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Nov 02. 2023

지루한 권태를 느낀다면 위기 시점이다

호기심을 폭발시켜야

Photo by Mor Shani on Unsplash


우리는 매일 흥분 속에서 살 수는 없습니다. 매 순간 스릴 넘치는 모험을 하고 있다면 그건 정신건강에 안 좋겠죠. 하지만 반대의 경우 역시 안 좋은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우릴 자극하는 경험과 휴식 및 자기 성찰하는 시간 사이의 밸런스를 잘 맞춰야 합니다.


저는 스마트폰 이전의 시절 출근할 때 신문이나 무가지(무료 신문-메트로 같은)를 읽었습니다. 내가 사거나 할 필요 없이 지하철 짐칸에 올려둔 누군가 읽은 신문을 찾아 지하철 칸을 샅샅이 살피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이 나오고 나서는 다른 매체를 찾아볼 일이 없어졌죠.


스마트 폰이 등장한 뒤에 일에 집중해야 하는 시점을 제외하면 휴식 시간이나 점심시간, 또는 외근할 때 차에 타고서도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저를 발견하고 화들짝 놀라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처음에는 시간을 때우기 위해서였지만, 더욱 적극적인 자극을 스마트폰의 게임이나 앱에서 찾기 시작했다는 거죠. 도파민 중독의 시대입니다.


지루함은 우리가 전혀 자극을 느끼지 못하고, 단조로운 루틴을 반복할 때 생겨납니다. 신기한 것, 새로운 것이 없을 때도 마찬가지죠. 그래서 적극적으로 내 호기심을 만족시키는 활동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것들이 내 존재를 더 풍성하게 만들고 인생이 더 즐거워지게 되는 방법이죠.


지겨운 상태를 벗어난다는 것은 불확실성을 내 인생에 불러오고 다양성을 찾는다는 의미입니다. 게임에서도 가챠를 뽑을 때는 흥분이 되는 것처럼, 확실한 것이 아닌 확률의 무언가를 쫓을 때 더 흥미진진합니다. 내가 확실히 알지 못하는 세계를 접할 때 그런 느낌이 듭니다.


다양한 활동을 시도해 보는 것 역시 새로운 기분과 작은 흥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우리의 안전지대에서 한걸음 벗어날 때,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 우리의 지경이 넓어집니다. 우리가 새로운 도전을 할 때, 우리는 새로운 스킬을 배울 수 있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루함을 타파하는 새로운 도전을 할 때, 우리는 회복탄력성도 기를 수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도전을 하고, 방해를 극복하면서 우리는 우리에게 적대적인 환경과 대상을 극복하는데 더 훌륭한 마음가짐과 경험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Avoidance of boredom is the only worthy mode of action. Life otherwise is not worth living. — Nassim Nicholas Taleb
지루함을 피하는 것만이 가치 있는 행동방식이다. 그렇지 않은 삶은 살 가치가 없다 -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교수, 작가)


인생은 우리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경험에 참여할 때 더 큰 의미를 부여합니다. 단지 그 호기심과 관심을 도파민 해소에 사용하지 말고 조금 더 진지한 방향으로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새로운 장소를 탐험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면 인생이 훨씬 더 풍요로워지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운동을 싫어하는 성향으로 지난 50년간 살고 있었습니다. 생각해 보면 유일한 운동은 스케이트를 즐겼던 청소년 시기였던 거 같네요. 다른 운동은 딱히 한 달 이상 해본 적이 없습니다. 아들의 헬스장 3개월치를 끊어주더라도 저는 갈 생각을 안 했죠. 그러다 갑자기 계단 오르기가 힘겹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헬스를 다시 해보기로 합니다.


3개월을 끊고 5번 정도 헬스장을 갔던 거 같습니다. 다음 3개월을 또 끊으면서 이번에야 말로! 다짐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운동을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도전하지 않았습니다. 헬스장을 탐색하고 탐험한다는 생각으로 들어갔습니다. 러닝 머신의 각종 버튼을 눌러보면서 기능을 익히고, 운동 기구들의 사용방법과 어떤 근육을 자극하는지 호기심으로 접근했습니다.


4일 연속 헬스장 출입 기록은 인생 최초 기록이에요! 온몸의 약하디 약하고 얇은 근육들이 비명을 지릅니다. 모든 운동 기구들을 확인하면 더 작은 글씨들도 찾아보고, 내 몸이 3세트를 버틸 수 있는 최적의 무게를 구해볼 생각입니다. 작은 탐험가가 된 느낌입니다. 여러분도 새로운 탐험을 찾아보세요~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행운을 내편으로 만드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