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훈 Mar 26. 2018

오늘 실천하라, 삶의 즐거움이 넘친다

오늘 실천하라, 삶의 즐거움이 넘친다

.

.

.

.

.

안전운전을 위해 노력해 보자. 운전은 경쟁도 묘기도 아니다. 운전하면서 상한 기분은 모든 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분위기를 위해 꽃 한 송이를 꽂아보자. 꽃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꽃의 향기(香氣)가 가득한 곳에는 모든 사람의 마음이 편안해진다.


어떠한 일에도 화를 내지 말자. 화를 내면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의 모든 사람이 똑같은 기분으로 전염된다. 나와 다른 사람을 위해 화는 절대로 내지 말자.


하루 반성을 위해 일기를 써보자. 잠자리에 들기 전, 하루를 되돌아보며 꼭 간직하고 싶었던 일들과 잘못했던 일들을 적어 자기 발전에 활용하자.


잠자리에 들기 전에 기도를 해보자. 일기를 다 쓰고 나서 오늘 하루도 무사히 보낸 것과 내일엔 좋은 일만 생기기를 빌어보자.


가족들에게 아침, 저녁으로 인사를 해보자. 활기찬 아침을 위해, 편안한 저녁을 위해 가족들끼리 인사를 나누어 보자.


가족을 위해 심부름을 해보자. 바쁜 시간을 쪼개어 즐거운 마음으로 가족들의 심부름을 해보자. 좋은 일을 했다는 부듯한 마음과 환한 웃음이 저절로 따라온다.


친구들에게 자주 안부를 전해보자. 친구에게 연락이 없다고 모른 척하지 말자. 친구에게 연락이 왔을 때 얼마나 기뻤던가를 생각해고 먼저 전화를 해보자.


즐거운 마음으로 자리를 양보해 보자. 피곤하고 지쳤다고 자는 척 하지말고 일어나 자리를 양보해보자. 앉는 사람의 환한 웃음을 보면 피곤도 풀어질 것이다.


누가 시키기 전에 찾아서 먼저 해보자. 일을 찾아서 해보자. 누가 시켜서 하는 일은 왠지 모를 거부감부터 생긴다. 능동적인 나를 만들어 보자.



인간이 인간다워질 수 있는 힘은 

그 재능이나 이해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제 아무리 재능과 이해력이 뛰어나고 풍부하여도 

실천력이 없다면 아무런 효과도 거둘 수 없기 때문이다. 

인간의 의지력이 그 운명을 결정한다. 

- 에머슨

매거진의 이전글 뜻 깊은 하루를 보내려면 이렇게 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