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에는 즐거운 행사, 축제, 볼거리가 넘쳐나는 달입니다. 날씨가 좋아 약속도 많이 잡게 되고, 코로나가 풀리면서 회식을 하는 회사들도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모임에서 꼭 술이 빠질 수 없다며 과음을 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사람마다 다르지만 술을 많이 마시고 나서 구토를 하는 경우 종종 보셨을 것입니다. 또 이미 많이 경험한 분들도 계실 텐데요. 과음 후 구토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과음 후 구토를 하는 원인과 해결법에 대해 풀어보겠습니다.
과음 후 구토 이유
술을 많이 마시고 나면 구토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과음 후 구토를 하는 이유는 알코올이 위와 뇌를 자극하여 구토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술을 마시면 간이 분해를 해야 하는데 고농도의 알코올과 아세트알데히드를 몸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뇌 연수에 있는 구토중추가 자극되고, 이때 위와 십이지장 사이를 좁게 만들어 위 점막을 압박하여 음식물을 역류하게 만듭니다. 과음으로 인해 간이 손상돼 딱딱해지면서 알코올 해독 능력이 점점 떨어지게 되고 독성물질이 계속 과다생성되다 보면 구토 증상이 자꾸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알코올성 위염?
또 알코올로 인해 과음후 속쓰림, 구토 증상을 앓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이때는 알코올성 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위염은 반응성 위염 중에 하나로 알코올에 의해 위점막이 손상된 상태를 말하는데요,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간혹 명치나 상복부에 통증, 구토 등이 나타납니다. 음주 후 내시경 검사를 하면 위점막에 종종 출혈이 관찰되기도 하며 심한 경우 미란이나 궤양도 발견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알코올성 위염을 계속 방치하면 만성화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술을 멀리하시는 것이 좋겠죠? 이외에도 구토를 하는 이유 중 알코올성 간경변이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경변이란?
과음 후에 나타나는 구토가 이 간경변증상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경변은 간 조직에 지속적으로 염증이 생기고 간이 딱딱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장기적인 과음으로 간이 손상 되면 당연히 알코올 해독 능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분해 과정에 독성 물질이 더 많이 생성되고 이 때문에 알코올성 간경변환자의 경우 음주 후 구토 증상이 더 심해지곤 합니다. 과음 후 구토와 함께 손바닥이 붉거나 배에 복수가 차오르고 가슴에 거미줄 모양으로 혈관이 도드라져 보인다면 이 질환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음 후 구토가 숙취 해소법? 자주 하면 위험해요!
간혹 인터넷에서 떠돌아다니는 말 중에 하나인 '구토를 하면 술에서 빨리 깰 수 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로, 알코올은 90%가 소장에서 흡수되고 위에서 흡수되는 경우는 10% 액체인 알코올은 30분 이내로 소장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구토를 한다고 해서 술을 깨는 데에 효과는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구토를 자주 하면 몸만 망가지게 되죠. 술로 예민해져 있는 위와 식도, 위산이 역류하면 더 큰 자극을 주게 되어 역류성 식도염, 인후염 등의 질환과 앞서 말씀드린 여러 점막 손상 관련 질환과 출혈이 나타나게 됩니다. 과음 후 구토는 안 하시는 게 좋겠죠?
만일 음주 후 구토를 했다면 탈수 위험이 있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주고 이때 미지근한 물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또 해장을 위해 맵고 뜨거운 음식을 자주 드시는데 이러한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콩나물, 과일, 꿀, 등 숙취 해소에 좋은 성분이 있는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경희류한의원 숙취해소약
소화기내과, 위장치료 핵심 경희류한의원에서는 위장병 치료명가로 숙취해소약을 조제하고 있습니다. 저희 한약물연구소에서 직접 연구하고 개발한 한약, 해주산으로 해주산은 혈중 알코올이 빠르게 분해될 수 있도록 촉진을 도와주고 간 기능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술 마시기 30분 전 복용하면 가장 효과가 좋고, 특히 과음 한 날 술자리 이후에 한 개를 더 챙겨드시면 숙취를 예방하고 간을 보호하는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해주산
-보위공진단
해주산과 같이 보위공진단은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업무, 스트레스, 만성피로에 시달려 위장병을 앓고 있는 현대인들을 위해 여러 가지 개발과 연구 끝에 만든 경희류한의원만의 명약입니다. 보위공진단은 떨어진 기력과 위장기능을 한 번에 보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성으로 위장병을 앓는 분들은 기력도 떨어진 경우가 많아 위장병만 치료하면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동시에 기력을 보해주어야 재발을 방지하고 건강한 몸 상태로 유지하게끔 도와줍니다.
현대인들은 이리저리 일에 치여살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자극적인 음식과 술, 잦은 회식으로 인해 만성적인 피로가 쌓여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경희류한의원에서는 환자분을 가족처럼 보살펴드리며 한 분 한 분 맞춤 진료와 치료로 건강을 도모합니다. 오늘 과음후구토에 위험성과 그 원인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궁금증이 조금 풀리셨을까요? 과음 후 구토는 오히려 몸을 해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술 자체는 몸에 좋지 않으니 멀리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축제와 행사가 많은 10월, 건강 챙기시고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