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희류한의원 Nov 04. 2022

배꼽 위 딱딱 증상이 심한데 왜그런걸까요?

기능성 소화불량





안녕하세요. 경희류한의원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식습관이 불규칙적인것이 대부분이죠. 주로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 섭취, 야식과 회식으로 인한 늦은 식사, 스트레스로 인한 과식 등으로 위장을 해치는 안좋은 식습관을 갖고있습니다. 그렇다보니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위장질환은 자주 겪게되는 질환이기도합니다. 아플때마다 나름 약을 먹어 해결을 보기도 하지만 일시적인 증상만 가라앉힐뿐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들을 방치하다 보면 오히려 위장자체의 기능성이 악화되면서 위궤양 등 질병을 키우게 되거나 만성화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검사를 진행해 건강 관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위장질환의 증상과 관리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배꼽 위가 딱딱해요.


저희 한의원에 소화불량, 위장 질환으로 인해 내원해주시는 환자분들중 대부분이 약을 먹고 금방 나아지지만 그 빈도가 잦고 증상이 점점 심해진 분들이 많습니다. 내시경이나CT를 해도 큰 이상이 없어 답답하기만 한데요. 분명히 증상과 통증은 있는데 검사상으로는 이상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 질환을 '기능성 소화불량’이라고 합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의 원인



기능성 소화장애는 검사상으로는 큰 이상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기능성” 또는 “신경성”인 측면의 있어 안정제 계열의 약물을 처방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 원인은  식사시간이 불규칙적이거나 평소 과식과 폭식 등의 안좋은 식습관, 또 스트레스로 인해 위장운동 기능이 저하가 되는것으로 꼽습니다. 위 운동장애는 크게 두가지 이유로 생길 수 있는데, 첫번째로는 선천적으로 위장기능이 약한경우, 두번째는 후천적인 습관과 환경에 의해 위장 기능이 약해진 경우입니다. 

1.선천적으로 위장 기능이 약한 경우
2. 후천적 습관과 환경에 의해 약해진 경우 


기능성 소화불량은 방치하게 된다면 치료가 어렵고 재발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환자분들의 대부분은 흔하게 생기는 질환이고 증상이 심하지 않다보니 대수롭지 않게 여겨 진통제나 소화제로 버티시는데요. 그러다 방치한 채 뒤늦게 치료를 위해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기능성 소화장애의 특성상 내시경과 CT로는 이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 질환은 어떤 결과를 토대로 약을 처방 하는것일까요? 회춘당 경희류 한의원에서는 홍채체질 검사와 위전도 및 양도락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며 이 검사 결과를 토대로 약 처방이 이루어집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약 처방 전 검사방법

1.홍채체질 검사

홍채체질 검사는 홍채를 통해 선천적으로 어떤 부분이 취약한지 알 수 있는 검사인데요. 유전적 정보 분석을 통해 환자에게 취약한 질병을 알아내고, 건강관리 계획을 세워 미래의 질병을 예방하는데에 큰 도움이 되는 검사라 할 수 있습니다. 


2.위전도 검사 

위전도 검사는 위장의 전기적 신호를 통해 위가 제대로 움직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내시경 검사와 달리 체표에 전극을 부착해 검사 중 느끼는 통증과 불편함이 거의 없습니다. 


3.양도락 경락기능 검사 

12경락의 대표 경혈 부위에서 전달되는 피부의 전기 활동성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인체 각 장부의 기능의 이상 상태를 확인하며 전체적인 기력 수준과 병의 허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경희류 한의원 기능성 소화장애 치료법은?


1.맞춤 한약 

한의학에서는 체질, 상황, 증상의 경중, 얼마나 오래 앓고 있었는지, 생활습관은 어떤지에 따라 환자분들의 차이를 고려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위장기능이 많이 저하된 경우, 위 비위의 기능을 강화해 전체적으로 원활한 기의 순환을 도와주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이 외에도 심(心)의 기능이 약하거나 간 기능의 불화로 위장 운동성이 저하된 분들이라면 ‘비심허증’과 ‘간비불화증’ 약을 처방해드리고 있습니다. 

위장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경우, 소화 능력이 저하되어 영양분 흡수와 공급을 받지 못하여 기력도 같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기력이 떨어지게 되면 소화 능력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경희류한의원에서는 기력을 보충하는것과 동시에 위의 운동성을 강화할 수 있는 ‘보위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위장기능 회복을 위한 침구치료 

경희류한의원에서는 저하된 위장기능 회복을 위해  한약 처방뿐만 아니라 개인별 진료 결과에 맞춰 계획적으로 치료를 제안해 드리고 있습니다. 어떤 치료를 얼마나 진행해야 하는지, 현재 생활습관 중 고쳐야 하는것들이 있는지 파악하여 교정을 도와드립니다. 체질과 증상에 따라 약침, 전기침, 사혈 부항, 왕뜸, 봉독 치료 등 다양한 시술을 병행될 수 있는데요. 


앞서 언급했던것처럼 소화기능 장애는 위장 움직임이 감소하여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에 먼저  위장 움직임을 강화하고 누적 습담과 담적 노폐물을 제거하는것이 목적입니다. 이때 중완혈이라는 곳을 자극하여 담적 제거 침뜸 치료를 하면 해당 부위가 점점 풀리고 부드러워져 위장기능을 회복시킵니다. 




지금까지 배꼽위가 딱딱한 증상, 소화기능 장애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평소 원인을 모른 채 잦은 체증을 겪는 분들이시라면 더 이상 방치하지 마시고 위의 기능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대처와 치료를 받는것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주사피부염 원인과 악순환 끊는 올바른 개선 방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