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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로 할 수 있는 것들

앞서가는 신입마케터의 Google Analytics


앞서가는 신입마케터의 Google Analytics

#6 GA로 할 수 있는 것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웹로그 분석 툴입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크고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데이터의 무결성까지 준수하여 많은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왜 사용을 할까요?


사용자들이 자사의 웹사이트에 어떻게 유입이 되었으며 웹사이트 내에서 사용자들이 어떻게 활동하고 전환까지 이어지는지, 불편한 사항은 없는지 확인하고, 나아가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하기 위해 사용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설치만 해두고 데이터를 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 어떤 점이 좋은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1. 캠페인 관리



캠페인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은 GA의 기능 중 가장 유용하고 많이 알려져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채널(ex) 검색엔진, SNS, 기타 추천 페이지 등)에서의 유입과 그렇게 유입된 사용자들이 어떤 활동을 했고, 비즈니스 목표 활동에 이르렀는지 제공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자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캠페인과 분류가 되지 않아 캠페인이 효율이 있는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주기 위해 UTM값을 통한 '캠페인'을 설정할 수 있게 해 두었고, 사용자의 유입마다 UTM값이라는 꼬리표가 달려 해당 사용자를 추적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페이스북 페이지의 게시글을 통해 들어왔는지, 브런치의 URL을 통해 유입되었는지, 또한 그 사용자들이 구매와 같은 비즈니스 목표 활동에 이르렀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본다면, 'brand_search'라는 검색광고는 사용자 유입 수는 많지만, 'cardnews', 'ppt templete' 등의 자체 채널을 통한 무료 캠페인의 전환율이 높기 때문에, 채널을 키워 두 개의 캠페인에 주력하는 것이 효율이 높다는 것을 유추해낼 수 있습니다.





2. 시간대, 주별, 요일별, 일자별 성과 효율 확인



다음으로는 시간대, 주별, 요일별, 일자별 성과 효율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사항은 아니지만, 맞춤 보고서를 통해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맞춤 보고서에 시간, 일, 요일, 주 별로 탭을 생성하면 보기 편리합니다.


업종별, 플랫폼별 시간별로 성과가 상이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업종의 경우에는 주말보다 평일의 방문자 수가 많고 성과가 좋은 편이며, SNS나 행사 정보 서비스의 경우에는 주말에 더 방문자 수가 많고 성과가 좋은 편입니다. 이렇듯 자사 웹사이트 내 사용자들의 활동 시간대,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전환 사용자 vs 비전환 사용자 비교



세그먼트를 통해 '구매 사용자'와 '비구매 사용자'와 같은 전환 사용자와 비전환 사용자의 행동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후기 조회라는 이벤트를 비교했을 때, 구매 사용자 중 한 명도 후기를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이를 통해 후기 조회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것이라고 예측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구매 사용자 비중이 높은 이벤트에 대해서는 구매를 이끌어내는 '핵심 이벤트'라고 판단이 가능합니다. 이를 토대로 '핵심 이벤트'를 사용자에게 경험하게 하여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사용자 니즈 확인



웹사이트 내부에 검색 기능이 있다면, 사용자의 겪고 있는 불편함과 니즈를 찾는 데에 용이합니다. 사용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빨리 찾을 수 없을 때 검색을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검색량이 많을수록 해당 카테고리나 상품에 대한 니즈가 크거나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5. 잠재고객군 형성



잠재고객 보고서의 인구통계, 관심분야, 지역, 행동, 기술, 모바일 등의 데이터를 통해 성과가 높은 사용자의 관심사, 연령, 성별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잠재고객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매체에서는 대부분의 매체가 타겟팅을 지원하는 만큼 해당 정보를 알고 있다면, 현재의 고객들과 유사한 잠재고객군을 타깃으로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보고서의 모든 데이터를 있는 그대로 믿어서는 안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데이터 수집을 차단한 사용자의 데이터는 수집할 수 없어, 사용자의 데이터를 100% 반영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각 데이터들의 우측 상단에 보면 '전체 사용자의 %'인지 표시되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많은 것을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있는 그대로 믿는 것은 위험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찾더라도 항상 테스트를 진행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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