를 수 있는 플로우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목표와 작업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명료한 레이블링과 서브 메뉴를 구성한 Intercom(https://www.intercom.com)






4. Functionality

Functionality에는 모든 기술 및 프로세스 및 응용프로그램이 포함됩니다. 웹사이트는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적절한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검색 기능 : 검색 기능을 사이트 전체에 제공하여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웹 : 웹사이트는 다양한 크기의 디바이스에서 사이트를 볼 때 사이트 요소가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의 탐색을 원활하게 만들고 목표로의 도달을 용이하게 만듭니다.

페이지 최적화 : 성공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즉각적인 페이지 로드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페이지를 로드하는 속도가 느리다는 것은 많은 데이터를 로드하여 사용자의 한정된 데이터 자원을 크게 소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Internal 서치 기능을 제공하는 Invision과 tailwind






위에 언급한 4가지 요소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핵심 요소들이지만 단일 요소만으로는 좋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내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를 정해서 하나의 요소를 충족시키기보다는 좋은 4가지 요소를 병렬적으로 충족시키면서 웹사이트를 구축해 나간다면 좋은 사용자 경험을 구축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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