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라이즈, 정신 건강 일기앱 #3 Product of the day 달성
안녕하세요! 선라이즈 정신 건강 일기 앱을 만들고 있는 켈리에요.
오늘은 제가 공동 창업으로 참여하고 있는 선라이즈의 이야기를 조금 들려드리려고 해요.
선라이즈가 9월 24일 프로덕트 헌트(Product Hunt)라는 글로벌 플랫폼에서 선라이즈가 오늘의 제품(Product of the day) 3등을 달성했어요!!
선라이즈 런칭 링크: https://www.producthunt.com/posts/sunrise-7
요즘 프로덕트헌트에는 B2B SaaS, AI, 업무 협업툴 제품들 위주로 많이 올라오는데요. 선라이즈는 모바일 B2C 앱, 정신 건강 일기 앱으로 다른 제품들과 경쟁해야 했어요.
지금부터 선라이즈 팀의 프로덕트헌트 준비 과정부터 런칭 당일 이야기까지 들려드릴게요.
선라이즈는 글로벌하게 다양한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고 서비스를 발전해나가고 싶었어요. 그래서 제품을 알릴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 중 가장 잘 알려져있는 프로덕트헌트를 선택하게 되었는데요. 심지어 제품을 홍보하는데 전혀 돈이 들지 않는 무료이기 때문에 더 매력적으로 느껴졌어요.
프로덕트헌트에 좀 더 설명을 드리자면, 하루 단위(24시간)로 글로벌 제품들과 경쟁하여 순위를 매기는 사이트에요. 하루에 평균 30~40개의 제품이 올라오며, 이 안에서 5등까지만 인증뱃지를 받게 되죠. 그래서 프로덕트헌트를 제대로 준비하시는 분들은 목표를 처음부터 5등 안에 드는 걸로 잡고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노션(Notion), 로빈후드(Robinhood), 재피어(Zapier)과 같은 제품도 프로덕트헌트를 통해 글로벌하게 인정받고 입소문이 난 케이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프로덕트헌트 사이트: https://www.producthunt.com/
그래서 프로덕트헌트에 제품 런칭을 하려면 어떻게 얼마나 준비해야하는지 선라이즈 팀의 경험을 기반으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1)준비 기간
대략 한 달 정도 준비기간을 잡고 준비하는 걸 추천드려요. 우선, 선라이즈 팀도 출시 결정하기 전 리서치를 통해 대략 한 달 동안 여유를 잡고 준비하는게 좋다는 글을 접했어요. 준비하다보니 왜 한달 정도가 필요했는지 알 수 있었는데요. 아래 2), 3)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2)제품 런칭을 위해 준비할 자료
제품을 런칭할 때 내 제품의 장점과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잘 담을 수 있는 데모 비디오와 이미지 5개 정도 준비, 제품 태그라인과 설명 준비를 “잘” 준비하셔야 해요. 유저들 입장에서는 정말 많은 제품들이 동시에 한 화면에 띄워지는데, 이해하기 쉽고, 흥미가 생기는 제품만 클릭하게 되거든요. 특히, 제품 데모 영상의 경우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가장 앞단에 보여지는데, 사람들이 영상을 보고 처음에 제품을 파악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꼭 신경써서 제작하길 추천드려요.
3)커뮤니티 유저들과 소통하기
프로덕트헌트도 사실 제품 메이커들의 커뮤니티라고 볼 수 있는데요. 커뮤니티 유저들과 소통하며 라포를 형성하는게 중요합니다. 다른 메이커들이 올리는 제품들도 보면서 댓글로 피드백을 남겨주고, 토론 방에서 내 의견도 적극적으로 남기면서 활동을 하는 거죠.
그리고 유저들의 프로필에 가면 링크드인, X(전 트위터) 링크도 달려있으니, 이런 SNS를 통해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것도 추천해드려요.
여기서 직접 소통이란 “너의 제품 런칭 축하한다, 응원한다, 내 것도 런칭할때 응원 부탁해.” 정도 인사라고 보면 됩니다.
❗️ 이때, 주의사항!
선라이즈 팀도 프로덕트헌트에 대해 리서치를 하다가 발견한 점이, 직접적으로 업보트(Upvote)요청을 하고 다니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해요. 그리고 소통하다보면, 돈을 내면 다량의 표를 몰아준다는 식의 요청이 들어오기도 하는데요. 이런 제안은 받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로덕트헌트는 기본적으로 자율 경쟁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를 흐리는 행위를 굉장히 좋지 않게 보고 있다고 해요. 봇으로 의심되는 표를 받으면 이를 인지해서 패널티를 주는 알고리즘이 있다고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런칭은 한국 시간 기준으로 오후 4시 1분부터 시작됩니다.
사실, 이는 제품 런칭할 때 몇 시 몇 분에 할 것인지 미리 설정해두는 건데요. PST 기준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설정해주세요! 거의 모든 제품들이 PST 기준 자정 12시 1분에 설정한다고 보시면 돼요. 내가 표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더 많을 수록 당연히 더 유리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팀이 23시간 59분을 꽉 채워서 경쟁하려고 할 거예요.
그리고 경쟁 시작하고나서 몇 분 후부터는 실시간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아래 사이트 링크를 틀어두고 실시간으로 몇 표가 더 필요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런칭 시작하고부터는 내가 라포를 쌓아둔 커뮤니티, 링크드인, 트위터를 통해서 서포트(응원) 해달라고 DM을 포내거나 포스팅을 올리기 시작합니다. 거의 24시간 내내 진행되는 경쟁이기 때문에, 한 시간대에 몰아서 다 올리기보다 시간대를 간격을 두고, 각 커뮤니티, SNS에 홍보를 하는 걸 추천드려요.
예를 들어, 트위터는 5시에 포스팅, 인스타그램은 7시에 포스팅, 링크드인은 9시에 활동 이런 식으로 분산시키는 거죠. 그 이유는 프로덕트 헌트에서 표가 골고루 분산되어 들어오는 걸 건강한 지표로 본다는 글이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한 시간대에 표가 몰리면 봇으로 의심을 당할 수도 있어서 그런 것 같아요.
추가, 추천 사항
그리고 5등 안에 드는 걸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웬만해서는 24시간 밤 샐 각오로 임하시는 것도 후회가 남지 않을 것 같아요. ㅎㅎ 선라이즈 팀도 24시간 내내 대응했는데요 나름 재밌기도 했었습니다.
✅글로벌하게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싶은 분들
✅글로벌 유저 유입을 기대하는 분들
제품 자체가 국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프로덕트 헌트에 진출하는 의미가 크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글로벌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고, 그에 맞는 언어(최소 영어)를 지원하는 제품인 경우에 글로벌 타켓팅을 집중하는 단계인 회사들이 한번 즈음 프로덕트헌트에 런칭해보는 것도 의미있는 경험이 될 것 같아요.
최종 #3 Product of the day 를 달성한 선라이즈 팀!
추가로, Health & Fitness 분야에서 #1 Product of the week과 #2 Product of the month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ㅎㅎ
멘탈 헬스, 마음 건강하면 선라이즈가 먼저 떠오르는 그 날까지. 열심히 달려볼게요.
선라이즈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무료 체험도 가능합니다.
https://sunrise.onelink.me/txfM/q1nlgjy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