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윤 Jan 21. 2023

번 아웃의 6가지 증거

- 혹시 나도 번 아웃?

요즘 번 아웃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번 아웃이란 과연 무엇일까?

단순히 그냥 지친 것일까?

일단 번 아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보자.


burn·out

1.(신체적 또는 정신적인) 극도의 피로

2.(로켓의) 연료 소진


번 아웃의 사전적 의미이다. 당신은 이 단어들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드는가?

나는 번 아웃이란 그동안 쉬지 않고 노력해 온 결과라고 생각한다.

 요즘 괜스레 우울하고 공허한 마음을 느낀 적이 있는가?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번 아웃은 충분히 극복가능하다.


아래의 6가지 증상들을 겪고 있다면 자신을 돌보고 아껴주며 충분휴식을 취해보자.

어느새 우울감, 피로감은 사라지고 그 자리를 희망과 열정이 가득 채워진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1. 나답지 못하다고 느낀다.

평소에 잘 웃고 쾌활하던 성격이 어느새 울적하고 소극적으로 변하진 않았나?

나 역시 즐겁게 대화를 나누고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즐겼던 성격이다.

하지만 많은 업무에 시달리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들이 이어지다 보니 평소의 너답지 않다는 말을 들었던 적이 있었다. 매사에 의욕적이지 않아 많이 힘들었는데 그때 번 아웃을 겪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번 아웃을 의심해 보자.


2. 열정 넘치던 과거가 떠오른다.

과거에 어떤 일이든 자신감 넘치고 의욕적으로 해내던 내 모습이 그립다고 느꼈던 순간이 있었다.

그때는 그냥 좀 지쳤구나 생각했지만 지나고 나서 생각해 보니 번 아웃이었다.

집에 가만히 누워서 아무것도 하기 싫다고 느껴 매일 누워만 지냈었다.

예전의 열정 넘치던 모습이 그립다면 당신은 충분히 번 아웃을 극복할 수 있다.

조금 쉬면 괜찮아진다. 힘내자.


3. 동기부여가 잘 되지 않는다.

자기 계발서를 읽고 수만은 동기부여 영상을 봐도 그저 그렇고 심드렁하게 느껴진다면 번 아웃일 확률이 높다. 그것은 단순히 지쳤다기보다 지금 당신의 몸도 마음도 더 이상 의욕을 만들어 낼 연료가 없다는 것이다. 이럴 때는 잘 먹고, 잘 자고, 잘 쉬어줘야 한다. 인생은 장거리 마라톤이다.

그렇기에 적절한 속도 조절과 휴식이 필수이다.

푹 잘 자고 난 다음날은 기분이 상쾌하고 매사에 활기차게 임했던 경험이 있지 않은가?

일주일에 하루라도 휴식을 위해서 시간을 투자해 보자.


4. 감정적이고 짜증이 많다.

사람은 너무 피곤하면 예민해진다. 이런 예민함은 매사에 감정적이게 되고 잦은 마찰을 낳는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짜증이 늘 수밖에 없다. 이런 환경에 자신을 방치하지 말자.

피곤한 줄 알면서도 쉬지 않고 계속 자신을 채찍질하는 것은 스스로를 학대하는 행위이다.

자신을 방치하고 학대하지 말자.

스스로 사랑해 주고 아껴주는 것은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해주기도 하지만 번 아웃이 오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5. 스스로를 케어하지 않는다.

자신의 상태가 힘들다는 것을 알면서도 돌보지 않거나 식사를 챙기지 않는 등 스스로의 관리를 소홀하게 하는 사람들이 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 한번 잃은 건강은 되찾기까지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번 아웃이 오기 전에 스스로를 잘 돌봐주자.

번 아웃은 마음의 감기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기본적인 건강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감기도 오래간다.


6. 피곤함을 느낀 지 좀 됐다.

많은 사람들이 의외로 자신이 피곤하다고 느껴도 스스로를 돌보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피곤할 때는 꼭 쉬어줘야 한다.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 더 멀리 점프하기 위한 웅크림.

이런 행동들은 삶의 실패가 아니다. 피곤함을 방치하는 것보다 잠깐이라도 쉬는 것은 오히려 현명한 행동이자 삶의 지혜이다. 마음의 여유를 잃게 되면 눈앞의 기회도 놓치게 된다.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건강한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은 스스로의 능력을 더욱 빛나게 할 기회도 움켜잡게 할 것이다. 그러니 피곤함을 방치하지 말자.

피곤함을 방치하는 것은 건강을 망치는 지름길이자 자신에게 다가온 기회를 스스로 날려버리는 어리석은 행동이 될 것이다.


오늘 내용이 공감되는 사람들은 꼭 자신의 상태를 한번 체크해 보자. 번 아웃은 극복하지 못할 대상이 아니므로 속상해할 필요 없다. 현재의 상태를 알고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한 순간이다.

번 아웃을 오히려 휴식할 수 있는 기회로 받아들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중요하다.

이런 마음이 당신을 번 아웃으로부터 멀어지게 할 것이다.


* 한 줄 요약 *

1. 평소와 다른 행동, 생각을 하게 된다

2. 매사에 의욕이 없다

3.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

4. 예민 + 짜증 증가

5. 스스로를 방치

6. 피곤함이 오래간다



https://pacerskorea.com/ - 페이서스 홈페이지

https://www.youtube.com/@pacerskorea - 페이서스 유튜브

https://www.instagram.com/pacerskorea/ - 페이서스 인스타

https://twitter.com/PacersKorea - 페이서스 트위터

https://blog.naver.com/todoyun/ - 페이서스 블로그


작가의 이전글 시간이 지날수록 힘이 되는 사람의 특징 5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