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훈 Mar 12. 2018

꿈을 버리지 마라!!

오늘 어떠한 상황에 있던 내일의 삶을 위한다면 꿈을 버리지 마라

꿈을 버리지 마라!!

오늘 어떠한 상황에 있던 내일의 삶을

위한다면 꿈을 버리지 마라

- 방훈

.

.

.

.

.

소 발자국에 고인 물에서 헤엄치는 장구벌레는 세상에 넓은 바다가 있다는 것을 꿈에도 생각하지 못할 것이다. 과일의 씨 속에 사는 바늘 같은 작은 벌레는 그곳이 세계의 전부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들에게 막막한 바다를 설명해 주고, 우주의 넓이를 설명해  주어도 거짓말이라며 믿으려 하지 않을 것이다. 

- 포박자 


한 가난한 대학생이 있었다. 그는 하던 공부를 더 하고 싶었기에 유학을 가고 싶어 했다. 그러나 그는 형편이 어려웠다. 때문에 그는 자신의 돈으로는 유학을 갈 수 없었다. 그는 기다렸지만 그 후에도 유학을 떠날 기회는 그에게 좀처럼 다가오지 않았다. 그렇다고 해서 그는 포기하지 않았다. 그러던 그에게 동남아시아의 작은 나라에 국비로 유학을 떠날 기회가 찾아 왔다. 하지만 그가 원하던 나라가 아니었다. 그리고 그가 계속 공부하고 싶어 하는 분야도 아니었다. 그러나 그는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잡았다. 그는 그 작은 나라에서 공부를 하다가 한 외국인 후원자를 만나게 되었다. 후에 그는 그 후원자의 도움으로 자신이 원하던 나라로 유학을 떠날 수 있었다. 그는 자신이 원하는 공부를 계속할 수 있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에 처하게 되면 자신의 꿈을 포기하곤 한다. 그러나 자신의 꿈을 포기했을 때는 다시 그 꿈을 꾸기도 어렵거니와 실행은 더더욱 어려워진다. 


위에 예를 든 청년은 자신이 어려운 상황에 있더라도 꿈을 포기하지 않고, 또한 자신이 원하는 나라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꿈을 위하여 조그마한 밑바탕이 될 일도 그는 마다하지 않았다. 만약 그가 동남아시아의 작은 나라에 갈 기회가 왔더라도 자신이 바라지 않았던 것이라고 그 일을 실행하지 않았더라면 아마도 그는 자신이 원하던 나라에 갈 기회를 마련할 수 없었을지도 모른다. 


꿈을 포기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또한 자신의 꿈을 위한 작은 기회라도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 필요하다. 처음 시작은 미약하지만 당신이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다면 아마도 소망하는 대부분의 길들은 열리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