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추석 연휴가 시작 되었습니다. 이번 추석을 앞두고 석수역, 명학역, 안양역, 관악역에서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아침 강득구 국회의원과 만안구 시도의원이 함께 아침 인사를 드렸습니다. 이번 추석 인사는 이전과 달리 아침인데도 너무 더워서 모두가 땀을 뻘뻘 흘리며 인사를 드렸습니다.
바쁘고 힘든 일상을 보내며 몸과 마음을 소진한 분이 많으실 듯 합니다. 추석 연휴 동안 그동안 소진한 몸과 마음을 가득 채우는 행복한 시간이 되시길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저 역시 여름 휴가도 제대로 못 보내고 지금까지 달려왔는데 이번 추석 때는 푹 쉬고 충전하는 시간을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달 저의 첫째 아이 출산을 앞두고 있다 보니 아내와 멀리는 못 가고 가까운 친척 집만 다녀올 예정입니다. 먼 거리 이동하시는 분은 안전히 잘 다녀오세요.
안양시의회는 지난 수요일 2주간의 임시회를 잘 마쳤습니다. 2024년 2차 추경 예산심사를 통해 약 640억원의 예산을 증액했습니다. 제가 속한 도시건설상임위원회에서는 안양 공공복합체육시설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5억원과(이하, 안양 공공복합체육시설 용역) 경부선 지하화 수립 용역 8억 5천만원 예산 등을 심사했습니다.
또한, 저는 최근 이슈가 된 전기차 충전소와 씽크홀에 대해 안양시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질문했습니다.
사실 지난 5월에 안양 공공복합체육시설 용역은 있었던 1차 추경 때 삭감 됐었던 예산입니다. 당시에는 공공복합체육시설이 아닌 축구 전용 경기장으로만 지을 계획으로 예산이 올라왔습니다. 해당 상임위원회에서는 예산 조달 문제, 축구 전용 구장으로만 조성했을시 수익을 낼 수 있을지 유지가 가능할지에 대한 여러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안양시는 TF팀을 만들었습니다. 축구 전용 구장이 아닌 공공복합체육시설로 사업을 더 확대하고 예산 조달 방안과 주변 지역에 대한 개발 계획까지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용역 예산을 세웠습니다. 지난 1차 추경 때 보완을 지시하며 예산을 삭감했고 이번엔 보완해서 다시 예산을 올렸기 때문에 원안대로 통과시켰습니다.
경부선 지하화 용역 역시 8억 5천만원이라는 적지 않은 예산이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24년 1월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었고 이에 따라 6월에는 국토부에서 철도 지하화 사업 가이드라인을 배포했습니다.
우리 시도 선도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가 필요하고 그 준비의 일환으로 용역 예산이 꼭 필요하다는 것이 부서 입장이었습니다. 서면 답변서를 받아보고 예산 심사 때 부서장과 질의응답을 이어가면서 우리 시를 위해 필요한 예산이라는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 예산 역시 원안대로 통과되었습니다.
최근 전기차 화재 관련 우리 안양시에서는 어떻게 대안을 마련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도로교통환경국장님께 드렸습니다. 지난 8, 9월 소방서를 포함한 여러 유관 기관과 공동주택 점검을 했고 공영주차장에는 질식소화포를 설치하는 등 여러 조치를 취했습니다.
다만 9월 중으로 행안부, 환경부, 산자부 등 정부 기관에서 종합대책을 발표하기로 했기 때문에 이에 맞춰 세부 지원방안을 검토하겠다 답변했습니다. 정부 대책과 그에 따른 우리 시의 대응 방향을 이후에도 놓치지 않고 잘 점검하여 더 안전한 안양시가 될 수 있도록 신경 쓰겠습니다.
싱크홀 관련해서도 안양시의 대응 방안을 확인했는데 2015년부터 도로함몰 방지대책 및 관리방안을 수립하여 사고 대응 매뉴얼을 구축했다는 사실을 저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노후 상하수 관로를 정비하고 굴착 공사장의 안전관리시스템을 더 강화한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건 아니다보니 완벽하게 내용을 파악한 건 아닙니다.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자문도 구하고 여러 자료를 찾아보며 더 안전한 안양시의 도로가 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시의 주요 사업 중 궁금하신게 있거나 제안하실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잘 검토하고 제가 답변 가능한 범위 안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난 2024년 7월 1일부터 지방의원도 후원회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도 이에 발 맞춰 안양시의회 1호로 후원회를 만들었습니다. 후원을 요청드리는 것이 부끄럽기도 하고 죄송한 마음이 듭니다.
하지만, 시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정치를 하겠다고 다짐하며 후원을 요청드립니다.
안양시의원 곽동윤 후원회 계좌: 농협 301-0355-5894-81
1회 10만원, 연간 100만원까지 익명 기부 가능, 1인당 연간 최대 100만원까지 후원이 가능합니다.
공무원, 법인, 외국인은 후원을 할 수 없습니다.
10만원 이하는 전액 세액공제를, 10만원 초과 금액은 15%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