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융차 Sep 21. 2023

홍대입구역 직장인으로 살아남기

홍대에서 일하면 좋은 것들

매일 외국인들이 관광지로 방문하고, (최근에는 성수에 밀려 조금 시들하다고는 하지만) Z세대, 알파세대가 찾는 핫플레이스가 가득한 연남동에 있는 직장에 다닌다는 건 퍽 괜찮은 일이다. 아침마다 홍대입구역 3번 출구에는 커다란 여행가방을 들고 공항으로 향하는 외국인들이 보인다. 점심시간에는 그저 그런 급식이 아니라 줄 서서 먹는 맛집에서 메뉴를 고르는 즐거움도 있다. 퇴근할 때는 발레코어, 고프코어, 블록코어 등 무신사에서 볼 수 있는 온갖 스타일이 다 모인 젊은이들을 뚫고 경의중앙선을 타기 위해 달린다.


내게 직장을 선택할 자유가 있었다면, 가장 덜 어울리는 곳이 홍대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처음에는 홍대가 매우 낯설었다. 홍대는 코로나를 기점으로 '인싸동네' '핫플'의 이미지는 많이 죽었지만 (코로나 이전에도 이미 성수동 열풍으로 인기가 시들했던 것도 사실이다), 적어도 내가 대학교에 갓 입학했을 때인 2017-2018년도에는 사람이 많고, 시끄럽고, 세련된 곳이었다. 그래서 첫  회사가 홍대로 사옥을 이전한다고 했을 때 겁부터 났다. 어차피 사무실에서 일만 할 건데도 나는 한껏 작아지는 기분이었다. 아무도 나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했던 새내기 시절처럼.


그런 어색함이 무색할 정도로 나는 점점 홍대에 적응해가고 있다. 우선 아이돌 팬클럽 가입 후 생일 광고, 각종 기념일 광고를 찾아다니기 최적이다. 아쉽게도 주말에는 직장 근처에 얼씬도 하지 않겠다는 신념으로 생일카페에 방문해본 적은 없다. 그렇지만 오며 가며 생일 광고가 있으면 출퇴근길이 조금은 괜찮아진다. 


또 홍대는 젊음의 거리라는 유구한 전통 덕분에 문화적으로도 즐길 거리가 많다. 1년에 영화를 100편 정도 보는 나에게는 영화관이 가장 중요한 인프라인데, 홍대에는 독립영화관과 멀티플렉스가 골고루 있다. 그 중 홍대입구역과 상수역 사이에 있어 접근성이 좋은 상상마당 시네마에 가장 자주 갔고, 연희동이라 길은 좀 멀지만 외딴 곳이라 분위기 있는 라이카 시네마에도 가봤다. 작년에는 개봉일에 <헤어질 결심>을 관람하기 위해 cgv 홍대를 찾기도 했다. 작년이나 올해나 각각 다른 직장에서 신입으로 고군분투하고 있는 내가 버틸 수 있었던 건 순전히 영화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연남동 좁은 골목길의 지리를 대충 안다. 경의중앙선의 퇴근길 시간표를 외운다. 근처에 세 개나 되는 올리브영의 지점별 이름을 안다.

작가의 이전글 내 인생을 잘 살아줘서 고마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