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지만 가난은 비참함을 불러온다
돈 그 자체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돈이 있다면 비참한 상황을 확실하게 줄여주지요.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는 말을 열심히 일하지만 여전히 가난한 사람들에게 할 수 있을까요? 아주 실례되고 공격적인 말로 받아들여질 겁니다.
돈으로 행복을 일정 부분 살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의식주가 돈이 없이는 해결되지 않지요? 그리고 기본적인 의식주가 없으면 당연히 행복할 수가 없으니 행복을 사는 것이나 마찬가지가 됩니다. 집이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게 더 행복하지 않을까요?
돈이 있어서 덜 일하고 가족과 시간을 더 보내면 더 행복할 테고, 비싼 헬스 트레이닝 비용을 감수해서 더 건강해진다면 더 행복할 겁니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실천하는 재단에 내 돈으로 충분한 기부를 할 수 있다면 그것도 행복하겠죠.
하지만 온전하게 100% 행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세 가지가 모두 필요합니다. 육체적 건강, 친밀한 인간관계, 그리고 부입니다.
건강하지 않다면 행복할 수가 없습니다. 모든 행복의 기본적 조건이 되는 것이 바로 건강입니다. 돈으로 세상의 모든 병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거기에 멘털이나 심리적인 병은 돈으로 치료하기 너무 어렵죠. 하지만 돈으로 의료보험을 지불하고, 안전한 집에 거주하며,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다면 건강에도 돈이 영향을 미치는 셈입니다.
친밀한 인간관계는 행복에 기본 조건은 아닐지 몰라도 가장 크게 영향을 줍니다. 존재 자체만으로도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이 내 주변에 있다면 어찌 행복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하지만 이혼의 가장 큰 이유가 돈 문제인 거 아시나요? 상대방에게 빚이 있으면 이혼율이 급격하게 올라간다고 합니다.
부(Wealth)라는 것은 돈(Money)과는 약간 다릅니다. 돈을 벌고, 쓰고, 투자하는 등 돈을 사용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인간관계에도, 건강에도 돈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니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은 반드시 갖춰야 할 필수적인 능력이 되겠습니다.
돈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일정한 액수 이상이 넘어가면 더 행복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돈의 액수 자체를 늘려가는 것을 좋아하는 특이한 사람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요. 은행에 10억 원이 있는데 그게 20억 원으로 늘어난다고 내가 가진 행복이 두 배가 되지 않습니다. 자동차가 2대가 있는데 그게 4대로 늘어난다고 행복이 두 배가 되지 않습니다. 내가 동시에 운전 가능한 차는 항상 한대 거든요.
행복은 조심스럽게 기르고 키워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건강과 인간관계와 부를 잘 균형을 맞춰서 키워가는 것이죠. 돈은 인생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행복하려면 돈 그 자체보다는 행복의 근간인 건강, 인간관계, 부에 더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서두에 말했듯이, 기본적인 의식주가 되지 않는데 행복하긴 어렵겠지요. 거기에 건강과 인간관계에도 돈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니 우리는 항상 돈을 더 벌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어떻게? 배우는 것으로. 돈에 대해 배우고, 돈을 어떻게 버는지 배우고, 돈을 더 벌 수 있는 직업이나 스킬에 대해서 배우고.
다만, 그렇게 돈을 버는 와중에도 건강에 손해를 보거나 나를 이해해 주는 특별한 사람들을 실망시켜서는 안 됩니다. 그건 궁극적으로는 행복의 상실로 이어질 수 있으니 말이죠.
오늘의 결론: 부와 건강과 사람의 균형을 훌륭하게 맞춰가시길 기원합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