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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호 Jul 31. 2019

20 운영/유지보수 단계의 프로젝트 관리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가이드

상품 출시 후 기능이 안정화되면 개발팀을 해체하고 전담 운영팀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시 이후 작은 개선 업무를 프로젝트 방식으로 수행하려면 범위가 명확하지 않아 프로젝트 관리의 부작용이 발생한다. 프로젝트는 범위에 맞는 자원과 일정을 계획하지만, 운영/유지보수는 자원이 감당할 수 있는 개발 주기별(예:월) 개선 범위를 계획한다.


프로젝트 조직이 아닌 운영조직에서 소프트웨어 상품을 개선하고 유지한다면 상품관리자가 프로젝트관리자의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다. 운영인력 규모를 너무 작게 하면 웬만한 규모의 상품 개선도 프로젝트 방식을 도입하게 되므로 상품의 수익성을 고려하여 적정 규모의 전담팀을 확보하여야 한다. 상품개선을 위한 전담팀을 유지할 수 있다면 상품에 대한 지식은 축적되고 개발팀은 리듬감 있게 지속적인 상품개선을 할 수 있다.   

                                                  [그림. 운영/유지보수 단계의 상품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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