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희류한의원 Jan 25. 2023

생리전 증후군 변비를 하는 이유는?

생리전 증후군(PMS) 변비 치료 

여성에게는 한달에 한번 찾아오는 주기가 있습니다. 바로 생리인데요. 생리기간동안에는 생리통을 앓고 계신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생리 전부터도 컨디션이 이상해지기 시작하는 시기가 있지요? 그것을 생리전증후군이라고 하며 다른 말로는 PMS라고도 합니다. 생리를 시작하기전에 유독 불편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생리통처럼 생리전 증후군은 사람에 따라 통증이 있는 사람도 있고, 아예 생리전 증후군을 겪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특히 생리전 증후군은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그중 변비증상도 하나입니다. 이번에는 경희류한의원에서 생리전 증후군에 왜 변비가 나타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생리전증후군(PMS) 변비, 왜 나타나나요?



먼저 생리전증후군은 생리 7~10일 전 발생하는 신체적, 감정적 증상을 말합니다. 이때 변비와 같은 소화불량이 일어나 불편감을 겪기도 합니다. 원인은 프로게스테론 이라는 호르몬에 의해 자궁내막이 두껍게 유지되고 수축을 방지하여 소화기관에 영향을 끼쳐 소화운동을 억제시키게 됩니다. 장 근육이 자극을 받아들이는 정도를 감소시키게 하고, 장 연동 운동이 억제되어 변비가 생기는것이지요. 


또 이러한 영향으로 명치가 답답하고 속쓰림, 스트레스, 두통, 변비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생리전 증후군을 인해 지속되는 소화불량은 배란일부터 시작해 생리주기까지 지속되어 생리가 시작되었을때, 수일 내로 사라집니다. 







생리전증후군(PMS), 생활습관 개선으로 바로잡자!



생리전증후군에 영향을 끼치는 것 중 하나가 생활습관도 손 꼽을 수 있는데요, 생리 전 소화불량이나 기타 증상들은 평소의 생활습관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지 않는다던가, 커피를 달고살아 카페인 섭취가 많고, 기름진 음식, 짠음식 위주로 먹으면 생리전증후군을 더 심하게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자주 수분을 섭취한다.

-기름진음식, 짠음식 피하기

-규칙적인 식습관

-카페인 줄이기 



하지만 생리전 변비의 원인으로 자궁근종인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간단히 말하면 자궁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입니다. 많이 생기는 병이지만, 더 악화되기전에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다른 증상들이 나타나지 않는지 확인하고 초기에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 그에 따른 대처를 받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자궁근종의 증상은? 

-복통, 생리통

-생리량이 많다

-부정출혈과 빈혈

-골반 압박통

-빈뇨와 변비




생리전증후군(PMS), 한의학적 관점



생리전증후군은 여러 증상으로 건강한 일상을 방해합니다. 대부분 순환 저하로 인해 기체, 어혈 상태가 주요 원인입니다. 특히 자궁건강에서 어혈 없이 원활한 혈액순환과 따뜻한 자궁 환경은 가장 중요합니다. 자궁은 영양을 공급하는 비위와 생식기능과 발육 성장을 주관하는 신장, 혈액을 저장하는 간, 이렇게 세개의 장부의 기능이 건강해 제기능을 해야 혈액이 충분히 잘 순환될 수 있습니다. 이중 비위는 소화기능의 핵심이며 전반적인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가장 중요한 장기인데요. 비위가 약하면 소화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더불어 자궁건강에도 영항을 미치게 됩니다. 




회춘당 경희류한의원 여성질환 치료



따라서 경희류한의원에서는 가장 자신있는 위장 기능 강화, 그리고 기력 보충과 더불어 자궁의 기능을 함께 보충해 치료를 진행하여 생리전 증후군에 나타나는 변비, 설사, 소화불량 등을 치료합니다. 




-개인별 1:1 맞춤 한약 

체질과 상황, 증상의 양상에 따라 생활습관과 환경에 따라 한의학은 한분씩 차이를 고려해 맞춤 약을 처방합니다. 



-회춘당 어혈순환 엑기스 가루약 

어혈없이 원활한 혈액순환이 되어야 따뜻한 자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생리전 증후군과 생리통, 생리불순에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자궁 난소기능을 회복을 위한 침구치료 

경희류에서는 현재 생활습관중 고쳐야할것들이 있는지, 치료는 어떻게 얼마나 더 진행해야 하는지 환자 한분 한분께 맞춰 치료를 진행합니다. 



-자궁을 따뜻하게, 난소기능은 정상적으로 왕뜸치료

자궁질환은 가장 먼저 자궁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돕는것이 중요합니다. 왕뜸치료는 중완, 하완, 관원, 기해혈 등 복부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하복부 냉증을 개선시켜주며 대사의 균형까지 바로잡아 줍니다. 






생리전 증후군은 여성의 3명중1명씩은 겪고있는 증상일 정도로 흔한 질환이지만 많은 여성들이 치료를 적극적을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소화불량과 같이 가벼운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생리전증후군과 생리통으로 인해 1년의 절반 이상은 컨디션이 좋지 못한상태로 보내게된다면 일상생활이 너무 불편할 수 밖에 없겠지요. 생리전 증후군은 꾸준한 치료와 함께 일상생활 개선을 통해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만일 생리전증후군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경희류 한의원을 찾아 상담을 받아보시는것은 어떨까요? 




작가의 이전글 생리중 소화불량 왜 생기는걸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