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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Kenny Hong Mar 24. 2016

이번 애플의 신제품이 디자이너에게 미칠 영향은?

Apple Event 2016을 시청하고...

스타트업 팀빌딩에 대해 한창 글을 준비하고 있다가

어느새 어제 발표한 Apple Special Event에 대한 글을 지금 쓰지 않으면 안 되겠다 생각하여 급하게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혁신보다는 가격을 택한 애플

우선 많은 언론에서 거론했듯이 어제 애플이 무엇보다도 강조한 것은 가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Apple Watch from $299

iPhone SE from $599 (통신사들이 기뻐하지 않겠네요...)

iPad Pro from $599


저조차도 낮아진 아이패드 가격에 애플 사이트에 들어가서 아이패드 프로의 성능에 대해 이리저리 

둘러보게 되고요 (아이패드 프로 출시 때 가격을 보고 살 마음이 전혀 없었죠)

자신들의 제품이 실생활에 어떻게 쓰여질수 있는지 소비자들에게 설명해주고 있는 애플사이트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제가 이벤트를 시청하고 가장 급하게 거론하고 싶은 것은 아이폰SE입니다.


iPhone SE

저한테 SE의 소개는 적지 않은 새로운 충격이었지요 왜냐하면 5s와 같은 사이즈의 모델이라는 것이고 그 어떠한 혁신적인 점이 없는 정말 말 그대로 지금의 6s의 스펙에 5s의 바디를 가진 스마트폰이라는 거죠.  물론 과거 iPhone 5c라는 모델을 이야기할 수 있겠지만 이번 이벤트에 애플이 소개한 스마트폰은 딱 이거 하나라는 것.


iPhone SE는 iPhone 5s와 비교해 볼때 display size 부터 dimension까지 동일한 것을 볼수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많은 앱들은 큰 스크린에서 최적화가 되어있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그것은 애플 자체 앱에서도 그렇다고 생각이 듭니다.


iPhone SE 디자이너에게 미칠 영향?

지금 현재 저희들이 많이 사용하는 앱들은 대부분 아이폰6와 6 플러스에 최적화될 수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곳곳에 작은 버튼들이 난무하는 애플 뮤직앱

당시 화면이 커질 아이폰6와 6+ 시리즈와 함께 화사하게 바뀐 iOS의 업데이트 하지만, 당시 5s를 쓰고 있던 저로써는 작은 화면에 많은 버튼이 있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쓰기는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옆에 사진은 그 당시 유독 엄청난 불만을 가지고 썼던 뮤직 앱).


항상 애플의 신제품은 디자이너에게 항상 새로운 숙제를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볼 때 이번 제품은 흥미롭습니다. 아이폰 SE는 아이폰6s 시리즈의 부진을 만회하기 위한 승부수로 발표됐다는 기사가 많은데요. 저로써도 소비자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에 주목이 많이 된 상태에서 애플이 이런 디자인적인 이슈는 어떻게 대응이 되었을지... (혹은 대응을 생각을 했을지...) 의문입니다.


물론 이 대응에 대한 문제는 저희 디자이너들도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는 문제가 됐습니다. 새로운 스크린 사이즈가 아닌 정확히 전 모델인 5s의 스크린 사이즈로 돌아가는 과정에서 큰 화면에 최적화되어지게 만든 앱들이 만무한 가운데 아이폰 SE에서도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디자인을 만들어가는 것이 저희 디자이너의 숙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마치 몇 년 전에 만든 작품을 창고에 두었다가 다시 손대야 하는 그런 느낌이랄까? 저한테는 이번 애플 이벤트가 그런 느낌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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