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사소한 일에 화를 냈습니다>
당신은 사소한 일에 화를 잘 내는 사람인가? 화를 내고 나면 곧 후회하는 습관이 있는가? 별것 아닌 것 같은 화 때문에 손해 본 적이 있는가? <오늘도 사소한 일에 화를 냈습니다>는 왜 화를 내지 말아야 하는지, 욱했던 순간들이 모이면 결국엔 자신이 피해를 본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최근에 화를 참지 못해 일어나는 사소하거나 혹은 큰 사건들이 많다. 그런 일들은 언제나 남의 일이라고만 생각했다면 <오늘도 사소한 일에 화를 냈습니다>를 통해 내가 얼마나 자주 화를 냈는지 체크해 보자. 책에서 이야기하는 '화'는 큰일에 불같이 반응하는 화를 말하지 않는다. 순간적인 짜증, 습관적인 화냄이 나를 비롯해 주변 사람들을 얼마나 불쾌하게 만들고 인간관계가 나빠지는지 알려준다.
<오늘도 사소한 일에 화를 냈습니다>는 제목처럼 내용 역시 쉽다. 철학적이거나 어려운 이론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따라 하기 힘든 미션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숙제를 주지도 않는다. 가벼운 에세이처럼 일상 속에서 생각날 때 문득 한 페이지씩 읽어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짧은 이야기들이다.
순간순간이 쌓여 하루가 되듯 사소하게 화낸 순간들이 모여서 불편하고 껄그러운 인간관계를 만든다. <오늘도 사소한 일에 화를 냈습니다>를 읽는다고 그 순간 삶이 변하는 터닝포인트가 오지는 않는다. 작은 일, 짧은 순간에 일어난 감정들을 고침으로 인간관계부터 인생의 많은 것들을 천천히 바꿀 수 있는 마음자세를 가르쳐준다.
기분이 쉽게 나빠지는 사람은 점점 더 불평불만이 많아지고, 어떻게 되어도 상관없는 사소한 일에까지 금세 감정이 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분이 나빠졌다가도 바로 풀리는 사람은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심기가 불편해져도 곧 평상시 상태로 돌아가므로 주변 사람은 그가 화났는지 눈치조차 못 챌 수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항상 침착한 사람으로 높게 평가됩니다.
화내는 일이 줄어들면 변화가 찾아온다. 그런 변화를 맞을 수 있게 책에서는 총 6장에 걸쳐 화가 나는 다양한 원인을 없애는 방법들을 말한다. 각 주제에 3~4페이지 정도 짧은 이야기라 꼭 처음부터가 아닌, 자신에게 필요한 것부터 읽어도 좋다. 이야기는 화를 내는 사람들이 빨리 화남을 풀거나 화를 내지 않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결국 <오늘도 사소한 일에 화를 냈습니다>의 대부분의 것들은 삶을 부드럽게 살 수 있는 방법들을 가르쳐준다.
요즘 많은 책에서 SNS 속 관계를 빼놓지 않고 말하는데 <오늘도 사소한 이러에 화를 냈습니다>에서도 역시 SNS에 대해 언급한다. 당신이 왜 점점 더 '좋아요'에 얽매이게 되는지, 자신을 위해 SNS 친구를 줄어야 하는 이유 등을 말한다.
책 속의 여러 가지 조언 중 가장 와닿는 것은 '인생에는 여러 갈래의 길이 있다'였다. 언제나 현재 내가 서 있는 이 길이 전부가 아니라는 생각은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그 믿음에 대한 자신감이 조금씩 없어지고 있다. 의문을 가지고 끊임없이 질문을 한다. 그런 고민에 갇혀 어느 순간 미간에 주름을 잡아가며 일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곤 한다. 작가는 그런 나에게 말한다. 변화가 두려워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 일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어쩌지. 해고되는 게 아닐까?', '30년 후에 밥은 먹고 살 수 있을까?', '내가 회사를 그만두면 가족은 어떻게 될까? 아이의 교육비랑 대출은 어떻게 하고?' ~ 하나의 길 밖에 없다는 믿음이 결국 여러 가지 고민거리를 만드는 셈입니다.
모든 것은 나의 마음으로부터 비롯된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나 스스로를 다스리면 주변 사람들이나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여유롭고 자연스러운 일상을 보낼 수 있다. 내가 화내는 문제는 내가 아니라 누구 또는 무엇 때문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만약에 당신이 화내는 원인 대부분이 외부로부터 비롯된 것이라면 다시 한번 찬찬히 생각해 보길 바란다.
원인이 외부에서 오더라도 그런 외부 상황을 짜증이나 화로 받아치는 것은 결국 당신의 결정에 따른 것이다. 스스로의 마음을 제대로 컨트롤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나의 시간을 누구 때문에 기분 나쁘고 누구로 인해 행복한 시간으로 채워지게 하지 말자. 일희일비하지 않는 당신의 순간, 그것에서부터 즐겁고 행복한 인생이 시작되는 것이다. 순간의 감정에 휘둘려 욱해버리면 결국 손해 보는 건 당신이라는 사실, 이미 잘 알고 있지 않은가. 알고 있으니 이제 <오늘도 사소한 일에 화를 냈습니다>와 함께 고치는 일만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