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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방훈 Apr 25. 2018

시창작 연습문제 2

- 방훈의 글쓰기교실 연습문제 2

방훈의 글쓰기교실 연습문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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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창작 연습문제 2



학원에서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친 적이 있다.

http://storyplus4u.net/xe/teach/725

학생들이 맨 처음 오면 
학생들의 생각이 많이 굳어 있어서 
연상법을 이용하여 
단어 하나를 주고 연상되는 단어를 
쓸 수 있는데까지 쓰라고 하는 문제를 주어 
학생들의 사고를 
말랑말랑하게 만들어 놓은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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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50가지의 단어를 주고 
자신 나름대로의 정의를 내리라고 하였다. 
창의적인 글쓰기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었기에 
자주 이 과제를 내주었다. 
사전적인 정의가 아니라 
학생이 새롭게 정의를 내리라는 문제였다. 
예를 들어 전철역을 주면 
이것을 사람들이 전철을 타고 내리는 곳이라는 
이런 사전적 정의가 아니라 
이별과 만남의 교차점 
이런 식으로 다른 정의를 내리라고 하였다. 
사물을 새롭게 해석할 수 있을 때 
창의적인 글쓰기의 출발이었기에 
글쓰기 과정 중에서 
조금은 중요한 과정으로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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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과정이 끝나면 
이제 글쓰기 수업에 들어갔다. 

글쓰기 수업의 첫번째는 사진과 글을 주는 것이었다.  

연습문제)
아래의 그림을 보고 글을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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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한 마리의 새가 날아왔다.

이런 과제를 주고 
실기로 운문(시)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운문을 쓰게 했고 
산문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산문을
그리고 연극영화과에서 연출을 지망하는 학생들에게는  
스토리를 쓰게 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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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여기에서도 
이런 과제를 내어 
글을 쓰는 실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분들에게 
약간의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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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슴문제] 
- 아래의 그림을 보고 글을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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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생애의 가장 기쁜 날이 시작되었다


연습문제를 하나하나 써 나갈 때 글쓰기 실력이
자신도 모르게 발전합니다.
아무런 노력도 안 하고 
글을 잘 쓰고 싶다는 것은 
허망한 욕심입니다. 
글을 잘 쓰고 싶다면 
지금 바로 글을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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