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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호 Jul 30. 2019

19 상품관리와 프로젝트관리의 차이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가이드

상품관리는 프로젝트 관리를 포함한다. 따라서 프로젝트 수명주기는 상품수명주기의 일부이다. 신상품 성공기준과 프로젝트 성공기준은 다르기 때문에 프로젝트는 성공해도 신상품은 실패할 수 있다. 신상품 유지보수 단계에서는 프로젝트 관리를 적용하는 것보다 운영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1) 상품관리와 프로젝트 관리의 차이점

상품관리와 프로젝트 관리의 차이점을 범위, 목표, 수명주기, 성공기준, 핵심활동의 관점에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범위

상품관리는 프로젝트관리를 포함한다. 상품관리의 범워는 상품기획, 상품개발, 상품출시. 유지보수의 전 과정을 포함하며 보통 프로적트관리 범위는 상품개발에 국한된다. (아래 그림과 같이 상품관리자는 상품기획부터 출시까지를 프로젝트의 범위로 인식하기도 한다). 상품관리자가 프로젝트관리자의 역할까지 수행한다면 상품관리와 프로젝트관리의 구분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상품관리와 프로젝트관리의 범위]

계주 릴레이의 바통을 잘 넘겨주려면 바통을 넘기는 주자와 바통을 받는 주자가 같이 달리는 기간은 필요하듯이 상품관리와  프로젝트관리의 중복영역은 필요하다(물론 전 팀원이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하는 상품개발도 있다). 상품기획과 상품개발의 경계를 엄격하게 구분하고 책임과 역할을 논쟁하는 것은 하나의 팀이 아니라는 반증이다. 하나의 팀이 아니면 우리와 그들(we-they)이 있고 우리와 그들 사이엔 상이한 목표와 갈등이 있다. 


-  목표

상품관리는 상품수명을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목표이고, 프로젝트 관리는 납기/ 원가/품질관점에서 잘 끝내는 것이 목표이다. 인생에 비유하자면 최대한 행복하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게 상품관리의 관점이고, 대학 ‘입학/취업/결혼’과 같은 단기목표 성취가 프로젝트관리의 관점이다. 2018년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스카이캐슬의 '코디 선생님'은 프로젝트관리자로는 목표를 달성했다고 볼 수도 있다.

프로젝트 관리자가 상품관리자를 이해하길 바라면 안 된다. 상품관리자가 프로젝트관리자의 목표를 이해하고 의사소통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


수명주기

새우깡이나 활명수처럼 상품수명이 긴 것은 명예이지만 프로젝트가 정해진 수명을 넘기는 것은 오점이다. 상품 수명은 프로젝트 수명보다 훨씬 길다(최악의 경우 프로젝트 수명과 상품수명이 같을 수 있다).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엑셀은 1985년 출시되어 2019년 현재 34년이 지났다. 그동안 버전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를 3년에 한번만 헸다고 가정해도 11번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상품관리자는 상품 수명주기를 고민해야 하고, 프로젝트관리자는 프로젝트 수명주기를 고민해야 한다. 수명주기 각 단계의 시간대는 다르지만 수명주기 각 단계의 주요활동/목표/전략은 무엇이고, 다음 단계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를 고민하는 것은 동일하다. 상품 수명주기와 프로젝트 수명주기를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상품수명주기와 프로젝트 수명주기]

성공 기준 

상품의 성공기준은 오랫동안 높은 수익성을 달성하는 것이고, 프로젝트의 성공기준은 주어진 납기/품질/예산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목표 기능을 기간 내에 개발하여 프로젝트가 성공해도 상품은 실패할 수 있다. 반대로 포스트잇처럼 프로젝트는 실패해도 상품은 성공할 수 있다.(포스트 잇은 1970년 3M사에서 강력접착제 개발에 실패한 결과물이다) 프로젝트 관리자에게는 단 한 번의 프로젝트이지만 상품관리자 입장에서는 작은 실패를 만회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다. 상품관리자는 상품의 큰 성공을 위해 프로젝트의 작은 실패를 감내하고 교훈을 배워야 한다.  


핵심활동

상품관리는 문제와 정답을 동시에 찾아가는 과정인 반면, 프로젝트관리는 주어진 문제의 답을 찾는 과정이다. 상품관리는 기획과 실행이 중요하고 프로젝트 관리는 관리가 중요하다. 상품관리자는 올바른 범위를 고민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리더의 역할을 해야 하고, 프로젝트 관리자는 주어진 범위를 납기와 예산 내에 완료하는 관리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상품관리자와 프로젝트관리자가 동일한 사람이라면 이 모든 것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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