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훈
살아있다면 행복해지기 위하여 노력하라
- 방훈
.
.
.
.
.
문득 우리는 이 세상에 살아 있음을 느낍니다. 그리고 우리는 어떤 모습으로든 언제까지나 끝없이 존재할 것이라는 믿음이 솟아납니다. 삶에는 이것저것 성가신 일이 붙어 다니게 마련이지만, 우리는 낡은 우리의 잘못이 바로잡히기를 바라고 있으므로 우리 자신은 언제든지 새로운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이미 영원 속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우리는 영원히 살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삶이 갖는 성질은 이 세계든 저 세계든 오로지 우리 자신에 의해 결정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불행하다… 슬프다… 절망스럽다…라는 말들을 합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이런 생각과 말만을 되풀이할 때 우리는 더욱 큰 불행에 빠집니다.
토마스 에디슨은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발명가 중의 한 사람입니다. 플로리다의 포트마이어즈 시에 실험실을 만들어, 언제나 겨울 동안은 거기서 44년간이나 연구를 계속했다고 합니다. 에디슨이 전구의 필라멘트를 만들 때 그의 제자가 말했습니다.
“선생님 조건에 맞는 실험을 다해 보았습니다. 선생님은 불가능한 일을 하려고 하십니다.”
이때 에디슨은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고 했습니다.
“그렇지, 그것으로 9천가지 종류의 재료는 쓸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니까 지금부터 열심히 쓸 수 있는 하나의 재료를 찾아내야지”
에디슨은 결국 이런 과정을 거쳐서 필라멘트를 만들어 내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도 열심히 우리의 생활을 윤택하게 하고 풍요롭게 하는 것들은 찾아 나서야 합니다. 찾지도 않고 그것들이 찾아오기를 바라는 것은 정말 바보 같은 짓입니다. 우리가 이 세상을 사는 동안에 많은 실패와 오류를 겪을지라도 시도하다 보면 우리는 찾아낼 것입니다. 우리가 진정 바라는 것을… 우리가 행복해지기까지… 우리는 무수히 많은 실패를 경험한다 할지라도 하늘을 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날을 수 있는 때가 왔을 때 날을 수 있는 것입니다. 퇴화된 날개로는 하늘을 날지 못합니다. 꾸준히 하늘을 나는 연습을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