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Jun 28. 2023

오늘을 보면 나의 10년 뒤를 알 수 있다

오늘의 모든 행동을 기록해 본 적이 있나요?

Photo by Giu Vicente on Unsplash


인생은 알 수 없는 불확실한 미래의 연속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상외로 나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오늘, 당신이 무엇을 했는지 샅샅이 알려주면, 10년 뒤의 당신의 미래를 알 수 있습니다. 지금 있는 자리에 남는 것이 운명이라서가 아닙니다. 변화할 역량이 부족해서가 아닙니다. 과거를 답습하려는 저주를 받아서도 아닙니다. 단지, 소소한 당신의 하루의 일과와 루틴이 그걸 보여주기 때문이죠.


사람들은 앞으로 무얼 할 것이라는 말을 종종 합니다. 결혼을 할 거다, 운동을 할 거다, 여행을 더 다닐 거다라는 식으로 말이죠. 앞으로 성공을 할 거고, 돈도 많이 벌거고, 사업도 할 거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지금 행복하지 않다고 말하면서 딱히 변화를 주지는 않은 채 만족하는 모습, 결코 맺어지지 않아야 할 관계에 집착하는 모습, 글을 쓰는 사람이 되고 싶다 말하면서 시도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모든 것은 너무나 천천히 일어나기 때문에 알아채기 어렵습니다. 이게 가장 위험한 거죠.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서 오늘이 바로 내 인생을 시궁창에 처박는 날이야, 하지 않습니다. 갑자기 어느 날 나는 완전히 새로운 사람이라 모든 것이 달라졌어, 하지 않습니다. 아주 느리게, 소소한 부정적인 변화들이 매일 쌓여서, 또는 긍정적인 행동이 매일 쌓여서 변화가 일어납니다.


오늘 무엇을 했는지 사소한 행동까지 모두 적어보세요. 일했나요? 무엇에 대해서 얼마나 오랫동안 일했나요? 그중에 얼마큼이 집중도 높은 시간이었나요? 쉬었나요? 무엇을 하면서 몇 시간 동안 쉬었나요? 재충전의 쉬는 시간이었나요 아니면 주의를 다른데 또 돌려서 SNS를 하는 식으로 충분하지 못한 쉼이었나요? 갈등이나 다툼은 없었나요? 피곤한 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충분히 영양가 있는 식단으로 식사를 했나요? 창의적인 프로젝트는 있었나요? 출퇴근하는 시간은 어떻게 보냈나요? 집에 돌아와서는 어떤 것을 했나요? 


오늘 하루를 10년간 매일 반복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럼 10년 뒤에 나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 더 건강할까요? 더 부자가 되어 있을까요? 더 심리적인 안정을 가지고 있을까요? 마음속에 충만한 기운이 가득할까요? 더 슬프거나 더 행복할까요? 나는 오늘 이 모든 것을 결정하고 있는 겁니다. 사람의 행동패턴은 생각보다 무척 안정적입니다. 급격한 결정들은 사실 그런 마음이 일정기간 동안 누적되어 있다가 발생하는 팁핑 포인트에 불과합니다. 무작위성의 결정이 아니라는 거죠. 거의 모든 사람은 최소의 갈등과 최저의 저항의 길을 선택합니다. 지금 나에게 가장 편안한 선택을 하게 된다는 말이죠.


지금 알게 된 나의 10년 뒤의 모습이 맘에 들지 않는다면 해결책도 아주 쉽습니다. 오늘을 변화시키면 됩니다. 내가 편안한 선택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변화하고 싶은 방향으로 이어지는 소소한 선택을 하면 됩니다. 작가가 되고 싶다면 오늘부터 글을 쓰면 됩니다. 건강한 몸을 원한다면 오늘부터 운동을 하면 됩니다. 요리사가 되길 원하면 오늘 요리를 하세요. 갈등과 다툼이 없는 미래를 원한다면 오늘 세상의 모든 사람과 화평하기로 결단하세요.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길 원한다면 오늘 나의 성품을 사랑스럽게 변화되도록 매일 배려의 행동을 누적시켜 가세요. 변화를 원한다면 오늘 변하기를 시작하면 됩니다. 그리고 매일 계속하면 됩니다.


세상은 어느 날 갑자기 새로운 시작점을 내게 주지 않습니다. 30살, 또는 자본 1억을 모으면 새로운 세상이 시작되는 것도 아닙니다. 내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성취는 갑자기 랜덤 하게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약진은 수개월, 수년의 노력이 누적되어 발생하는 겁니다. 알게 모르게 스스로 매일 실천하는 행동들이 누적되어 내 인생을 만들어 가는 겁니다. 그러니 오늘부터 나에게 긍정적으로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나씩 잘 쌓아가시길 기원합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숨은 쉬지만 이미 마음이 죽어버린 사람도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