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훈 Apr 28. 2018

나만의 개성을 담자 -1

- 방훈의 글쓰기 교실 13

방훈의 글쓰기 교실 13
.
.
.
9. 나만의 개성을 담자 -1

반지의 제왕, 해리포터, 아마도 모르는 사람을 찾기 힘든 유명세를 가진 책일 것입니다.
두 책은 전 세계적으로 독서 열풍을 불러일으킨 책이며 서양의 신화와 전설이 바탕을 이룬다는 점과 영화화되어 더 큰 인기를 얻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지의 제왕의 작가 J.R.R 톨킨은 방대한 자료를 모으고 연구하여 소설의 기초를 만들었고 언어학자인 자신의 학문을 바탕으로 실제 사용 가능한 소설 속 언어까지 만들었습니다.
또한 실제라고 믿을 만큼 정교하게 각각의 대륙과 도시들을 만들었으며 작은 오솔길 하나까지 기록한 세밀한 지도를 그려 소설을 읽은 독자들이 진정한 판타지의 세계를 경험하도록 자신만의 세계관을 체계화 시켜 독자들을 열광하게 만들었습니다.
인간계, 요정계, 난장이 호빗, 오크족, 트롤, 유령, 마법사, 나무 수염 판고른…
방대한 전설과 신화가 어우러지고 수 많은 등장인물들이 새로운 신화가 된 판타지 소설의 기념비적인 작품입니다.


해리포터의 작가 조앤 K 롤링 역시 유럽의 전설과 신화와 관습 그리고 현대적인 영국을 배경으로 청소년을 위한 판타지 작품을 썼지만 작품이 전하는 재미와 결코 가볍지 않은 주제의식으로 성인층까지 독자로 끌어 들였습니다.
누구나 한번은 가져봤을 꿈처럼 마법사, 마녀, 그리고 우연한 행운과 운명이 소설의 기본 골격을 만들고 있지만 주인공이 사건 하나하나를 겪으며 성장하는 과정과 주제의식은 판타지 소설이라고 치부하기엔 너무나 진중하고 깊이가 있습니다.
어렵게 말하지 않고도 인터넷 세대들을 책 앞으로 돌아오게 만들었으며 부모와 아이가 함께 새로운 시리즈를 기다리게 한 작품이였습니다.


바로 작가의 개성과 독창성의 살아있는 작품의 힘입니다.
유행을 따르거나 시류에 편승하는 글이 아닌 작가 개개인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생각과 고민이 살아있는 글이야말로 독자들이 원하는 글이고 생명력을 부여받는 글입니다.

누구나 글을 쓸 수는 있습니다.
오늘도 각종 매체를 통해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글이 쏟아져 나옵니다. 그러나 그 중 얼마나 독자를 만나고 작가와 공감하며 행복한 독서가 주는 만족감을 나눌 수 있을 진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읽을 만하고, 읽고 싶은, 누군가에게 권하고 싶은 글은 시간이 흐르더라도 우리 곁으로 돌아옵니다.


당장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환호 받는 글을 쓰려는 욕심은 버려두고 글을 쓰는 자신부터 스스로를 들여다보고 생각을 정리하며 개성과 특징을 찾아야합니다.
같은 것을 보고 듣더라도 누구나 할 수 있는 생각과 동질성을 버리고 전혀 다른 관점, 새로운 시선을 갖는 것이 글쓰기의 첫 걸음입니다.
서점이나 집안의 책장 앞에 서서 눈길이 가는 책을 몇 권 뽑아 읽어 보면 글마다 살아있는 작가들의 체취 같은 각각의 문체와 개성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개성의 사전적 정의는 다른 사람이나 개체와 구별되는 고유의 특성입니다. 단 하나의 지문 같은 바로 당신의 그것을 찾아야합니다.

.
.
.
.
연습문제
.
.
.
문장에 있어 당신의 개성은 무엇인가요? 문장에 있어서 당신의 개성에 대하여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만약 없다면 지금이라도 자신의 개성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글을 쓸 때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
.
.
- 자신의 개성 있는 문체로 고양이에 대하여 써보세요.



글 옵션          

매거진의 이전글 나만의 개성을 담자 -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