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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디퍼블릭 Feb 07. 2021

디자인 문법화 브랜딩 쉽게 하기 (3화)

공유 오피스 만들기 feat. 디자인 문법화

안녕하세요 디퍼블릭입니다. 지난 글은 디자인 문법화를 브랜딩 쉽게 하는 방법으로 응용한 얘기를 해봤는데요,

디자인 문법화에 있는, 육하원칙 [WHY, HOW, WHAT, WHERE, WHEN, WHO]을 가지고 브랜딩을 할 수 있는 부분과 원리에 대한 내용이였습니다. 오늘은 브랜딩을 하는 데 있어서, 디자인 문법화 고도화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4년동안 브랜딩 에이전시를 운영하면서 브랜딩 의뢰하는데 있어서 정답이 있는 디자인 즉, 논리적인 디자인을 하여서 클라이언트에게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디자인이 되기 위함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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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WHY(철학, 동기부여)로부터 시작하기

동기부여? 철학? 그냥 돈을 벌면 되는 거 아닌가 생각이 들겠지만, 소비자(고객)들은 다 알고 있습니다. 물론 상품마다 생필품 같은 제품은 가성비 가격일수록 좋고 하지만, 그 외에 제품들은 대부분 이제는 기능이 아닌 브랜드 차별화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 시장을 보게 되어도, 이제 대부분 어느 정도 이상의 카메라 기능, 넉넉한 용량, 아주 큰 차별화된 상품이 나오기는 쉽지 않습니다.

WHY를 정하는 것입니다. 단어가 되어도 되고 문장이 되어도 되지만, 너무 무난한 단어는 피해야 합니다. 혁신(renovation), 네트워크(network).... 등처럼 어디에다가 붙여놓아도 말이 되는 단어는 피해야 합니다. 그 단어가 정했다면, 그 부분을 받쳐줄 서브 키워드를 생각해봅니다.   


WHY와 WHAT을 이어주는 HOW

브랜드의 철학을 정했다면, 상품(WHAT)과 의 연결고리가 필요합니다. 이 상품을 철학을 담아서 팔려면, 브랜드 전략을 통해 가능합니다. 그 전략 가운데는 디자인 시스템이 있는데, 디자인 시스템이라 하면, 보통 기본적인 그래픽 모티프, 아이콘, 타이포, 그리고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디자인 시스템이 브랜드와 어울리는지? 이렇게 비교를 보통 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디자인 문법화로는 좀 더 논리적이면서 세분화되고, 이 부분을 시스템화를 하게 될 경우에 오히려 획일화된 브랜드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브랜드 광고부터 상세페이지, 그리고 홈페이지와 제품까지도..)


디자인 문법화 적용해보기  

명사(noun) =브랜드 철학

무엇을 말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핵심 명사입니다.


형용사(adjective) = 브랜드 철학을 꾸며주는 키워드

곧 브랜드 그래픽 모티프로 표현이 됩니다.


동사(verb) = 상품으로써 고객에게 주는 경험

예시를 들자면, 깨끗하게 해 준다... 보게 해 준다... 느끼게 해 준다... 등등


부사(adverb) = 동사를 꾸며주는 상세한 키워드

ex) 빠르게, 천천히, 조용히... 등등


접속사(conjunction) = 화면 전환을 말합니다.

ex) but이라는 단어처럼 반전이 될 수 있으며, by the way라는 단어처럼  조금 부드러운 반전이 될 수도 있듯.. 등등


전치사(proposition) = 상품이 보이는 형태

ex) on이라면, 어디 올라가 있고, in이면 어디 안에 들어가 있게 표현하고.. 등


이 글을 읽으면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모든 광고에 모든 상품에 모든 매체에, 적용을 한다는 것은 꼭 아닙니다. 톤앤매너를 위한 기획 과정이며, 이 기획 과정을 통해서 꼭 다양한 매체 등 고려하여서, 가이드라인을 별도 제작한 후에 적용해야 합니다.   


디자인 문법화 프로세스

전체적인 프로세스는 이렇습니다.

1. 키워드 기획(육하원칙)

2. 문법화(noun...proposition)

3. 키워드별 그래픽 적립

4. 그래픽 모티프

5. 아이콘 및 폰트 또는 색상 정리

6. 브랜드 가이드라인 제작


여기까지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글은 과정을 상세하게 표현하기 위해, 저희가 기획 중인 공유오피스의 브랜딩 과정을 풀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다음편은 명사와 형용사에대한 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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