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술미술 Sep 11. 2024

[기술미술] 미술작가를 위한 기술이야기

16년 차 개발자가 알려주는 미술작가들을 위한 기술팁

여러분은 작품 판매만으로 수입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계신가요?

  제가 미술 업계에 발을 들인 지 어느덧 3년이 되었습니다. 모든 사업가가 그렇듯, 고객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 정말 많은 작가들을 인터뷰했습니다. 이를 '페르소나 인터뷰'라고 하는데, 대부분의 작가들이 바라는 것은 단순히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바로 "평생 예술 활동을 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었습니다.


아트 비즈니스?

  고객에 대해 연구하면서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많은 작가들이 작품 활동을 통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그 대부분을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경쟁사를 조사하던 중 북미에서는 '아트 비즈니스'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비슷한 말로 '예술 경영'이 있지만, 실제로 예술경영학의 커리큘럼을 보면 갤러리나 예술기관 같은 단체를 위한 경영 학문일 뿐, 개별 작가들을 위한 것은 거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한 명의 미술 작가가 훌륭한 개인 사업가로 성장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기술과 전략들을 다루는 글을 쓰기로 결심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미술 작가들이 기술적 친숙도를 높이고, 디지털 시대에 성공적으로 자신의 작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며, 지속 가능한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주제들을 다룰 것입니다:  


앞으로 소개할 글들

작가 소개 페이지 만들기

검색 순위 높이는 법

SNS에서 내 작품을 더 많이 알리는 방법

온라인 작품 판매를 위한 필수 팁

작품 저작권 보호하기

작품의 가치를 높이는 스토리텔링

내 작품의 팬 만들기


* 다음 글은 키워드로 검색에서 잘 노출 되는 방법에 대한 시리즈입니다.

1. 키워드로 노출되기

2. 작가들을 위한 SEO 실전 예시

3. 작가들을 위한 SEO 분석 도구 활용법



저자에 대해서

  저는 현대 미술을 사랑하는 컬렉터이고, 16년 차 개발자이자 사업가입니다. LG전자를 시작으로 카카오를 거쳐 현재는 미술업계에서 기술 스타트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기술로 미술업계를 혁신하는 것에서 즐거움을 느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