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yros Dec 06. 2024

구글 애널리틱스 360,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GA4 360 가격, 주요 기능 및 이점, 신청 시 유의할 점

저한테 ‘구글 애널리틱스 4 360’ 에 대해 문의주시는 분들이 많아서 제가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정보를 알고 계신 경우가 정말 많은 것 같아요. 가격, 주요 기능 및 이점, 신청방법 이렇게 3가지만 정확히 아시면 됩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저한테 DM 주세요. 완전 친절히 상담해드릴께요 :)


우선 GA4 360 이란 GA4 유료 버전입니다. 트래픽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데이터 조회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샘플링이 걸리는 등 '무료'에서 '유료'로 갈아타야 하는 시점이 오는데요. 당연히 GA4 360은 돈을 내고 사용하는만큼 무료 대비 장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데이터 보관 기간도 길며 샘플링이 걸리더라도 Rawdata를 조회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Jellyfish 같은 파트너사를 통해 구글의 직접적인 서포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GA4 360에 대해 파헤쳐보겠습니다. 



1. GA4 360은 비용이 최소 1억부터 시작한다?!


완전 잘못된 정보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월별로 사용한 이벤트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구조입니다. GA4 360 라이센스 계약을 공식 세일즈 파트너를 통해 진행하면, 월별 기본 요금이 있고 추가로 얼마나 이벤트를 사용했는지에 따라 과금이 됩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월 2500만 이벤트까지는 기본 요금이고 이후부터는 월 5억 이벤트 도달할 때까지 1백만 이벤트당 얼마 이런 식으로 계산이 됩니다. 


세일즈 파트너마다 해당 요금이 조금씩 다른데 큰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그러니 견적을 받아보시고 가격이 평균 대비 비싼 곳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해주는지 체크해보시면 됩니다. 가격이 비싼 곳은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니까요. 감이 잡히지 않으신다고요? 월 3000만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라면 월 300만원이 되지 않습니다. 최소 1억부터 시작하는 거 절대 아니에요. 비용은 월별 이벤트 수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2. GA4 무료 버전에 비해 기능이 별반 다르지 않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거의 100% GA4 360을 제대로 못쓰고 계시는 겁니다. 다르게 얘기하면 계약한 파트너사 역량이 없는 겁니다. 파트너사는 GA4 유료 버전을 활용해서 고객사가 최대한의 성과를 낼 수 있게 도와주는 곳입니다. 당연히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인력이 있어야 하고, 운영하는 동안에도 여러 제안을 하는데 기본적인 기능조차 고객이 활용 못한다면 계약이 끝나는 시점에 파트너사 변경하시길 적극 권장드립니다. 


일단, 트래픽이 어느 정도 나오는 서비스에서 GA 유료 한번 사용하면 무료로 돌아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답답해서 못 쓰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료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입니다. 구글은 어떻게든 더 많은 고객을 유료로 전환해야 자사에 이익이 되기 때문에 앞으로도 유료 버전에서는 무료 버전과 더 많은 간격을 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무료 버전에 비해 어떤 점이 더 좋냐구요? 


일단 더 많은 이벤트 이벤트 매개변수와 사용자 속성,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Limit이 있지만 Limit 생각하지 않고 쓰셔도 될만큼 많이 제공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보관 기능이 최대 50개월입니다. 참고로 무료는 14개월입니다. 빅쿼리에 GA 데이터 안 쌓으면 작년 데이터는 조회 못한다는 얘기입니다. 빅쿼리에 데이터를 보낼 때에도 무료는 일 백만 이벤트까지만 전송할 수 있지만, 유료는 제한이 없습니다. 데이터가 많으면 측정기준을 추가하거나 필터를 적용하면 무료에서는 바로 샘플링이 적용되죠. 유료는 샘플링이 걸리더라도 Rawdata로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다보니 유료를 사용하다가 무료를 사용하면 정말 속터져서 사용할 수 없는 수준이 됩니다. 트래픽이 적으면 괜찮은데 보통 엔터프라이즈 기업의 웹사이트나 앱은 트래픽이 일정 수준 나오기 때문에 유료를 적극 권장드립니다. 데이터가 문제가 있어도 파트너사를 통해 구글에 문의하거나, 파트너사에 바로 문의할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기다리지 않아도 되고요. 즉, 제대로 사용하면 투자한 비용의 몇 배 이상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3. GA4 360으로 전환하려면 구글 코리아에 연락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GA4 360 계약을 한다고 하면, 저희 Jellyfish 처럼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세일즈 파트너와 계약을 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때문에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이슈나 문의도 전부 파트너사에 하는 것이구요. 구글과 직접 계약을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러니 구글 코리아에 연락하는 것보다는 직접 파트너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문의를 남겨주시면 됩니다. 그럼 파트너사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공식 세일즈 파트너는 구글에서 ‘구글 파트너 갤러리’라고 검색하셔서 국가를 한국으로 해서 체크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파트너 목록에서 ‘Sales Partner’ 배지가 있는 기업만 라이센스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업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기존에 어떤 기업들과 계약을 했는지, 어떤 성공 사례를 남겼는지 등 꼼꼼히 체크하시고 2~3곳에 견적을 문의하시면 됩니다.




저도 예전에 GA 유료 라이센스를 구매하고 싶은데 어디에 어떻게 알아봐야할지 몰라서 지인한테 물어본 적 있는데요. 제가 말씀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GA4 360 전환을 고려하시거나 파트너사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업체 변경을 검토하신다면 저희 Jellyfish 찾아주시면 너무나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구글 마케팅 플랫폼 전 영역에서 구글로부터 인증받은 곳은 국내에서 Jellyfish가 유일하답니다.


젤리피쉬에 GA4 360 무료 상담받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