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희류한의원 May 03. 2022

코로나 후유증 공진단 통해 극복할 수 있을까

코로나 환자분들의 예후를 지켜보면 감기나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현재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코로나 후유증은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요. 주로 전신의 피로감과 어지럼증, 숨참, 두통 등의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원으로 내원해주신 분들도 진료를 해보면 격리 해제 후 조금만 움직이거나 어떤 일에 집중하다 보면 급격히 피로해진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롱코비드는 생각보다 일상생활에서 꽤 많은 지장을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롱코비드 치료에 관한 연구가 시급하기도 한데요이때 한의학에서는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여러 한약을 처방하고 있으나 대표적으로 원기 회복과 면역력 증진을 위한 보약으로 공진단을 처방해드리고 있습니다.





코로나 후유증 치료를 위한 ‘사향공진단’의 효능


사향은 수컷 사향노루의 분비물에서 얻은 약재입니다. 이와 더불어 녹용, 당귀, 산수유 등의 구성으로 만들어진 보약이 바로 공진단인데요. 사향은 약 2,000년 전 고의서인 ‘신농본초경’에서 처음 언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고의서의 기록에 의하면 사향은 ‘진정’과 ‘강심’ 효과가 있어 호흡기계의 기능과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도록 도와 뇌의 작용을 증진한다고 합니다. 또 체내 기관들이 쇠약해졌거나 실신한 경우 흥분 또는 회소약으로도 쓰였다고 하는데요.


이는 소량으로도 효과가 뛰어나 약재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향노루는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로 CITES 협약의 보호 대상으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희소성으로 인해 높은 가격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안타깝게도 가짜 사향을 사용하거나 유사 효능을 가진 대체 물질로 조제 하는 경우도 더러 발생하는데요. 따라서 코로나 후유증 등의 개선을 위한 보약으로 공진단을 생각하신다면 약재의 품질을 꼼꼼히 살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 사향: 중추신경계 흥분 작용, 강심작용, 혈액 순환 촉진, 항균 및 항염증 작용 등

- 녹용: 조혈 작용, 성장 촉진, 면역력 증진, 항스트레스 및 항노화, 콜레스테롤 저하 등

- 당귀: 보혈 작용, 대뇌 활동 진정 효과, 혈소판 응집 저해, 자궁 수축과 억제 작용 등

- 산수유: 항산화 및 항균 작용, 항염증 및 항당뇨 작용, 정자의 운동성 증가 등





정직을 원칙으로 조제 하는 ‘회춘당 사향공진단’


경희류한의원에서는 원방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약재의 품질과 함량 준수에 있어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CITES와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 ‘조은 생약’의 사향을 사용하고 있으며 러시아에서 엄격한 선별 과정을 거친 원용을 사용해 조제 해 드리고 있는데요. 당귀와 산수유도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으로 납품되는 경희 한약의 한약재만 고집하여 사용 중입니다. 같은 이름을 가진 약일지라도 약재의 품질에 따라 효과는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는데요. 따라서 경희류한의원은 약재 선별에 있어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죠. 또 사향은 소량만으로도 뛰어난 약효를 보인다고 말씀드렸으나 공진단 1환당 0.1g을 지켰을 때 한의학에서 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그러므로 본원에서는 원방 그대로의 효과를 유지할 수 있도록 엄격한 약재 선별뿐 아니라 사향의 함량도 꼼꼼히 확인하여 조제 하고 있습니다.




* 회춘당 사향공진단의 조제 과정


1) 녹용, 당귀, 산수유 등 수종의 약재를 곱게 갈아낸 후 채로 한 번 걸러냅니다.

2) 식약처 인증을 받은 정품 사향을 곱게 빻아 위의 약재와 고르게 혼합합니다.

3) 고르게 혼합한 약재에 꿀을 더해 동의보감의 조제법대로 배합 후 반죽합니다.

4) 동그란 형태로 만들어 제환 후 정량을 지켜 조제 했는지 검수합니다.

5) 약효의 보존을 위해 금박으로 환을 감싸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최근 코로나 후유증 개선뿐 아니라 곧 가정의 달을 맞이해 많은 분이 공진단에 대한 문의를 해주고 계십니다. 물론 남녀노소 구분 없이 원기 회복에 있어 탁월한 효능을 가진 보약인 것은 사실이죠. 하지만 어떤 약이든지 적용증과 상용량이 있으므로 올바른 약효를 얻기 위해선 약재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는 한의사에게 진료를 받아 처방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원에서는 개인의 건강 증진 외에도 소중한 사람을 위한 선물로써도 충분한 가치가 담길 수 있도록 약재의 품질과 효능, 복용법과 보관법 등의 안내가 자세히 기록되어 있는 스페셜 도록을 포함해 고운 보자기에 포장해드리고 있는데요.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생각하는 마음이 얼마나 큰마음인지 잘 알기에 그 마음이 고스란히 담길 수 있도록 정성스럽게 준비해드리고 있습니다그러니 코로나 후유증 치료뿐 아니라 소중한 가족 또는 지인의 건강을 챙기기 위한 선물로 공진단을 고려하신다면 상담 및 진료를 우선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이유없이 피곤한 증상 개선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